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화형 Teachable Agent를 이용한 영어말하기학습 시스템
An interactive teachable agent system for EFL learner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9 no.3, 2023년, pp.797 - 802  

임순범 (숙명여자대학교 IT공학과) ,  이경아 (숙명여자대학교 IT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영어가 외국어로서 사용되는 환경에서 영어 말하기 연습 활동에 AI 음성 챗봇을 사용했을 때 영어학습자들은 발화 동기가 높아지고 의사소통 연습의 기회가 많아져 결과적으로 영어 말하기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 저학년의 경우에도 쉽게 활용 가능하고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는 가르치기 방식의 AI 음성 챗봇을 제안한다. 시제와 맥락과 기억에 기반한 활동인 언어학습에 Teachable Agent 시스템을 적용하기 위해 Teachable Agent에 학습자의 영어 발음과 수준을 반영하고, 학습자 오류에 맞추어 에이전트의 답변을 생성하는 방식을 적용하여 새로운 방식의 TA를 제안하고 이를 적용한 Teachable Agent AI 챗봇 프로토타입을 구현하였다. 실제 초등 영어 선생님과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사용성 평가를 진행하여 학습 효과를 입증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역할 전환을 통해 학습에 흥미가 없는 학생 또는 초등 저학년들이 학습에 스스로 참여할 수 있는 동기부여를 할 수 있도록 적용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an environment where English is a foreign language, English learners can use AI voice chatbots in English-speaking practice activities to enhance their speaking motivation, provide opportunities for communication practice, and improve their English speaking ability. In this study, we propose a te...

주제어

표/그림 (10)

참고문헌 (12)

  1. Sung,M.C. (2020). Artificial intelligence chatbot?developed by elementary school English?pre-service teachers, Language Study, Korea,?56(1), 97-115. 

  2. Hwang, Yohan & Lee, Hyejin. (2021). Artificial?Intelligence and its potential in English education:?Deployment and creation of an AI chatbot by?pre-service EFL teachers. Multimedia-Assisted?Language Learning, 24(1), 104-133. 

  3. Chu, S. Y. (2021).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AI chatbot-based English picture book retelling?teaching model [Unpublished master's thesis].?Che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4. Sandra Y. Okita and Daniel L. Schwartz (2013).?Learning by Teaching Human Pupils and?Teachable Agents: The Importance of Recursive?Feedback THE JOURNAL OF THE LEARNING?SCIENCES, 22: 375-412, 2013 

  5. Sung-il Kim, et.l(2003). Understanding and?Designing Teachable Agent, The Korean Society?for Cognitive Science,14 (3),13-21. 

  6. Designing Learning by Teaching Agents: The?Betty's Brain System(2008) 

  7. "Gautam Biswas1 & James R. Segedy1 & Kritya?Bunchongchit(2015) "From Design to?Implementation to Practice a Learning by?Teaching System: Betty's Brain: 2 July 2015#?International Artificial Intelligence in Education?Society 

  8. Taylor,R.P(Ed). (1980). The computer in the?school: Tutor, tool, tutee. New York Teachers?College Press. 

  9. Lee Ingu(2022). English Speaking Practice System?for Non-native Speakers Based on Reading?Comprehension Checks Korea University 

  10. E.A.SMITH,EdD (1976) Automated Readability?Index. Aerospace medical research laboratories. 

  11. Nalin Chhibber(2019) Towards the Learning,?Perception,and Eectiveness of Teachable?Conversational Agents, Waterloo, Ontario, Canada 

  12. Gautam Biswas , Krittaya Leelawong , Daniel?Schwartz , Nancy Vye (2005) LEARNING BY?TEACHING: A NEW AGENT PARADIGM FOR?EDUCATIONAL SOFTWARE, The Teachable?Agents Group at Vanderbilt Artificial Intelligence,?19:363-39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