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26 no.3, 2023년, pp.141 - 162
김용석 (성균관대학교)
Recently, in school mathematics, classes using mathematical modeling are attracting attention to improve students' mathematical problem-solving skills. However, existing preceding studies have been conducted mainly on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or in-service teachers, so it may be limited t...
강옥기(2010). 수학적 모델링의 정교화 과정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20(1), 73-84.
교육부(2021).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주요사항[시안]. 교육부[교육과정정책과]
교육부(2022).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22-33호 [별책 8].
김민경, 민선희, 강선미(2009). 초등교사들의 수학적 모델링에 대한 인식 조사연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12(4), 411-431.
김선희(2005). 문제 중심 학습의 방법으로서 수학적?모델링에 대한 고찰. 학교수학, 7(3), 303-308.
김용석(2022). 수학적 모델링에 대한 초등학교 예비교사들의 인식변화. 초등수학교육, 25(1), 101-123.
노경섭(2014). 제대로 알고 쓰는 논문 통계분석. 한빛 아카데미.
박선화(2015). 수학교과 핵심역량과 수학과의 성격 및?목표 시안.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정책 연구 공개 토론회, 17-40.
박진형, 이경화(2013). 수학적 모델링 과정에서 수학화의 기호학적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23(2), 95-116.
박형주(2023). 고등학생들의 수학 문제의 이해에 관한?연구. 이화여자 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손행미(2017). 질적내용분석의 이해와 적용. 대한질적?연구학회지, 2, 56-63.
손홍찬, 류희찬(2005). 함수 지도와 수학적 모델링 활동에서 스프레드시트의 활용. 수학교육학연구,?15(4), 505-522.
신문승(2019). 능동적 학습자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초등 프로젝트기반학습의 효과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7), 813-830.
신승용(2021). 지식정보화사회에서 SNS 의 사회적 기능 향상에 따른 부작용 해결방안을 위한 멀티미디어-리터러시 교육 법제화의 당위성에 관한 연구?(Ajzen 의 계획된 행위 이론을 기반으로). 문화기술의 융합, 7(3), 89-94.
신은주, 이종희(2004). 모델링 과정에서 지각적, 인지적, 메타인지적 활동의 상호작용에 관한 사례연구.?학교수학, 6(2), 153-179.
오영열, 박주경(2019). 초등수학에 적용된 수학적 모델링 과제 탐색. 한국초등교육, 30(1), 87-99.
이윤형(2019). 수학적 모델링에 대한 초등 교사들의?인식 조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종희, 이아름(2012). 중학교 학생들의 수학적 모델링 과정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16(3), 815-838.
정승요, 박만구(2016). 수학과 교육과정의 변화에 따른 초등학교 3, 4 학년 교과서의 수학적 모델링 관련 제시 방법 분석.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9(1),?103-122.
최희선, 한혜숙(2018). 수학적 모델링 기반 수업이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수학적 문제제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14), 755-782.
홍진곤, 장보윤, 김경록, 진석언(2008), 초등학교 수학영재의 수학교과 선행학습 정도와 수학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관계. 열린교육연구, 16(3), 123-138.
황혜정(2007). 수학적 모델링의 이해-국내 연구 결과?분석을 중심으로-. 학교수학, 9(1), 65-97.
Biembengut, M. S., & Hein, N. (2013). Mathematical?modeling: Implications for teaching. In Modeling?Students' Mathematical Modeling Competencies:?ICTMA 13 (pp. 481-490). Springer Netherlands.
Blum, W. & Ferri, R. B. (2009). Mathematical?modelling: Can it be taught and learnt?. Journal?of Mathematical Modelling and Application, 1(1),?45-58.
Cirillo, M., Pelesko, J. A., Felton-Koestler, M. D., &?Rubel, L. (2016). Perspectives on modeling in?school mathematics. In C. R. Hirsch, & A. R.?McDuffie (Eds.), Mathematical modeling and?modeling mathematics (pp. 3-16). NCTM.
Common Core State Standards Initiative. (CCSSI:?2010). Common Core State Standards for?Mathematics(CCSSM). Retrieved from?http://www.corestandards.org/Math/
Doerr, H. (2016). Designing sequences of model?development tasks. In C. R. Hirsch, & A. R.?McDuffie (Eds.), Mathematical modeling and?modeling mathematics (pp. 197-205). NCTM.
Gann, C., Avineri, T., Graves, J., Hernandez, M., &?Teague, D. (2016). Moving students from?remembering to thinking: The power of?mathematical modeling. In C. R. Hirsch, & A. R.?McDuffie (Eds.), Mathematical modeling and?modeling mathematics (pp. 97-106). NCTM.
Gould, H. T. (2013). Teachers' conceptions of?mathematical modeling, Columbia University.
Harrison, T. P., & Ketz, J. E. (1989). Modeling?learning effects via successive linear programming.?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40(1), 78-84.
Lesh, R. E., & Doerr, H. M. (2003). Beyond?constructivism: Models and modeling?perspectives on mathematics problem solving,?learning, and teaching. Lawrence Erlbaum?Associates Publishers.
Maki, D. P., & Thompson, M. (1973). Mathematical?models and applications: with emphasis on the?social life, and management sciences (No. 511.8?M3).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NCTM) (1980). An agenda for action:?Recommendations for school mathematics of the?1980's. NCTM.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NCTM) (1989). Curriculum and evaluation?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NCTM.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NCTM) (1991). Mathematical modeling in the?secondary school curriculum, In Frank Swetz?and J. S. Hartzler (Eds.). NCTM.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NCTM)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school mathematics. NCTM.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NCTM) (2014). Principles to actions: Ensuring?mathematical success for all. NCTM.
Niss, M. (1989). Aims and scope of applications?and modeling in mathematics curricula.?Applications and Modelling in Learning and?Teaching Mathematics, 22-31.
Pollak, H. (2003). A history of the teaching of?modelling. In G. Stanic & J. Kilpatrick (Eds.), A?History of School Mathematics (pp. 647-671).?NCTM.
Pollak, H. (2007). Mathematical modelling-a?conversation with Henry Pollak. In W. Blum, P.?Galbraith, H. W. Henn, & M. Niss (Eds.),?Modelling and Applications in Mathematics?Education: the 14th ICMI Study(pp. 109 -120).?Springer.
Silver, E. A. (1993). On mathematical problem?posing. In N. Nohda & F. L. Lin (Eds.).?Proceedings of the Seventeenth Annual Meeting?o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the Psychology of?Mathematics Educaticn, Vol. 1 (pp.66-85),?Tsukuba, Japan.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