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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대학생의 생성형 인공지능 활용에 관한 연구 : ChatGPT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Utilization of Generative AI by University Students : Focusing on ChatGPT 원문보기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20 no.4, 2024년, pp.59 - 68  

전병호 (서울여자대학교 교양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use of Artificial Intelligence(AI) in academia is a hot topic in the education field. Generative AI, like ChatGPT, is an AI tool that offers a range of benefits, including increased student engagement, collaboration, and accessibility. Especially Chat GPT is said to offer a wealth of opportuni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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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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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ChatGPT를 중심으로 대학생들의 생성형 인공지능의 활용 현황과 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생성형 인공지능의 교육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즉 교수자와 학습자 모두에게 긍정적으로 활용되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11].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학습 만족이 강조되는 교육 환경에서 대학 학생들의 ChatGPT 활용에 초점을 두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기존 연구들을 바탕으로 매체 활용 효능감, 교육적 기대 가치, 주관적 규범, 즐거움, 신뢰의 관점에서 대학생의 생성형 인공지능의 활용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TAM과 VAM을 활용한 연구들이 유용성 및 용이성을 기반으로 한 영향 요인들이 사용의도 또는 만족도에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데 비해 본 연구에서는 실제 활용에 미치는 영향 분석을 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기존 연구들을 바탕으로 매체 활용 효능감, 교육적 기대 가치, 주관적 규범, 즐거움, 신뢰의 관점에서 대학생의 생성형 인공지능의 활용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TAM과 VAM을 활용한 연구들이 유용성 및 용이성을 기반으로 한 영향 요인들이 사용의도 또는 만족도에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데 비해 본 연구에서는 실제 활용에 미치는 영향 분석을 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그림과 같이 대학생의 생성형 인공지능 활용 및 활용에 대한 인지와 그 영향 요인을 분석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 TAM과 VAM를 활용한 정보기술 및 서비스의 수용 연구들은 정보기술 및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의 태도를 통한 지속적 이용 의도 또는 이용자 만족도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에 비해 본 연구에서는 생성형 인공지능 활용에 대한 대학생들의 실제 활용 정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 ChatGTP를 중심으로 대학생의 생성형 인공지능 활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해 보았다. 생성형 인공지능 이용 경험이 있는 대학생들만을 대상으로 분석이 이루어졌으며, “수업 및 학업을 위해 ChatGTP와 같은 생성형 인공지능을 많이 활용한다”는 활용 질문에 3.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TAM 및 VAM을 활용한 정보기술 매체 수용에 관련한 연구들을 바탕으로 대학생의 생성형 인공지능 활용을 매체활용 효능감, 교육적 기대 가치, 주관적 규범, 즐거움, 신뢰의 관점에서 분석해 보았다. 연구 결과와 결과를 토대로 한 교육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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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1. 장혜지, 소효정, "ChtGPT의 교육적 활용 관련 연구 동향 및 주제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제27권, 제4호, 2023, pp.387-401. 

  2. 오선경, "대향 교양 글쓰기에서의 챗GPT 활용 사례와 학습자 인식 연구," 교양교육연구, 제17권, 제3호, 2023, pp.11-12. 

  3. 송윤희, "ChatGPT의 학습 및 수업 활용에 대한 대학생의 인식 분석: K신학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기독교교육정보, 제80집, 2024, pp.109-136. 

  4. 이금란, "chat GPT 활용 수업을 통한 대학생의 생성형 먀에 대한 인식 및 자기주도학습 역량의 변화," 대학 교수-학습 연구, 제16권, 제3호, 2023, Ppp.71-94. 

  5. 김찬원, "확장된 기술수용모델을 적용한 대학 학습자의 ChatGPT 사용의도: 개인 혁신성과 지각된 신뢰, 지각된 위험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2호, 2024, pp.462-475. 

  6. 전병호, "LMS 데이터를 활용한 온라인 러닝의 학습행동 및 효과에 관한 연구," 디지털산업정보학회지, 제19권, 제2호, 2023, pp.79-87. 

  7. 한형종, "ChatGPT의 교육적 활용 고려 요소 탐색을 위한 질적 연구," 문화기술의 융합, 제9권, 제4호, 2023, pp.659-666. 

  8. 윤옥한, "chat GPT 등장과 교양교육의 방향 탐색,"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5호, 2023, pp. 86-96. 

  9. Li, C., & Xing, W., "Natural language generation using deep learning to support MOOC learners," International Journal of Artificial Intelligence in Education, Vol.31, No.2, 2021, pp.186?214. 

  10. Debby R. E. Cotton, Peter A. Cotton b and J. Reuben Shipway, "Chatting and cheating: Ensuring academic integrity in the era of ChatGPT," Innovations In Education And Teaching International, 2023, pp.1-12. 

  11. 한형종, "대학 교육에서의 ChatGPT 통합 활용을 위한 수업 설계 전략 개발," 교육문화연구 제29권, 제4호, 2023, pp. 243~275. 

  12. 이수환, 송기상, "생성형 인공지능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국내 연구 동향 탐색,"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제26권, 제6호, , 2023, pp.15-27. 

  13. 오영범, 진영학, "생성형 인공지능과 교육에 관한 언론보도 토픽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4권, 제8호, 2024, pp.567-583. 

  14. Davis, F.,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 13, no. 3, 1989, pp. 319-340. 

  15. Kim, H. W., Chan, H. C. & Gupta, S., "Value-based adoption of mobile internet: An empirical investigation," Decision Support Systems, Vol.43, 2007, pp.111-126 

  16. 김효정, "ChatGPT의 특성이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교사의 디지털 기술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디지털산업정보학회지, 제19권, 제2호, 2023, pp.135-145. 

  17. 이항, 김준환, "통합기술수용모델이 챗GPT 이용자의 디지털리터러시와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융복합지식학회논문지, 제11권, 제2호, 2023, pp. 33-43. 

  18. 장수진, 정병규, "대학생의 생성형 AI 서비스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실증분석," 벤처혁신연구, 제6권, 제4호, 2023, pp.153-170. 

  19. 정병규, 장수진, "ChatGPT 서비스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인문사회계열 대학생과 공학계열 대학생의 차이를 중심으로," 경영컨설팅연구, 제24권, 제1호, 2024, pp.397-411. 

  20. 이채은, "챗GPT 특성, 지각된 유용성, 지속이용의도 간의 구조관계 분석: 호텔?외식경영학 전공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호텔경영학연구, 제32권, 제5호, 2023, pp.61-76. 

  21. Bonsu, E. M. and D. Baffour-Koduah, "From the Consumers' Side: Determining Students' Perception and Intention to Use ChatGPT in Ghanaian Higher 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 Society & Multiculturalism, Vol.4, No.1, 2023, pp.1-29. 

  22. Korzynski, P., Mazurek, G., & Ziemba, E., "Generative artificial intelligence as a new context for management theories: Analysis of ChatGPT," Central European Management Journal, Vol.31, No.1, 2023, pp.3-13. 

  23. 전병호, "대학교의 정보교육 만족과 성과의 영향 변인에 관한 연구," 정보교육학회 논문지, 제14권, 제4호, 2010, pp. 477-489. 

  24. Bandura, A.,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W. H. Freeman and Company, 1997. 

  25. Santhanam, R., Sasidharan, S., & Webster, J., "Using self-regulatory learning to enhance e-learning-based information technology training,"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19, 2008, pp. 26-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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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Wu, J. H, Tennyson, and Hisa, "A study of student satisfaction in a blended e-learning system environment," Computers & Education, vol. 55, 2010, pp. 155-164. 

  28. Shih, H. P., "Assessing the effects of self-efficacy and competence on individual satisfaction with computer use: An IT student perspectiv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22, 2006, pp. 1012?1026. 

  29. 문수지, "생성형 인공지능에 대한 지각된 가치와 지속이용의도 결정요인 탐색," 한국전자통신학회논문지, 제19권, 제4호, 2024, pp.709-720. 

  30. Kwon, O., & Wen, Y., "An empirical study of the factors affecting social network service us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26, no. 2, 2010, pp. 254-263. 

  31. Venkatesh, V., & Davis, F. D., "A theoretical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ur longitudinal field studies," Management Science, 46(2), 2000, pp.186-204. 

  32. Kadaruddin, K., "Empowering education through generative AI: Innovative instructional strategies for tomorrow's learners," International Journal of Business, Law, and Education, 4(2), 2023, pp.618-625. 

  33. Shaengchart, Y., "A conceptual review of TAM and ChatGPT usage intentions among higher education students," Advance Knowledge for Executives, 2(3), 2023, pp.1-7. 

  34. Hair, J. T., R. E. Anderson and R. L. Tatham and W. C. Black, Multivariate Data Analysis, Fifth ed. Upper Saddle River, New Jersey: Prentice Hall, 1998. 

  35. Nunnally, J. C., and I. H. Bernstein, Psychometric Theory, New York: McGraw-Hill, 1994. 

  36. 이용환, "생성형 인공지능 ChatGPT에 대한 대학생의 인식 분석," 조형미디어학, 제26권, 제4호, 2023, pp.46-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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