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윤리와 공감능력이 아동권리인식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Teaching Ethics and Empathy on Awareness of Children's Right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9 no.1, 2023년, pp.281 - 286  

좌승화 (동의과학대학 유아교육학과) ,  엄세진 (부산디지털대학교 아동보육학과)

초록

우리는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대학교의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예비유아교사 297명을 대상으로 교직윤리와 공감능력이 아동권리인식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 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질 높은 유아교사 양성기관의 인성 함양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연구 목적이 있다. 우리는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윤리와 공감능력 및 아동권리인식의 인식 정도를 살펴본 결과 교직윤리, 아동권리인식, 공감능력 순으로 평균값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공감능력, 교직윤리와 아동권리인식, 공감능력과 아동권리인식 간에는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윤리와 공감능력이 아동권리인식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을 살펴본 결과 교직윤리 중 사회윤리가 가장 강력한 예측변인으로 나타났다. 우리는 본 연구에서 예비유아교사의 아동권리인식 증진을 위한 다양한 접근방법에서 교직윤리와 공감능력이 효과적임을 규명하였다. 그리고 우리의 연구는 예비유아교사가 지녀야 할 바람직한 교사의 인성 함양을 위한 교육적 기초자료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aimed to find out how teaching ethics and empathy affect the perception of children's rights with 297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enrolled in the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at universities located in Busan. Through thi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esent basic data fo...

주제어

표/그림 (2)

참고문헌 (23)

  1. W .J, Lee, S. Y, Zo, and J. H. Kim, Child?Rights and Welfare, Community, Gyeonggi, South?Korea, 2018. 

  2. J. S, Kim, Meaning of Care-giving for Infants?and Children's Rights Respect in Care-giving?Teachers, and Its Implementation Standard,?Doctoral Dissertation, Sookmyung Woman's?University, Seoul, South Korea, 2009. 

  3. H. S. Cho, E. J. Park and H. S. Ryu, "A Study?on the Professional Ethics of Preservice Early?Childhood Teachers," Journal of Future Early?Childhood Education, Vol. 15, No. 1, pp. 301-325,?2008. 

  4. K. M. Kim,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Kindergarten Teachers' Teaching Communication?Ability, Empathetic Ability, and Young Children's?Communication Ability, Master's Thesis, Sahmyook?University, Seoul, South Korea, 2017. 

  5. H. J. Song, The Effects of Early Childhood?Teachers' Empathic Competence and Emotional?Expressivity on Their Resilience, Master's?Thesis, Kwangju Women's University, Kwangju,?South Korea, 2020. 

  6. J. H. Song, The Effect of Early Childhood?Teacher's Sympathetic Ability on Communicative?Ability :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Job Stress,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Seoul, South Korea, 2017. 

  7. S. J. Condly, "Resilience in Children: A Review?of Literature with Implications for Education,"?Urban Education, Vol. 41, No. 3, pp. 211-236,?2006. 

  8. M. S.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Early?Childhood Teacher's Empathic Ability and?Emotional Expressiveness and Peer Conflict?Resolution Strategies of Children, Master's?Thesis, Kongju National University, Kongju,?South Korea, 2019. 

  9. G. H. Yang, An effect of child-care teachers'?teaching ethics on role performance and job?satisfaction,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Seoul, South Korea, 2012. 

  10. H. J. Mok, Study of Ethics and Efficacy for?Instruction of Chid Care Teacher, Master's?Thesis, Kyunghee University, Seoul, South?Korea, 2013. 

  11. H. Y. Gwak, A Study of Preschool Teachers'?Awareness and Practiced of the Educational?Ethics and the Relationship with Teaching?Efficacy and Professionalism, Master's Thesis,?Kyungnam University, Kyungnam, South Korea,?2014. 

  12. H. J. Lee, Structural Relationship Analysis?among Early Childhood Teachers' Personality,?Euphoria, Empathy and Teacher-Child Interaction,?Doctoral Dissertation, Dongguk University, Seoul,?South Korea, 2019. 

  13. J. Y. Lee and S. H. Kang, Children's Awareness?of Their Rights. Journal of Korean Council for?Children & Rights, Vol. 1, No. 1, pp. 65-83, 1997. 

  14. S. J. Eom, "The Effect of Early Childhood?Teachers' Self-leadership on Job Satisfaction:?Mediating Effect of Happiness," The Journal of?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Vol. 8, No. 6, pp. 597-603, 2022. 

  15. H. S. Zo, "Developing Educational Model for?Facilitating Early Childhood Teachers' Ethical?Perceptio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Review, Vol. 16, No. 4, pp. 373-394, 2012. 

  16. M. J. Kang, The effects of early childhood?teachers' empathic competence and emotional?expressivity on their professional development,?Kwangju Women's University, Kwangju, South?Korea, 2020. 

  17. S. Y. Lim, "A study on the Interactive?Expression of Human Emotions in Typography,"?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Culture?Technology, Vol. 10, No. 1, pp. 122-130. 2022. 

  18. E. A. Choi, "The Effects of Demographic?Variables, Empathy and Ethical Perception on?the Personality among Pre-Service Early?Childhood Teachers,"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6,?No. 1, pp. 821-846, 2016. 

  19. S. K. U and Y. H. Seo, "The Relationship?among Optimism, Empathy, and Communication?Skills in Early Childhood Student Teachers,"?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21, No. 1, pp.?367-384, 2016. 

  20. K. A. Beining, Empathy in Preservice Early?Childhood Teachers. Doctoral Dissertation,?Indiana University, Pennsylvania, U.S.A, 2014. 

  21. K. M. Kim, A Study on the Influences of?Abuse Experiences in Childhood and Human?Right Sensibility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Teachers about Their Perception of Children's?Rights, Master's Thesis, Daegu Catholic?University, Daegu, South Korea, 2017. 

  22. S. E. Lee and J. S. An, "The Dual Mediating?Effect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Communi?cation Ability and Empathetic Ability in the?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Awareness of?Children's Rights and Guidance Strategy for?Problem Behavior," Journal of Child Welfare and?Development, Vol. 20, No. 1, pp. 21-42, 2022. 

  23. Y. M. Bae and Y. J. Zo, "The Study of?Preschool Teacher's Awareness of Teacher-Parent?Communication: Focusing on Communication?Difficulties and Self-Efficacy," Early Childhood?Education Research & Review, Vol. 18, No. 1,?pp. 323-340. 201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