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함수의 연속 개념 이해에 대한 연구
A study on understanding of continuity concept of function 원문보기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v.39 no.2, 2023년, pp.119 - 139  

오혜영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Incheon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st of calculus and real analysis are concerned with the study on continuous functions. Because of self-sustaining concept caused by everyday language, continuity has difficulties. This kind of viewpoint is strengthened with that teacher explains continuity by graph drawn ceaselessly and so finally...

주제어

표/그림 (17)

참고문헌 (31)

  1. Abbott. S. (2001). Understanding Analysis, New York: Springer Science and Business Media, Inc.? 

  2. Apostol, S. (1974). Mathematical Analysis, second edition. Addison-Wesley.? 

  3. Bartle. R. G., and D. R. Sherbert. (2011). Introduction to Real Analysis. fourth edition. Hoboken. NJ: John Wiley.? 

  4. Bressoud, D. M.. (2007). A Radical Approach to Real Analysis, second edition, Washington, D.C.: Mathematical Association of America.? 

  5. Bradley, R.E., and C. E. Sandifer. (2009). Cauchy's Cours d'analyse: An Annotated Translation, New York: Springer Science and Business Media, Inc.? 

  6. Cornu, B. (1991). Limits. In D. Tall(Ed.), Advanced Mathematical Thinking(pp. 153-165). Dordrecht, Netherland: Kluwer.? 

  7. Dawkins, P. (2009). Concrete metaphors in the undergraduate real analysis classroom. In S. L., Swars, Stinson,D. W., and Lemons-Smith. S. (Eds), Proceedings of the 31st Annual Meeting of the North American Chapter o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the Psyc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Volume 5, pp.819-826. Atlanta, GA: Georgia State University.? 

  8. Dawkins, P. (2009). Non-traditional socio-mathematical norms in under-graduate real analysis, Ph.D. dissertation. Available through the library of the University of Texas at Arlington.? 

  9. Gaughan, E. D. (1998). Introduction to Analysis, fifth edition. Pacific Grove, CA: Brooks/Cole Publishing Co.? 

  10. Howland, J. S. (2010). Basic Real Analysis. Sudbury, MA: Jones and Bartlett.? 

  11. Hughes-Hallett, D., A. Gleason, W. G. McCallum. (2005). Calculus, Single and Multivariable, fourth edition. Hoboken, NJ: John Wiley.? 

  12. Lay, S. R. (2005). Analysis with an Introduction to Proof, fourth edition.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 

  13. Miller, R., E. Santana-Vega. and M. Terrell. (2006). Can good questions and peer discussion improve calculus instruction? PRIMUS. 16(3): 193-203.? 

  14. Shipman, B. A. (2009). Active learning materials for critical thinking in a first course in real analysis. http://www.uta.edu/faculty/shipman/analysis. Accessed 4 December 2012.? 

  15. Shipman, B. A. (2012). A Comparative Study of Definitions on Linit and Continuity of Function, PRIMUS, 22(8): 609-633, DOI:10.1080/10511970.2011.630714.? 

  16. Shipman, B. A. (2012). Determining definitions for comparing cardinalities. PRIMUS. 22(3): 239-254.? 

  17. Simmons. G. F. (1996). Calculus with analytic Geometry, second edition, McGraw-Hill.? 

  18. Tall, D. & Vinner, S. (1981). Concept image and concept definition in mathematics with particular reference on limit and continuity,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12, 151-169.? 

  19. Tan, S. T. (2011). Calculus Early Trancendentals: Custom Edition for University of Texas Arlington. Mason, OH: Cengage Learning.? 

  20. Thomas, G. B. as revised by Weir, M. D., J. Hass, and F. R. Giordano. (2008). Thomas' Calculus: Early Transcendentals - Media Upgrade, 11th edition.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 

  21. Vinner, S. (1983). Concept definition, concept image and the notion of func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Mathematical Education in Science and Technology, 14, 293-305.? 

  22. Wade, W. R. (2010). An Introduction to Analysis, fourth edition.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 Hall.? 

  23. Tall, D. 고등수학적 사고, 경문사, 2007.? 

  24. 이경화, 신보미. (2005). 상위 집단 학생들의 함수의 연속 개념 이해, 대한수학교육학회지 수학교육학연구 제15권 제1호,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ol. XV, No.1, 39-56, Feb 2005.? 

  25. 배지인. (2007). 함수의 극한과 연속 및 미분에 관한 교과서 분석: 고등학교수학I, 수학II 과정을 중심으로, 교육대학원 계명대학교.? 

  26. 박달원, 홍순상, 신민영. (2012). 연속함수에 대한 고등학교 교과서의 정의와고등학생들의 이해,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제15권 제3호,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ol. 15, No.3, 453-465, Sep 2012.? 

  27. 김영석. (2011). 수학 영재의 문제 해결 과정에 따른 사례 연구: 수열의 극한, 함수의 극한과 연속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재교육 전공.? 

  28. 박교식 외. (2018). 고등학교 수학II. 서울: (주)동아출판.? 

  29. 박근규. (2016). 수학화 교수.학습론에 입각한 연속함수 지도법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수학교육학과.? 

  30. 우정호 외. (2002). 고등학교 수학II 교사용 지도서. 서울: (주)대한 교과서.? 

  31. 최용준 외. (2003). 고등학교 수학II 교사용 지도서. 서울: (주)천재교육.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