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똑똑수학탐험대' 지원시스템의 수학 학업성취도와 수학적 태도 효과
The Effect of the Elementary School 'Smart Mathematics Exploration Team' Support System on Mathematical Academic Achievement and Mathematical Attitude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7 no.3, 2023년, pp.235 - 243  

고은성 (공주교육대학교 AI융합교육과) ,  한규정 (공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VID-19로 교육 현장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와 학습 결손에 대한 논의가 생겨나기 시작하면서 이를 해결할 방법으로 여러 디지털 교수·학습 방법이 주목받기 시작했다. 이러한 시기에 인공지능 시대를 맞아 인공지능 활용 수업 지원시스템에 대한 개발과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는 인공지능 활용 수학 수업지원시스템이 실제 교육현장에서 초등학생의 수학 학업성취도와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수학학습 목적에 따른 단계와 인공지능 교육시스템 활용 목적에 따른 단계를 선택·결합하여 수학 수업지원시스템인 '똑똑수학탐험대' 활용 학습 프로그램을 설계 및 개발하였으며 전문가 타당도 검사를 실시한 후 수업에 적용하였다. 14주에 걸쳐 초등학교 3학년 학생 24명을 대상으로 '똑똑수학탐험대' 활용 학습을 진행하고 사전-사후 검사를 통하여 분석한 결과, 수학 학업성취도 결과와 우월감, 자신감, 흥미, 목적 의식, 성취 동기, 주의 집중, 자율학습, 학습기술적용 등 수학적 태도의 8가지 모든 하위 요소에서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COVID-19 began to create discussions on various problems and learning deficits in the educational field, various digital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were suggested as a solution. At this time, the development and interest in artificial intelligence-based class support systems are increasing. Th...

주제어

참고문헌 (13)

  1. Lee, H. S., Kim, J. H., Lee, H. Y., Kim, H. M.,?Jeong P. G., Shin, J. H., Lee, D. S., Jang, H. W.,?Nam J. H., & Lee, Y. H. (2019), Astudyonthedevelopment of elementary mathematics classsupport system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AI),?Korea Foundation for Science and Creativity. 

  2. Holmes, W,Bialik, M, & Fadel, C. (2019), Artificial?intelligence in education. Boston: Center forCurriculum Redesign. 

  3. Ministry of Education (2016), 2015 RevisedCurriculum the Ministry of Education. 

  4. Ministry of Education (2020a), Teacher's GuideMathematics 3-2 Education. 

  5. Ministry of Education (2020b), mathematicsand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Notice: Jae2020-236 [Annex 8]. 

  6. Kim, S. B. (1991), A study on children's perception,?learning habits, and academic achievement ofteachers. Master's thesis at Sookmyung Women's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7. Kim, I. S. (2000), Principles and Model Applicationof Class Design Seoul: History of Educational?Science. 

  8.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1992),?It's a mathematical attitude test. the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9. Lim, M. I., Kim, H. M., Nam, J. H., &Hong, O. S. (2021), Finding ways to apply teaching and?learning to elementary mathematics class support?systems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AI), School?Mathematics, 23(2), 251-270. 

  10. Hong, O. S., Kim, J. H., Kim, H. M., Lim, Y. B., Kim,?K. M., Kim, S. H., Kim, S. M., Nam, J. H., Shin,?J. H., Ahn, S. H., Lee, Y. H., Lim, M. I., Jeong, P.?G., & Hwang, K. H. (2021), A Study on the?Development and Opera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AI), Elementary Mathematics Class Support System?Korea Foundation for Science and Creativity. 

  11. Kim, D. H., & Park, P. W. (2016), A Study of E-Book?Production Lessons Using SNS Type on the?Academic Achievement and Learning Attitudes of?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0(1), 29-38. 

  12. Han, J. S., & Sun, J. S. (2003), Intelligent Learning?System in Virtual Reality Learning Environment?(ITS: A Theoretical Study on the Establishment?of Intelligent Tutoring System, Educational?Science Research, 34th Vol. 1, pp 95-123. 

  13. Park, S. I. (1990), examining the educational perspective and constituent factors of the intelligent?teaching system (ITS), Educational Studies 83-9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