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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기반 손 체스처 인식 정보를 활용한 지능형 인터페이스
Intelligent interface using hand gestures recognition based on artificial intelligence

Journal of platform technology, v.11 no.1, 2023년, pp.38 - 51  

조항준 (전주대학교 스마트미디어학과) ,  유준우 (전주대학교 스마트미디어학과) ,  김은수 (전주대학교 전기전자공학과) ,  이영재 (전주대학교 스마트미디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인공지능에 기반한 손 제스처 인식 정보를 활용한 지능형 인터페이스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이 방법은 기능적으로 사용자 손 제스처의 추적 및 인식을 미디어파이프와 KNN, LSTM, CNN의 인공지능 기법을 사용해 다양한 동작을 빠르고 지능적으로 인식되는 인터페이스이다. 제안한 알고리즘 성능 평가를 위해 자체 제작한 2D 탑뷰 레이싱 게임과 로봇제어에 적용한다. 알고리즘 적용 결과 게임의 가상 객체의 다양한 움직임을 세밀하고 강건하게 제어할 수 있었으며, 실세계의 로봇 제어에 적용한 결과 이동과 정지, 좌회전, 우회전 등의 제어가 가능하였다. 또한 게임의 메인 캐릭터와 실세계 로봇을 동시에 제어하여 가상과 현실의 공존공간 상황 제어를 위한 지능형 인터페이스로 최적화된 동작도 구현하였다. 제안한 알고리즘은 신체를 활용한 자연스럽고 직관적 특성과 손가락의 미세한 움직임 인식에 따른 정교한 제어가 가능하며, 빠른 기간 내에 숙련되는 장점이 있어 지능형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발을 위한 기본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propose an intelligent interface algorithm using hand gesture recognition information based on artificial intelligence. This method is functionally an interface that recognizes various motions quickly and intelligently by using MediaPipe and artificial intelligence techniques such as KNN, LSTM, a...

주제어

표/그림 (14)

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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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MediaPipe Hands, https://google.github.io/mediapipe/solutions/hands.html 

  19. MediaPipe Face Detection, https://google.github.io/mediapipe/solutions/face_detection.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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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Introduction to LSTM: https://www.analyticsvidhya.com/blog/2021/03/introduction-to-long-shortterm-memory-lstm/ 

  22. CNN concept : https://www.ibm.com/topics/convolutional-neural-networ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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