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 대학생의 시뮬레이션 실습을 통한 간호 의미고찰
A study on the meaning of Death Observed by Nursing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9 no.3, 2023년, pp.49 - 56  

김미화 (대경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시뮬레이션 교육과정을 통해 간호의 본질과 의미를 탐색해 보는 질적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경상북도 M시 일개 대학 4학년의 간호학생으로 교육 과정 중 시뮬레이션을 이수한 18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 수집은 시뮬레이션 수업을 통해서 자신이 생각하는 간호의 부분을 파악해 보도록 하는 자유형식의 보고서와 인터뷰를 통하여 작성하도록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Krippendorff의 현상학적 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시뮬레이션 수업을 통한 간호 의미를 분석한 결과 3개 범주, 10개 주제, 28개 의미 있는 진술로 도출되었다. 3개의 범주는 '가상의 간호', '생각 하는 간호', '더불어 함께 하는 간호'로 도출되었다. 본 연구결과 간호학생들은 가상이라는 시뮬레이션을 통해 간호의 철학을 기반으로 예측 불가한 상황속의 간호를 풀어가는 나름의 해결책을 강구하고 있었다. 이는 추후 다양한 임상현장과 흡사한 다양한 사례를 심도 깊고 학생의 경험을 인식하는 시뮬레이션 교육의 프로그램을 개발과 이에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qualitative study that explores the essential meaning of nursing through a simulation curriculum targeting nursing students. In this study, 18 students, who were 4th grade nursing students at a university in M city, Gyeongsangbuk-do, completed a simulation during the curriculum. Data...

주제어

참고문헌 (23)

  1. Oremann, M. H., Gagne, J. D., & Phillips, B. C.?(2018). Teaching in nursing and role of educator.?NY: Springer Publishing Company.? 

  2. Kang, H. J. & Choe, H. J. (2020). Nursing?Students' Experiences with Patient Deaths?during Clinical Practice. The Korean Academic?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6(1), 56-66.? 

  3. Lee, J. S., & Ryu, Y. S. (2012). New Educational?Methodology. Seoul: HakYiDang.? 

  4. Kim, Y., Kim, J., Kim, H., Park, S., So, S., Jung,?B.,et al(2017). Opinions and perceptions on?allowing nursing students' practice among inpati?ents at a university hospital.? 

  5. Bond WF, Spillane L. The use of simulation for?emergency medicin eresident assessment.?Academic EmergencyMedicine. 2002;9(11):1295-1299. https://doi.org/10.1197/aemj.9.11.1295? 

  6. Kim, H. R., Choi, E. Y., & Kang, H. Y. (2011).?Simulation module development and team?competency evaluation. The Korean Journal of?Fundamentals of Nursing, 18(3), 392-400.? 

  7. Lee, M. N., Kim, H. S. Jung.H.C.Kim.Y. H&Kang.?A.(2013).Develop mentan devaluation of ascenario?for simulation learning of care for children with?respiratory distress syndrome in neonatalintensive?careuni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Health Nursing, 19, 1-11.? 

  8. Park, Song Yi(2021).Experiences of Nursing Prac?ticum Using Virtual Simulation among Nursing?Undergraduate Students.. Journal of Korean?Society for Simulation in Nursing, 9(1), 1-14.? 

  9. Lee, Bo Gyeong, Kim, Sun-Hee(2019). The Edu?cational Effects of the Experience of Nursing?Students' Patients Role in the Simulation Practice?Education for the Women'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5(4),436-447.? 

  10. Kang, S. Y., & Lim, Y. J. (2014). Development?and application of integrated nursing practice?program preceded role-play related to clinical?communication situation. Journal of the Korea?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5(5), 3037-3045. https://doi.org/10.5762/KAIS.2014.15.5.3037? 

  11. Kim, S. O, & Kim, S. M. (2015). Effects of the?role play-based practice education on nursing?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Society, 17(5), 2837-2848.? 

  12. Jeong, S. H., & Shin, J. H. (2015). A comparative?study of the availability and effectiveness of?cinema and role-playing in nursing ethics?education. Korean Journal of Medical Ethics, 18(3), 276-295. https://doi.org/10.5762/KAIS.2014.15.5.3037? 

  13. Seo, Y. H& Ahn, J. W.(2022). The validity and?reliability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General?Attitudes towards Artificial Intelligence Scale for?nursing students. The Korean Academic Society?of Nursing Education. 28(4),357-367.? 

  14. Krippendorff, K. 2003. Content analysis. An?introduction to its methodology. (2nd ed).?California: Sage publications.? 

  15. Colaizzi, P. F. (1978). Psychological research as?phenomenologist views it. In: R.Valle, & M.?King(Eds), Existential phenomenological?alternative for psychology(pp. 48-71). New York,?NY: Oxford University Press.? 

  16. Lincoln, Y. S., & Guba, E. G. (1985). naturalst?ic inquiry. Beverly Hills, CA: stage.? 

  17. Yi, MS &Oh, Sang Eun(2008). Hospital Nurses'?Experience of Do-Not-Resuscitate in Korea J?Korean Acad Nursing.38(2), 298-309.? 

  18. McLaughlin, S. A., Doezema, D., & Sklar, D. P.?(2002). Human simulation in emergency medicine?training: A model curriculum. Acad Emerg Med, 9(11), 1310-1318.? 

  19. Cooper, J., & Barnett, M. (2005). Aspects of?caring for dying patients which cause anxiety to?first year student nurses. International Journal of?Palliative Nursing, 11(8), 423-430? 

  20. Akaike, M., Fukutomi, M., Nagamune, M .Fujim?oto, A., Tsuji, A., Ishida, K., et al.(2012). Simul?ation-based medical education in clinical skills?laboratory. Journal of Investigative Medicine, 59(1-2), 28-35.? 

  21. Park, H. J & Yang, H. J. Byun. E.K. (2021).Effect?of good death cognition, self esteem, attitude?toward withdrawal of life-sustaining treatment?on the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of?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on Culture Technology (JCCT). 7(3), 71-78.? 

  22. J.A.Kim, Nursing student's Thinking about emp?loyment.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2017), Vol.3 No.4. pp83-92.? 

  23. Kim Yeong-Kyeong, Jo Kae-Hwa, Kim Mou?ng-Ja(2005). The Meaning of Death Seen by?Nursing Students through Art Works. The?Korean Academic Society Of Adult Nursing17(4), 602-611, pp83-92.?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