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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를 활용한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변화 분석
Analysis of Perception of Climate Change Using Social Medi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9, 2022년, pp.29 - 45  

서현정 (과학기술정책연구원) ,  윤정섭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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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셜미디어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기후변화에 대한 일반대중들의 인식변화를 분석한다. 기후변화는 지난 반 세기 동안 주요한 사회적 문제로 지속적인 관심을 받아왔다. 코로나19 이후에도 펜데믹 출현 가능성과 함께 기후변화 대응책을 마련하는 것이 시급한 과업으로 재조명되었다. 본 연구는 코로나19 전후에 나타나는 기후변화 인식변화를 분석하기 위해, 주요 소셜미디어를 중심으로 2019년 3월 1일부터 2022년 2월 28일까지 총 3개년의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데이터를 가공하여 기후변화 연관어, 기후변화에 대한 감성어 등과 기후변화 대응 주체별 움직임을 포착하였다. 분석결과, 기후변화가 기후위기로 인식되는 상황에서 부정적인 인식이 지배적이었으나, 긍정적인 인식도 일정부분 상존하는 것으로 나타나,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책이 긍정적인 인식을 이끌었음을 유추할 수 있다. 본 연구결과는 기후변화에 대한 국민적 인식변화를 포착하고, 주요주체에 대한 국민적 관심도의 변화를 포착함으로써,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업의 전략과 정부의 정책을 수립하는 데 국민적 인식을 검토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analyze how the public perceive the climate change in South Korea. The climate change has been highlighted due to its social and environmental impact on future society during decades. In recent, the outbreak of COVID-19 alerted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diseases and the clim...

주제어

표/그림 (1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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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전 세계가 기후변화에 악영향을 미치는 국가 또는 기업에 대해 주시하고 있으며, 특히 ESG를 법제화하여 기후변화 위기에 주도적으로 대응함으로써 구속력있는 규범으로 작용되고 있다[14].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코로나19 전후에 나타나는 인식변화 분석에 집중함과 동시에,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부정책들의 주요 관심사에 대해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하여 국내 소셜미디어에서 기후변화에 대한 일반대중들의 사회적 인식변화를 파악하고자 한다. 단순 검색량 기반이 아닌 대중들이 소셜미디어에 작성한 게시물에 대한 분석결과를 통해 ‘기후변화’라는 키워드에서 사용된 소셜미디어별 기초통계를 파악하고, 나아가 시기별 감성은 어떠 하였는지, 연관된 키워드들은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대중들의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 기후변화가 생태계 파괴에 심각한 영향을 미침으로써 인수공통 감염병의 매개체인 동물들이 서식처에서 밀려나 인류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는 실정이다[5][6]. 이렇듯 코로나19와 기후변화 모두 인간활동의 결과라는 점에서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7], 이에 본 연구에서는 코로나19 전후에서의 기후변화에 대한 대중들의 인식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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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1. 외교부 기후변화협상, https://www.mofa.go.kr/www/wpge/m_20150/contents.do, 2022.5.22. 

  2. 정예림, 강정은, "기후변화 정책 수립 지원을 위한 소셜 빅데이터분석," 환경정책, 제27권, 제4호, pp.211-239, 2019. 

  3. D. Kim and J. E. Kang, "Integrating climate change adaptation into community planning using a participatory process: The case of Saebat Maeul community in Busan, Korea," Environment and Planning B: Urban Analytics and City Science, Vol.45, No.4, pp.669-690, 2018. 

  4.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정책포커스 2050 탄소중립, https://www.korea.kr/special/policyFocusView.do?newsId148889295&pkgId49500758, 2022.4.30. 

  5. 홍윤철, "기후변화와 코로나," 철학과 현실, 제127호, pp.77-91, 2020. 

  6. 김현우, "코로나, 기후, 핵에너지 위기를 통해 본 위험사회의 의미 변화," 황해문화, 제110호, 2021. 

  7. 고재경, 12.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코로나19 교훈과 전망, 경기연구원 정책연구 20-13, 2020. 

  8. L. Li, X. Liu, and X. Zhang, "Public attention and sentiment of recycled water: Evidence from social media text mining in China," J. of Cleaner Production, Vol.303, No.20, pp.1-10, 2021. 

  9. S. Winter and G. Neubaum, "Examining characteristics of opinion leaders in social media: A motivational approach," Social Media+ Society, Vol.2, No.3, pp.1-12, 2016. 

  10. R. Heiss, "The affective foundation of political opinion expression on social media: A panel analysis," International J. of Public Opinion Research, Vol.33, No.1, pp.57-75, 2021. 

  11. 이승준, 김영욱, "한국인의 기후변화 위험인식 유형에 따른 소통방안," 한국행정연구, 제28권, 제1호, pp.1-31, 2019. 

  12. 차주영, 이희찬,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이 기후변화 대응 수요에 미치는 영향," 환경정책, 제25권, 제4호, pp.63-77, 2017. 

  13. 정예림, 강정은, "기후변화 정책 수립 지원을 위한 소셜 빅데이터분석," 환경정책, 제27권, 제4호, pp.211-239, 2019. 

  14. 최충익, "기후변화 인식과 정책동향에 대한 빅데이터분석," 한국환경정책학회 학술대회, pp.37-38, 2021. 

  15. 한민지, "ESG체제에 따른 유럽연합의 대응과 동향- 기후위기 대응과 지속가능한 사회로의 전환을 중심으로-," 법과기업연구, 제11권, 제2호, pp.3-36, 2021. 

  16. 심원섭, 최승묵, 심창섭, "관광 빅데이터 분석의 주요쟁점," 관광연구논총, 제30권, 제3호, pp.3-22, 2018. 

  17. 송태민, "소셜 빅데이터를 활용한 보건복지정책 동향분석," 보건복지포럼, 제213호, pp.101-113, 2014. 

  18. 이정학, 이재문, 김재환, 김형근, "소셜미디어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해양스포츠 인식변화," 한국 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22권, 제1호, pp.31-46, 2017. 

  19. 윤홍근, "문화산업에서 빅데이터의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글로벌문화콘텐츠, 제10권, pp.157-180, 2013. 

  20. D. M. H. Chiang, C. P. Lin, and M. C. Chen, "The adaptive approach for storage assignment by mining data of warehouse management system for distribution centres," Enterprise Information Systems, Vol.5, No.2, pp.219-234, 2011. 

  21. 전채남, 서일원, "빅데이터 분석의 기술마케팅 활용에 관한 연구: 잠재 수요기업 발굴을 중심으로," 마케팅논집, 제21권, 제2호, pp.181-203, 2013. 

  22. 황서이, 이명천, "빅데이터 분석기법을 활용한 국내옥외광고 분야 연구의 경향 분석," OOH광고학연구, 제17권, 제4호, pp.5-28, 2020. 

  23. 황서이, 이명천,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광고 모델로서의 '가상인플루언서' 인식변화 분석: 언론미디어 와 소셜미디어를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보, 제23권, 제4호, pp.265-299, 2021. 

  24. 이영진, 윤지환, "관광분야에서 SNS 빅데이터의 활용 방법 모색: 관광 정보 검색 키워드분석을 중심으 로," 관광연구저널, 제28권, 제3호, pp.5-14, 2014. 

  25. 정예림, 강정은, "기후변화 정책 수립 지원을 위한 소셜 빅데이터분석," 환경정책, 제27권, 제4호, pp.211-239, 2019. 

  26. 김정미, 윤미영, 영유아 보육정책에 대한 국민정서분석, 한국정보화진흥원, 2012. 

  27. 이미숙, 이창훈, 김지연, 빅데이터를 활용한 환경분야 정책수요 분석,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연구보고서 14-01, 2014. 

  28. 송태민, "소셜 빅데이터를 활용한 보건복지정책 동향분석," 보건복지포럼, 제213호, pp.101-113, 2014. 

  29. 박태형, 박민혁,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살펴본 중소기업에 대한 인식 및 동향연구: SNS와 온라인 뉴스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pp.431-432, 2021. 

  30. 김도연,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공유주택의 인식에 대한 연구," 한국주거학회 학술대회논문집, 제34권, 제1호, pp.167-170, 2022. 

  31. 이혁, 강희종, 서현정, 한국의 과학기술 혁신역량 진단: 글로벌 혁신스코어보드를 중심으로, 과학기술정책연구원 STEPI Insight 260, 2020. 

  32. 양현채, 박기범, 이명화, 강희종, 서현정, 2020 과학기술역량평가에서 국가경쟁력 향상을 위한 연구개발 역량 강화 방안 연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수탁보고서, 2020. 

  33. 서현정, 강희종, 생태계 관점에서 본 한국의 과학기술 혁신역량, 과학기술정책연구원 STEPI Insight 238, 2019. 

  34. 강희종, 김태양, 김기국, "생태계 모델에 기반한 새로운 과학기술 지표 연구," 과학기술정책, 제1권, 제1호, pp.87-112, 2018. 

  35. 원자력 신문, EU, 원자력.천연가스 '그린 택소노미' 최종포함, https://www.knp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23466, 2022.6.15. 

  36. 환경부, 한국형 녹색분류체계 가이드라인,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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