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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 빅데이터를 활용한 게이미피케이션 적용 박물관 관람객 인식 비교 분석
Comparative Analysis of Perception of Museum Tourists applying Gamification using Social Media Big Data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23 no.5, 2023년, pp.169 - 175  

전세원 (광운대학교 일반대학원 실감융합콘텐츠학과) ,  안윤주 (광운대학교 일반대학원 행정학과) ,  류기환 (광운대학교 스마트융합대학원 관광외식산업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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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소셜미디어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박물관과 게이미피케이션을 이용한 박물관 관련 빅데이터를 분석하고 소셜미디어에서 거론되는 관람객들의 인식을 파악하고 비교하여 게이미피케이션 이용 방안을 제시한다. 본 논문은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박물관을 관람한 관람객과 게이미피케이션을 이용한 박물관의 관람객의 인식을 비교 분석하여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본 논문은 소셜미디어 분석툴인 TEXTOM을 활용하여 소셜미디어 분석을 통해 관람객의 인식을 조사하여 인식 차이를 파악한다. 분석결과 기존에 전시형태로 관람하는 박물관에 비해 게이키피케이션을 활용한 박물관 관람에 재미와 흥미를 느낀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키워드 및 연관 키워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국립중앙박물관과 독립기념관의 박물관 인식, 관람동기, 관람형태를 확인하였다. 더불어 기존 박물관에 비해 게이미피케이션을 이용한 박물관을 관람한 관람객의 성취감이 더 높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향후 박물관 관람에 있어 게임 관련 콘텐츠를 개발 및 활성화하여 많은 관람객들이 박물관에 관심도를 높이고 재미와 흥미를 느낄수 있을것이라 판단된다. 연구의 분석결과는 박물관에 관람한 관람객의 전반적인 인식을 파악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의미있을 것이라 사료되며, 이를 바탕으로 관람객이 박물관을 다양하게 관람 및 체험할 수 있도록 활성화될 것이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nalyzes museum-related big data using museums and gamification using social media big data, identifies and compares the perceptions of visitors mentioned in social media, and presents ways to use gamification. Based on the collected data, this paper aims to provide data by comparing and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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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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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따라, 박물관의 관람에 발전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차별화된 방식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게이미피케이션 적용 사례와 비교하고 분석하여 박물관 관람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박물관을 이용한 관람객들의 많은 의견을 수집한 소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방향과 종합적인 결과를 도출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다양한 빅데이터 기법 중에서 블로그나 카페 등 소셜미디어에 수집하여 저장된 각종 텍스트에서 의미있는 정보를 추출한다.
  • 본 연구는 관람객들의 직접적인 의견이 반영되고 신속한 정보 업데이트와 확산 및 공유가 이루어진 소셜미디어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게이미피케이션을 적용한 국립중앙박물관과 독립기념관에 대한 관람객들의 인식을 확인하고 실무적 개선안을 제시하는데 의의를 가진다고 사료된다. 게이미피케이션 적용에 대한 비교 분석하여 관람객들의 인식을 확인하여 시사점을 제안함으로써 향후 박물관 관람 발전에 있어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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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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