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비전공자 대상 인공지능 체험교육 수업 설계 및 적용
Design and Applica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Experience Education Class for Non-Majors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15 no.2, 2023년, pp.529 - 538  

피수영 (대구가톨릭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보편적 인공지능교육의 필요성이 확대되고 직무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인공지능을 직무의 일부분으로 경험하게 되는 대학의 비전공자를 위한 인공지능 교양교육에 대한 연구 및 논의는 미흡한 실정이다. 비전공자 대상 인공지능 교육과정이 운영되고 있지만 주로 인공지능의 개념 및 원리에 대한 이론 중심의 교육으로 운영되고 있다. 비전공자 대상 인공지능에 대한 일반적인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 체험학습을 병행하여 진행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비전공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학습에 흥미를 갖고, 인공지능 수업에 대한 부담감을 낮출 수 있는 난이도의 인공지능 체험교육 학습콘텐츠를 설계한 후 앱인벤터와 오렌지 인공지능 플랫폼을 활용한 체험 교육의 학습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팀 별 인공지능 관련 프로젝트 작성을 통해 수집된 학습관련 데이터와 설문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 인공지능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의 긍정적인 변화와 인공지능 리터러시 능력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교수자에게는 인공지능 체험교육 학습을 위한 학습모형을 설계하는 데 기틀을 마련해 주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t the present time when the need for universal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is expanding and job changes are being made, research and discussion on artificial intelligence liberal arts education for non-majors in universities who experience artificial intelligence as part of their job is insuf...

주제어

표/그림 (11)

참고문헌 (20)

  1. S. J. Baek and Y. H. Shin, "Artificial Intelligence(AI) fundamental education design for non-major humaniti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9, no. 5, pp. 285-293, 2021.? 

  2. Y. S. Park and Y. M. Yi, "The education model of liberal arts to improve the artificial intelligence literacy competency of undergraduat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25, no. 2, pp. 423-436, 2021.? 

  3. Y. M. Yi and Y. S. Park, "Establishing a definition of AI literacy and designing a liberal arts education program," The Journal of Language & Literature, vol. 85, pp. 451-474, 2021.? 

  4. E. S. Kang and J. M. Lee, "Artificial intelligence liberal arts curriculum design for non-computer majors," The Digitial Contents Society. vol. 23, no. 1, pp. 57-66, 2022.? 

  5. M. Y. Ryu and S. K. Han, "AI education programs for deep-learning concepts,"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23, no. 6, pp. 583-590, 2019.? 

  6. H. S. Woo, H. J. Lee, J. M. Lee, and W. G. Lee, "Analysis of artificial intelligence curriculum of SW universitie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23, no. 2, pp. 13-20, 2020.? 

  7. S. G. Han, "Educational contents for concepts and algorithms of artificial intelligence,"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26, no. 1, pp. 37-44, 2021.? 

  8. J. M. Lee and E. S. Kang, "Development of artificial intelligence basic liberal arts education program for non-majors,"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22, no. 9, pp. 1431-1440, 2021.? 

  9. S. J. Jun, "Development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program based on experiential learning for liberal art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24, no. 2, pp. 63-73, 2021.? 

  10. S. H. Kim and K. H. Lee, "A survey on the needs of nonmajor university for coding education programs status,"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21, vol 13, no. 2, pp. 737-750, 2022.? 

  11. H. S. Kim and S. J. Jun, "Artificial intelligence curriculum design for liber arts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vol. 1, no. 1, pp. 93-100, 2020.? 

  12. M. Y. Park, J. Y. Yang, K. H. Moon, E. J. Kim, and S. H. Park, "Development of SW and AI curriculum for non-majors - based on the case of P university,"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24, no. 2, pp. 85-103, 2021.? 

  13. S. C. Seo and C. Kim, "Analysis of understanding of prospective teacher's computational thinking on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25, no. 1, pp. 123-134, 2021.? 

  14. S. G. Shin, "Designinig the instructional framework and cognitive learning environment for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through computational think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23, no. 6, pp. 639-653, 2019.? 

  15. Y. H. Lee, "An analysis of the influence of block-type programming language-based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on the learner's attitude in artificial intelligen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23, no. 2, pp. 189-196, 2019.? 

  16. M. Kamilya, "Development of a model for predicting airline tickets price using machine learninig method," M. S.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20. 

  17. Y. M. Kim, O. S. Kang, and S. H. Park, "A study of the use of orange platform in artificial intelligence and data science education", Proceedings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Conference, vol. 21, no. 1, pp. 213-216, 2022.? 

  18. J. Y. Kim, S. H. Kim, and K. H. Kim, "Development of teaching-learning materials using app inventor extensions for artificial intelligence convergence education," Proceedings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Conference, vol. 25, no. 2, pp. 131-134, 2021.? 

  19. S. Kim, S. Kim, and H. Kim, "Analysis of international educational trends and learning tools for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Proceedings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Conference, vol. 23, no. 2, pp. 25-28, 2019.? 

  20. MIT App Inventor Extensions. https://mit-cml.github.io/extension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