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서비스 분야의 주요 이슈와 주제에 대한 흐름 분석: 유튜브 동영상과 학술연구 비교
Analysis of Trends of Critical Issues and Topics in the Service Sector: Comparing YouTube Videos and Research Publications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28 no.4, 2023년, pp.59 - 76  

정의범 (한신대학교 경영학과) ,  이돈희 (인하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유튜브 동영상과 학문적 연구결과를 활용하여 서비스에 대한 주요 이슈와 주제를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2013년부터 2023년 6월까지 서비스 분야와 관련된 2,853편의 유튜브 동영상 콘텐츠와 19,973편의 연구논문을 텍스트 마이닝텍스트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하였다. 또한, 수집된 데이터를 COVID-19 팬데믹 이전과 이후로 구분하여 서비스에 대한 주요 이슈와 주제가 어떻게 변화되는지를 분석하였다. 수집된 데이터는 텍스트 마이닝과 네트워크 구성 및 분석 절차를 통해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유튜브 동영상 콘텐츠와 학술연구를 구분하여 연결 중심성 분석결과, 유튜브 동영상 콘텐츠에서 중심성이 높은 단어는 IT, data, solution 순으로 나타났고, 학술연구 분야에서는 서비스 품질, 품질, 고객만족 순으로 나타났다. 에고 네트워크 분석결과, 유튜브 동영상 콘텐츠의 경우 주요 이슈는 서비스 산업과 관련된 단어를 중심으로 나타났지만, 상대적으로 산업별 세부 분야를 포함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학술연구 분야에서는 상대적으로 서비스 분야별 주요 이슈를 다양하게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서비스 산업에서 고객의 주요 관심사에 대한 변화를 학문적 실무적 관점에서 이해하는데 활용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critical issues and topics related to services using YouTube videos and research publications. We analyzed 2,853 YouTube videos and 19,973 research papers related to services, released during the 2013-June, 2023 period, using text mining and network analysis. In addition, the col...

Keyword

표/그림 (9)

참고문헌 (33)

  1. Brown, J. J. and Reingen, P. H. (1987).?Social Ties and Word of Mouth Referral?Behavior.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4(3), 350-362. 

  2. Chin, H. S., Marasini, D. P. and Lee, D. H.?(2023). Digital Transformation Trends in?Service Industries. Service Business,?17(1), 11-36. 

  3. Cho, H., Kang, S. and Ryu, M. H. (2021).?An Analysis of OTT Service Review?Using Text Mining: Focusing on the?Competitive Advantage of Local Service.?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Science,?46(4), 722-733. 

  4. Cho, K. W. and Han, N. Y. (2021).?Research Trends on Emotional Labor in?Korea Using Text Mining. Journal of the?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Research, 26(6), 119-133. 

  5. Cooper, H. B., Ewing, M. T. and Mishra, S.?(2022). Text-Mining 10-K (annual) Reports:?A Guide for B2B Marketing Research.?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107,?204-211. 

  6. Griffiths, T. and Steyvers, M. (2004). Finding?Scientific Topics. Proceedings of the?National Academy of Sciences, 101,?5228-5235. 

  7. Jang, S. I. (2018). Industrial Structure?Change Direction and Policy Issues in?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The?Korea Spatial Planning Review, 424,?22-30. 

  8. Ji, Y. H. and Yang, S. Y. (2016). A?Qualitative Case Study on Activation of?Creative Tourism through the Convergence?of Medical Tourism Service: Focused on?Local Governance's Political Trends and?Roles.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Management and Sciences, 31(4), 151-170. 

  9. Jeong, E. B. (2022). A Study on Negative?Word-of-Mouth Virality of Social Media?Using Big Data Analysis: From the?Supply Chain Risk's Perspective. Journal?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Systems Research, 27(2), 163-176. 

  10. Jeong, E. B. and Kim, D. S. (2018). A?Systematic Literature Review on Service?Research: Focus on Bibliometrics and?Keyword Network Analyses. Journal of?Korea Service Management Society, 19(4),?267-291. 

  11. Jung, O. and Park, C. (2021). Effect of?Traditional Digital Points in Beauty?Stores on Ease of Decision Making and?Satisfaction: Moderating Effect of Untact?Tendency. Services Marketing Journal,?14(2), 77-92. 

  12. Kang, J. W. and Young, N. (2021).?Understanding Consumers' Perceptions of?the Fresh-Food Delivery Platform Service Based on Big Data: Using Text?Mining and Semantic Network Analysis.?Korean Journal of Hospitality and?Tourism, 30(2), 37-52. 

  13. Kim, M. S. and Kim, J. (2022). Research on?the Users' Inquiries on the Easy?Payment Services Using Text Mining?Method, Journal of Korea Multimedia?Society, 25(2), 269-279. 

  14. Kim, H. J., Lee, T., Ryu, S. E. and Kim, N.?(2018). A Study on Text Mining?Methods to Analyze Civil Complaints:?Structured Association Analysis. Journal?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Systems Research, 23(3), 13-24. 

  15. Ko, M. H. (2023). Public's Perception of?Airport Bio-Metric Service in Airport?Confirmed through Social Media: Using?Text Mining Techniques. Journal of?Tourism & Leisure Research, 35,?397-312. 

  16. Ko, M. and Lee, S. (2021). A Comparative?Analysis of OTT Service Reviews?Before and After the Onset of the?Pandemic Using Text Mining Technique:?Focusing on the Emotion-Focused?Coping and Nostalgia. The Journal of?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1(11),?375-388. 

  17. KOSTAT (2018). https://kostat.go.kr/board.es?mida10502120100&bid3240&actview&list_no71996&tag&nPage1&ref_bid3240,?3241 

  18. Kwon, H. J. and Jun, J. K. (2020). The?Exploratory Study on Accommodation?Sharing Service of the Airbnb Utilizing?Text Mining Technique. Culinary Science?& Hospitality Research, 26(8), 143-153. 

  19. Lee, S. M. and Rha, J. S. (2018). A?Network Text Analysis of Published?Papers in Service Business, 2007-2017:?Research Trends in the Service Sector.?Service Business, 12, 809-831. 

  20. Lee, B., Oh, J., Leem, S., Shon, W. and?Moon, J. (2023). A Case Study on Big?Data Processing and Analysis Based on?Text Mining: Focusing on Amazon Web?Services in South Korea. The Journal of?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28(2),?53-74. 

  21. Lim, C., Ha, J. S., Cho, K. H. and Ha, H.?K. (2021). Analyzing Customers' Perception?of Service and Market Trends in Fresh?Food E-commerce: Application of Text?Mining Techniques. The Journal of?Internet Electronic Commerce Research,?21(4), 169-182. 

  22. Pew Research Center (2023). https://www.pewresearch.org/short-reads/2023/04/24/teensand-social-media-key-findings-from-pew-research-center-surveys/ 

  23. OECD (2008). Productivity Growth in Services.?OECD Facebook 

  24. Oh, Y. and Yi, J. (2023). Determinants of?Online Food Delivery(OFD) Sales during?COVID-19. Global Business and Finance?Review, 28(2), 93-106. 

  25. Rha, J. S. (2022). Analysis of Factors?Affecting Surge in Container Shipping?Rates in the Era of Covid 19 Using?Text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27(1), 111-123. 

  26. Rha, J. S. (2022). Review of ESG?Challenges in Supply Chain Management?Using Text Analysis. Journal of the?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Research, 27(5), 145-156. 

  27. Rha, J. S. and Lee, H. H. (2022). Research?Trends in Digital Transformation in the?Service Sector: A Review Based on?Network Text Analysis. Service Business,?16, 77-98. 

  28. Roy, S. K., Singh, G., Hope, M., Nguyen, B.?and Harrigan, P. (2019). The Rise of Smart?Consumers: Role of Smart Servicescape and?Smart Consumer Experience Co-creation.?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35(15-16), 1480-1513. 

  29. Scholz, J. and Duffy, K. (2018). We are at?Home: How Augmented Reality Reshapes?Mobile Marketing and Consumer Brand?Relationships. Journal of Retailing and?Consumer Services, 44(4), 11-23. 

  30. Shin, H. J. (2018). An Exploratory Study on?the Experience of Service Convergence?in the Social Welfare Field. Korea?Convergence Society, 9(9), 319-327. 

  31. Tsiotsou, R. H. and Boukis, A. (2022). In-Home?Service Consumption: A Systematic Review,?Integrative Framework and Future Research Agenda. Journal of Business Research,?145, 49-64. 

  32. World Bank (2022). https://data.worldbank.org/indicator/SL.IND.EMPL.ZS 

  33. Yang, D. H., Kim, S., Nam, C. and Moon,?J. S. (2004). Fixed and Mobile Service?Convergence and Reconfiguration of?Telecommunications Value Chains. IEEE?Wireless Communication, 11(5), 42-47.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