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맞춤형 학습 실현을 위한 클래스 기반 시스템 분석 및 설계
Class-based Analysis and Design to Realize a Personalized Learning System 원문보기

산업융합연구 =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v.22 no.2, 2024년, pp.13 - 22  

최수아 (경북대학교 컴퓨터학부) ,  이은주 (경북대학교 컴퓨터학부) ,  정우성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대 학습자들은 배경, 학습 스타일, 능력 등에서 다양한 차이를 보인다. 하지만 모든 학습자에게 동일한 학습 내용을 전달하는 전통적 교육 방법은 이러한 학습자의 다양성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한다. 따라서 개별 학습자의 특성에 따라 최적의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맞춤형 학습 시스템의 구현은 오늘날 에듀테크 시대에 더욱 중요해졌다. 본 논문은 증가하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 요구에 따라 학습자의 특성, 관심사, 학습 이력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모델들을 파악한 후 이를 기반으로 맞춤형 학습 시스템을 설계했다. 본 시스템은 학습자의 학습 이력을 기반으로 학습자의 현재 수준과 목표에 맞춘 자기주도적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강점과 약점을 파악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이 과정에서 시스템의 설계 변경 없이 필요한 학습 요소들을 확장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사용자 맞춤형 학습 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주요 기반을 파악하고 맞춤형 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시스템 아키텍처를 효과적으로 구축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current epoch of educational technology (EdTech), the realization of a personalized learning system has become increasingly important. This is due to the growing diversity of today's learners in terms of backgrounds, learning styles, and abilities. Traditional educational methods that deliver...

주제어

참고문헌 (17)

  1. Manabu, S. (2017). When classes change, schools?change. Seoul : Eduniety. 

  2. M. H. Kim, J. W. Han & Y. E. Yoo. (2023). A?Study on the Effects and Participant Perception?of Classes Applying Artificial Intelligence-Based?Personalized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 &?Culture, 29(1), 137-159. 

  3. E. S. Seol, H. K. Lee & Y. H. Cho. (2022).?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s on personalized instructional design using learner?data.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8(1),?37-67. DOI : 10.17232/KSET.38.1.037 

  4. E. S. Lim. (2023). Development of an Instructional Model for English Classes Based on an?Artificial Intelligence Based Adaptive Learning?System. master's thesis. Seoul University, Seoul. 

  5. J. W. Jang, J. S. Park & O. Y. Han. (2023).?Considering learner types and characteristics?Research and Design of AI Education Adaptive?Learning System. Journal of the Computer?Education Association, 27(1), 215-218. 

  6. Y. U. Yang, W. H. Yu & H. S. Lim. (2014).?Adaptive Learning System using Real-time Learner?Profiling. Digital Convergence Research, 12(2),?467-473. DOI : 10.14400/JDC.2014.12.2.467 

  7. Y. K. Kim, Y. J. Kim, H. J, Mun & Y. T. Woo.?(2009).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n?Adaptive Hypermedia Learning System based on?Leamer Behavioral Model. Journal of Korea?Multimedia Society, 12(5), 757-766. 

  8. Kaouni, M., Lakrami, F., & Labouidya, O.?(2023). The Design of An Adaptive E-learning?Model Based on Artificial Intelligence for?Enhancing Online Teaching. International?Journal of Emerging Technologies in Learning?(Online), 18(6), 202. 

  9. S. H. Kim & S. H. Kim. (2002). A Student?Modeling Technique for Developing Student's?Level Oriented Dynamic Tutoring System for?Science Clas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Computer and Information, 7(2), 59-67. 

  10. T. B. Yoon & J. H. Lee. (2013). A Study on?Learner Modeling Technology and Applications?for Intelligent Tutoring Systems. Journal of the?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14(12), 6455-6460. 

  11. Ding, W., Zhu, Z., & Guo, Q. (2018). A new?learner model in adaptive learning system. 2018?3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and?Communication Systems (ICCCS), 440-443.?IEEE. 

  12. Ma, Y., Wang, L., Zhang, J., Liu, F., & Jiang, Q.?(2023). A Personalized Learning Path Recommendation Method Incorporating Multi-Algorithm.?Applied Sciences, 13(10), 5946. 

  13. S. T. Kim. (2008). A Study of Developing and?Applying of Learner-Leading e-Learning?Contents Model for Vacational High school.?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dustrial?Education, 33(1), 44-66. 

  14. S. H. Ann. (2002). Design a Model of Educational Contents for Problem Based Learning?using ICT.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Association, 2(1), 7-15. 

  15. E. Y. Lee. (2011). Designing the Archival?Contents Sample for Education Based on?Curriculum-standards Analysis. Journal of the?Korean Journal of Records Management, 11(2),?165-188. 

  16. S. Y. Ma. (2017). Construction of Subject models?of Smart Learning Spanish Education, Journal of?Latin American Research, 36(3), 35-64.?DOI : 10.17855/jlas.2017.08.36.3.35 

  17. E. Gamma, R. Johnson & G. Booch. (1995).?Design Patterns: Elements of Reusable ObjectOriented Software. Massachusetts : Addison?Wesley.?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