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지의 연구동향: 2013~2022년
Research Trends in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from 2013 to 2022 원문보기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지= The jornal of Korean society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ists, v.21 no.2, 2023년, pp.58 - 68  

홍은경 (신성대학교 작업치료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적 : 본 연구는 최근 10년간 발행되어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지에 게재된 논문을 연구 형태, 연구 수준 및 설계, 연구 대상자, 연구 분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 2013년 6월부터 2022년 12월까지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지에 게재된 논문 130개를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자료 분석은 연구자의 지역과 소속, 연구 형태, 연구 수준 및 설계, 연구 대상자의 연령 및 진단명, 연구 분야로 나누어 알아보았다. 결과 : 연구자는 경상도 지역과 학교 소속이 가장 많았다. 연구 형태는 기술적 연구가 가장 많았고, 년도 별로 구분하였을 때 평가도구 연구의 수가 증가하였다. 연구 수준 및 설계에서는 수준 IV에서 가장 많은 연구가 있었고, 년도 별 구분에서도 꾸준히 연구의 수가 증가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아동 중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진단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가장 많았다. 독립변수를 중심으로 연구 분야를 알아보았을 때, 개별 감각통합치료의 적용이 가장 많았고, Ayres Sensory Integration®(ASI)과 원격감각통합치료 프로그램과 같이 변형된 적용의 형태를 보였다. 결론 :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지에 게재된 최근 10년간의 연구 동향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감각통합치료와 아동 중재를 위한 연구의 방향 설정과 교육 과정 개발에 기초 자료가 되길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is study aimed to analyze papers published in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over the past 10 years. Methods : This study analyzed 130 papers published in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from June 2013 to December 2022. The data analysis was p...

주제어

참고문헌 (15)

  1.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13). Diagnostic?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 Anderson, E. M., Tang, J. J., & Barney, K. F.?(2006). The importance of occupational therapy?contributions to health services research. OTJR;?Occupation, Participation and Health, 26(3),?104-116. 

  3. Arbesman, M., Scheer, J., & Lieberman, D. (2008).?Using AOTA's critically appraised topic (CAT)?and critically appraised paper (CAP) series to?link evidence to practice. OT Practice, 13(12), 18022. 

  4. Bak, S. E., & Lee, H. R. (2022). Effects of a remote sensory integration home program on the visual?seeking and stereotyped behavior of children with?Autism Spectrum Disorder. Journal of Korean?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20(3), 14-26.?doi:10.18064/JKASI.2022.20.3.14 

  5. Case-Smith, J., & Powell, C. A. (2008). Research?literature in occupation therapy 2001-2005.?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62(4), 480-486. 

  6. Choi, Y. W., & Kim, K. M. (2022). Research trends?in occupational therapy intervention for children?in Korea.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Sensory?Integration, 20(1), 55-72. doi:10.18064/JKASI.2022.10.1.55 

  7. Hong, E. K. (2020). A systematic review of sensory?integration intervention for children in Korea.?Journal of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18(2), 55-68. doi:10.18064/JKASI.2020.18.2.55 

  8. Jung, N. H., & Chang, M. Y. (2015). An analytical?study on research trends in Journal of Korean?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From 2003 to?2014.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Sensory?Integration, 13(1), 45-56. doi:10.18064/JKASI.2015.13.1.45 

  9. Kim, S. Y., & Min, Y. S. (2016). Literature review?of Korean occupational therapy research for?children and youth regarding the international?classification of functioning: Focusing on the?Kor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Journal?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24(4), 161-174. doi:10.14519/jksot.2016.24.4.12 

  10.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2003).?Articles of organization. 6. February, 2022.?Retrieved from http://www.kasiorg.org 

  11. Kredier, C. M., Bendixen, R. M., Huang, Y. Y., &?Lim, Y. (2014). Review of occupational therapy?intervention research in the practice area of?children and youth 2009-2013. American Journal?of Occupational Therapy, 68(2), e61-e73. doi:10.5014/ajot.2014.011114 

  12. Lee, S. Y., & Morelli, A. (2010). Effects of?multi-sensory environment on people with?dementia through the focus group interview.?Design Convergence Study, 9(6), 147-157. 

  13. Novak, I., & Honan, I. (2019). Effectiveness of?paediatric occupational therapy for children with?disabilities: A systematic review. Australian?Occupational Therapy Journal, 66(3), 258-273.?doi:10.1111/1440-1630.12573 

  14. Schaaf, R. C., Dumont, R. L., Arbesman, M., &?May-Benson, T. A. (2018). Efficacy of occupational?therapy using Ayres Sensory Integration ® : A?systematic review. American Journal of?Occupational Therapy, 72(1), 7201190010p1-7201190010p10. doi:10.5014/ajot.2018.028431 

  15. Yoo, E. Y., Lee, M. J., Kim, S. Y., & Han, S. (2016).?The research trends of the Journal of Korean?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From 2011 to 2015.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Therapy, 24(4), 149-16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