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심리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ulture and social issues. 문화 및 사회문제, v.28 no.2, 2022년, pp.219 - 239
정주리 (전남대학교 교육학과) , 이지혜 (전남대학교 교육학과)
The study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subjective socioeconomic status (SES) of 508 Korean adults and their perception of justice (distributive and procedural justice for self and general others), and verified whether there is a moderating effect of age (20s versus 30s and over). A self-rep...
김동수, 김옥환, 이상헌, 정태연 (2011). 한국인의 소득양극화 원인과 해결책에 대한 인식유형.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17(4), 461-483.
김위정, 김양분 (2013). 대학진학에 대한 가정배경의 누적적 매개효과 분석. 교육사회학, 47(4), 263-302.
김상태, 김성엽, 이상엽 (2021). 청년세대는 공정성을 어떻게 인식하는가-'인국공 사건' 에 나타난 공정성 인식의 테마분석. 한국행정연구, 30(4), 245-277.
김석호 (2018). 한국사회의 세대 간 공정성. 지식의 지평, 25, 1-19.
김영미 (2016). 계층화된 젊음: 일, 가족형성에서 나타나는 청년기 기회불평등. 사회과학논집, 47(2), 27-49.
김은하, 김도연, 박한솔, 김수용, 김지수 (2017). 한국어판 정당한 세상에 대한 믿음 척도.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9(3), 689-710.
김재우 (2019). 한국인의 주관적 사회계층, 기회공정성 인식, 그리고 삶의 만족도: 성별.연령집단별 매개과정과 조절작용. 행정논총, 57(4), 97-127.
김진현 (2021). 청년이 인식하는 소득불평등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 사회자본의 매개효과. 보건사회연구, 41(2), 83-100.
박길성 (2011). 한국사회의 세대갈등-연금과 일자리를 중심으로. 한국사회, 12(1), 3-25.
박민진, 민보경, 이민주 (2021). 미래세대의 행복과 영향요인 연구: MZ세대를 중심으로. 도시행정학보, 34(4), 121-147.
엄승범, 김재우 (2021). 한국인의 사회경제적 가치관에 따른 사회경제적 지위, 기회공정성 인식, 주관적 안녕감 간의 관계. 한국사회, 22(1), 3-46.
오재호, 박원익 (2020). 젠더갈등을 넘어 성평등한 사회로. 이슈&진단, 1-25.
이성균 (2016). 한국사회 고등학생의 기회불평등인식. 교육사회연구, 47(2), 3-26.
이병훈 (2017). 기회 불평등에 대한 국민 인식태도의 인과 분석. 한국사회정책, 24(2), 157-179.
이희정 (2018). 청년층 계층인식 변화가 공정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 분석. 한국사회학, 52(3), 119-164.
장효진 (2017). 노동시장 취약계층 대상 직업훈련의 효과 분석- 청년과 비정규직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황선재 (2018). 불평등과 지속가능성. 손열 편저자. 대한민국 시스템, 지속가능한가? (p. 183). 서울: EAI 동아시아연구원.
황성재, 계봉오 (2018). 경제적 불평등 인식에 대한 경험적 연구: 한국 사례와 함의. 한국인구학, 41(4), 65-88.
Aiken, L. S., & S. G. West (1991). Multiple regression: Testing and interpreting interactions. Newbury Park, NY: Sage Publications.
Begue, L. & Bastounis, M. (2003). Two spheres of belief in justice: Extensive support for the bidimensional model of belief in a just world. Journal of Personality, 71(3), 435-464.
Curtis, J., & Andersen, R. (2015). How social class shapes attitudes on economic inequality: The competing forces of self-interest and legitimation. International Review of Social Research, 5(1), 4-19.
Giddens, A. (1973). The class structure of the advanced societies. London, England: Hutchinson.
Hatfield, E., Walster, E. H., Walster, G. W., & Berscheid, E. (1978). Equity: Theory and research. Boston, MA: Allyn & Bacon.
Hegtvedt, K. A. (2006). Justice frameworks. In P. Burke (Ed.), Contemporary social psychological theories (pp. 46-69). Stanford, CA: Stanford University Press.
Hayes, A. F. (2017). Introduction to mediation, moderation, and conditional process analysis: A regression-based approach. New York, NY: Guilford Publications.
Jones, E. E., & Nisbett, R. E. (1973). The actor and the observer: Divergent perceptions of the causes of behavior. In E. E. Jones, D. Kanouse, H. H. Kelley, R. E. Nisbett, S. Valins, & B. Weiner (Eds.), Attribution: Perceiving the causes of behavior (pp. 79-94). Morristown, NJ: General Leaning Press.
Jost, J. T., Banaji, M. R., & Nosek, B. A. (2004). A decade of system justification theory: Accumulated evidence of conscious and unconscious bolstering of the status quo. Political Psychology, 25(6), 881-919.
Jost, J. T., & Hunyady, O. (2005).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ystem-justifying ideologies. Current Directions In Psychological Science, 14(5), 260-265.
Lerner, M. J. (1980). The belief in a just world: A fundamental delusion. New York, NY: Plenum Press.
Lipkus, I. M., Dalbert, C., & Seigler, I. C. (1996). The importance of distinguishing the belief in a just world for self versus others.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22, 666-677.
Lucas, T. (2009). Justifying outcomes versus processes: Procedural and distributive justice beliefs as predictors of positive and negative affectivity. Current Psychology, 28(4), 249-265.
Lucas, T., Alexander, S., Firestone, I. J., & Lebreton, J. M. (2007). Development and initial validation of a procedural and distributive just world measure.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43(1), 71-82.
Lucas, T., Kamble, S. V., Wu, M. S., Zhdanova, L., & Wendorf, C. A. (2016). Distributive and procedural justice for self and others: Measurement invariance and links to life satisfaction in four cultures. Journal of Cross-Cultural Psychology, 47(2), 234-248.
McClintock, C. G. (1978). Social values: Their definition, measurement and development. Journal of Research and Development in Education, 12, 121-137.
Pew Research Center. (2020). On the cusp of adulthood and facing an uncertain future: What we know about gen Z so far Retrieved From https://www.pewresearch.org/social-trends/2020/05/14/on-the-cusp-of-adulthood-and-facing-an-uncertain-future-what-we-know-about-gen-z-so-far-2/
Schwartz, S. H. (1992). Universals in the content and structure of values: Theoretical advances and empirical tests in 20 countries. Advances in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25, 1-65.
Sutton, R. M., & Douglas, K. M. (2005). Justice for all, or just for me? More evidence of the importance of the self-other distinction in just-world belief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9, 637-645.
Tajfel, H., & Turner, J. D. (1979). An integrative theory of intergroup conflict. In W. G. Austin & S. Worchel (Eds.), The social psychology of intergroup relations (pp. 33-47). Monterey, CA: Brooks Cole.
Van Lange, P. A. M., Otten, W., De Bruin, E., & Joireman, J. A. (1997). Development of prosocial, individualistic, and competitive orientations: Theory and preliminary evidenc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3, 733-74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