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 맞춤형 수학 학습을 위한 인공지능 교육시스템의 기능과 적용 사례 분석
Analysis of functions and applications of intelligent tutoring system for personalized adaptive learning in mathematic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62 no.3, 2023년, pp.303 - 326  

성지현 (서울대학교사범대학부설초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수학은 계통성이 강한 학문으로 이전 단계에서의 학습 결손이 다음 학습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학생들의 학습이 잘 이루어졌는지 수시로 확인하고, 즉각적으로 피드백을 제공해 주는 것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수학교육에서 인공지능 교육시스템(ITS)을 활용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개인 맞춤형 수학 학습을 실행하기 위해 적용될 수 있는 인공지능 교육시스템의 기능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이를 실제로 적용해 본 결과를 분석하여 인공지능 교육시스템을 활용한 개인 맞춤형 수학 학습의 효과성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개인 맞춤형 학습과 수학교육에서 인공지능이 활용된 선행연구 내용을 분석하여 개인 맞춤형 수학 학습을 위한 인공지능 교육시스템의 기능을 추출하고, 이것을 반영한 학습 및 수업을 설계하여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에게 약 3개월 간 적용해 본 결과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개인 맞춤형 수학 학습을 위해 활용될 수 있는 인공지능 교육시스템의 기능은 크게 진단 및 평가, 분석 및 예측, 피드백 및 콘텐츠 제공으로 나눌 수 있었다. 또한 이러한 기능을 반영한 학습 설계를 초등학생들에게 적용한 결과, 개인 맞춤형 수학 학습에 인공지능 교육시스템이 어떻게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얻었다. 그리고 앞으로 인공지능 교육시스템을 활용한 개인 맞춤형 수학 학습이 더욱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기 위해 더 정교한 기술과 자료 개발이 필요하다는 점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thematics is a discipline with a strong systemic structure, and learning deficits in previous stages have a great influence on the next stages of learning.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frequently check whether students have learned well and to provide immediate feedback, and for this purpose, int...

주제어

표/그림 (9)

참고문헌 (25)

  1. Bray, B., & McClaskey, K. (2014). Make learning personal: The what, who, wow, where, and why. Corwin Press. 

  2. Cevikbas, M., & Kaiser, G. (2022). Promoting personalized learning in flipped classrooms: Systematic review study. MDPI, 14(18), 11393. https://doi.org/10.3390/su141811393 

  3. Chang, H. W., & Nam, J. H. (2021). The use of artificial intelligence in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Focusing on the math class support?system "Knock-knock! math expedition"-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31, Supplement, 105-123. http://doi.org/10.20972/kjee.31..202101.105 

  4. Choi, S. Y. (2022). Development of an instructional design model for elementary mathematics classes for elementary mathematics classes based on?an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system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https://dcollection.snu.ac.kr/public_resource/pdf/000000169790_20230708201423.pdf 

  5. Ee, J. H., & Huh, N. (2020). Developing adaptive math learning program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East Asian Math. 36(2), 273-289. http://dx.doi.org/10.7858/eamj.2020.018 

  6. Kim, H. K., Park, C. S., Jeong, S. H., & Ko, H. K. (2018). A view on complementary relation of human teacher and AI teacher in future education.?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24(6), 189-207. https://doi.org/10.24159/joec.2018.24.6.189 

  7. Kim, S. H. (2019). Delphi study on the concept and the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of meta-affect in mathematics. Journal of Educational?Research in Mathematics, 29(2), 321-338. https://doi.org/10.29275/jerm.2019.5.29.2.321 

  8. Kim, S. H. (2021).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meta-affect learning strategies in mathematics. School Mathematics, 23(4), 593-615. https://doi.org/10.29275/sm.2021.12.23.4.593 

  9. Kim, S. Y., & Cho, M. K. (2022). AI-based educational platform analysis supporting personalized mathematics learning. Communications of?Mathematical Education, 36(3), 417-438. https://doi.org/10.7468/jksmee.2022.36.3.417 

  10. Kim, T. R., Ryu, M. Y., & Han, S. W. (2020). Framework research for AI education for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Korean Associa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1(1), 31-42. 

  11. Lee, H. G. (2023). Development of data-based personalized instruction design principals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system: Focusing on?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https://dcollection.snu.ac.kr/public_resource/pdf/000000176418_20230708201501.pdf 

  12. Lee, J. H., & Lee, J. S. (2009). The relationship between metacognition and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ies of gifted students: The mediating effect?of self-determined motivation. Secondary Education Institute, 57(1), 89-114. 

  13. Lee, W. S., Chun, J. Y., Lee, Y. M., Park, K. S., & Parck, S. R. (2022). Contrastive learning for knowledge tracing. WWW '22: Proceedings of the?ACM Web Conference 2022. 2330-2338. https://doi.org/10.1145/3485447.3512105 

  14. Lim, M. I., Kim, H. M., Nam, J. H., & Hong, O. S. (2021). Exploring the application of elementary mathematics supporting system using artificial?intelligence in teaching and learning. School Mathematics, 23(2), 251-270. https://doi.org/10.29275/sm.2021.06.23.2.251 

  15. Lim, W., & Park, M. M. (2021). AI-based mathematics education: A review of issues in international research. Korean Association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1(14), 621-635. https://doi.org/10.22251/jlcci.2021.21.14.621 

  16. Ministry of Education (2022). 2022 Revised curriculum: General introduction. Ministry of Education. 

  17. Office of Educational Technology U.S. Department of Education (2010). Transforming American education: Learning technology plan. retrieved?from https://www.ed.gov/sites/default/files/netp2010.pdf 

  18. Park, M. G. (2020a). The trends of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in mathematics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31(Supplement), 91-102. https://doi.org/10.20972/kjee.31..202008.91 

  19. Park, M. G. (2020b). Applications and possibilities of artificial intelligence in mathematics education.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34(4), 545-561. https://doi.org/10.7468/jksmee.2020.34.4.545 

  20. Peng, H., Ma, S., & Spector, J. M. (2019). Personalized adaptive learning: an emerging pedagogical approach enabled by a smart learning?environment. Smart Learning Environments, 6(1), 9. https://doi.org/10.1186/s40561-019-0089-y 

  21. Seong, T. J., & Si, K. J. (2006). Research methodology. Hakjisa. 

  22. Shin, D. J. (2020). Artificial intelligence in primary and secondary education: A systematic review.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30(3), 531-552. https://doi.org/10.29275/jerm.2020.08.30.3.531 

  23. So, Y. H. (2007). Does choice improve motivation to learn? -Current issues in research on the effects of choice and its implications- The Korean?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19(1), 77-96. 

  24. Son, B. E., & Ko, H. K. (2021). Exploring the conceptual elements and meaning of meta-affect in mathematics learning. Communications of?Mathematical Education, 35(4), 359-376. https://doi.org/10.7468/jksmee.2021.35.4.359 

  25. Wang, S., Christensen, C., Cui, W., Tong, R., Yarnall, L., Shear, L., & Feng, M. (2020). When adaptive learning is effective learning:?comparison of an adaptive learning system to teacher-led instruction. Interactive Learning Environments, 31(2), 793-803. https://doi.org/10.1080/10494820.2020.1808794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