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의 가상환경과 텍스트 강화기법을 활용한 외국어 학습 효과
The Effectiveness of Foreign Language Learning in Virtual Environments and with Textual Enhancement Techniques in the Metaverse 원문보기

지식경영연구 =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25 no.1, 2024년, pp.155 - 172  

강정현 (광운대학교) ,  권슬희 (광운대학교) ,  정동훈 (광운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가상환경에서의 다양한 환경 변화를 통한 외국어 학습 효과를 조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가상환경 공간을 교실과 식료품점으로 구분한 후, 여기에 각각 세 종류의 자막으로 구성된 텍스트 강화기법을 적용한 몰입형 가상현실 영어학습 콘텐츠를 직접 제작한 후 학습 효과를 비교했다. 실험은 2 × 3 혼합요인설계로 구성됐으며, 가상환경 공간은 실험자 내 요인으로 실험참여자는 학습 공간에 따라 처치 수준이 다른 두 개의 영상에 노출됐고, 텍스트 강화기법은 실험자 간 요인으로 실험참여자는 텍스트 강화기법에 따라 처치 수준이 다른 세 개의 자막 중 무작위로 한 개의 자막에 노출됐다. 가상환경 공간과 텍스트 강화기법에 따른 상호작용 효과 분석 결과, 프레즌스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공간의 주효과를 살펴본 결과, 플로우와 학습 전-후 가상현실 교육 태도에 대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고, 텍스트 강화기법의 주효과를 분석한 결과, 플로우, 가상현실 학습 이용의도, 학습 만족도와 학습 자신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결과적으로 가상현실 공간의 제공 환경에 따라 학습자의 교육에 대한 몰입과 태도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고, 자막 제공 방식에 따라 다양한 교육 효과의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가상환경에서 외국어 교육의 효과를 긍정적으로 확인한 것인데, 학교와 학원 등에서 가상환경을 활용한 영어학습 서비스의 가능성을 제시하고, 다양한 가상환경의 변화에 따라 교육 효과가 달라질 수 있다는 함의를 제공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effectiveness of foreign language learning through diverse treatments in virtual settings, particularly by differentiating virtual environments with three textual enhancement techniques. A 2 × 3 mixed-factorial design was used, treating virtual environments as with...

주제어

참고문헌 (60)

  1. 소요환 (2016). 웹 3D 와 가상현실 시뮬레이션 학습의 사용성?평가 비교분석.?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6(10), 719-729. 

  2. 신민철, 정동훈 (2020). 가상현실 운동게임의 화면 속도에 따른?사용자 반응.?한국게임학회논문지, 20(5), 41-51. 

  3. 이명희 (2012). 외모 장식이 여성의 전문직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14(4), 1-16. 

  4. 이상만, 이국용 (2008). 온라인 게임 이용자 충성도에 영향을?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플로우 경험, 태도, 만족을 중심으로.?e-비즈니스연구, 9(3), 84-108. 

  5. 이석인 (2006). 모바일게임의 고객 충성도 영향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6(10), 99-106. 

  6. 이수희, 김맹선 (2015). 호텔기업의 온라인 교육 환경에서 학습자?요인이 학습만족도 및 직무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27(12), 443-462. 

  7. 이항, 김준환 (2010). 대학의 온라인 커뮤니티 특성이 커뮤니티몰입과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e-비즈니스연구, 11(4), 165-185. 

  8. 이현지, 정동훈 (2012). 스마트폰 게임센서에 따른 상호작용성과?플로우, 태도 그리고 이용의도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26(1),?126-166. 

  9. 이혜진, 정동훈 (2019). 가상현실 영상의 깊이감이 사용자의 지각?된 특성, 프레즌스, 피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방송학보, 33(2),?184-216. 

  10. 임희주 (2019). 교양영어수업에서 가상현실 (VR) 앱 활용에 대한?연구. 교양교육연구, 13(5), 349-369. 

  11. 정동훈 (2009). 게임 상호작용성 수준이 심리상태에 미치는 영향. 한국게임학회논문지, 9(5), 3-11. 

  12. 정동훈 (2017). (혼자 공부하는) 가상현실 개념사전:VR도 모르면서 포켓몬을 잡는다고? 서울: 21세기북스. 

  13. Ajzen, I., & Fishbein, M. (1977). Attitude-behavior?relations: A theoretical analysis and review of empirical?research. Psychological Bulletin, 84(5), 888-918. 

  14. Alfadil, M. (2020). Effectiveness of virtual reality game?in foreign language vocabulary acquisition. Computers?& Education,?153, 103893. 

  15. Al-Hebaish, S. M. (2012). The correlation between general?self-confidence and academic achievement in the oral?presentation course. Theory & Practice in Language?Studies, 2(1), 60-65. 

  16. Amprasi, E., Vernadakis, N., Zetou, E., & Antoniou,?P. (2022). Effect of a full immersive virtual reality?intervention on selective attention in children.?International Journal of Instruction, 15(1), 565-582. 

  17. Bird, S. A., & Williams, J. N. (2002). The effect of bimodal?input on implicit and explicit memory: An investigation?into the benefits of within-language subtitling. Applied?Psycholinguistics, 23(4), 509-533. 

  18. Brown, J. S., Collins, A., & Duguid, P. (1989). Situated?cognition and the culture of learning. Educational?Researcher, 18(1), 32-42. 

  19. Chang, H. H., & Wang, I. C. (2008). An investigation?of user communication behavior in computer mediated?environment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4(5),?2336-2356. 

  20. Chen, J. C. (2016). The crossroads of English language?learners, task-based instruction, and 3D multi-user?virtual learning in Second Life. Computers & Education,?102, 152-171. 

  21. Clark, J. M., & Paivio, A. (1991). Dual coding theory?and education.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3,?149-210. 

  22. Csikszentmihalyi, M.(1975). Beyond boredom and anxiety:?The experience of play in work and Games. SF: Jossey?Bass. 

  23. Csikszentmihalyi, M.(1996). Creativity: Flow and the?psychology of discovery and invention(1st ed). NY: Harper?Collins Publishers. 

  24. Davis, F. D. (1989).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MIS Quarterly, 13(3), 319-340. 

  25. Dhimolea, T. K., Kaplan-Rakowski, R., & Lin, L. (2022).?A systematic review of research on high-immersion?virtual reality for language learning. TechTrends, 66(5),?810-824.? 

  26. Dornyei, Z. (1994). Motivation and motivating in the?foreign language classroom. The Modern Language?Journal, 78(3), 273-284. 

  27. Ellis, N. C. (1996). Working memory in the acquisition?of vocabulary and syntax: Putting language in good order.?The Quarterly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Section?A,?49(1), 234-250. 

  28. Figueiredo, A. D. & Afonso, A. P. (2006). Context and?learning: A philosophical framework. In Figueiredo, A.?D. & Afonso, A. P. (Eds.), Managing Learning in Virtual?Settings: The Role of Context. Hershey, PA, USA:?Information Science Publishing 

  29. Fullerton, G., & Taylor, S. (2002). Mediating, interactive,?and non-linear effects in service quality and satisfaction?with services research. Canadian Journal of Administrative?Sciences/Revue Canadienne des Sciences de l'administration,?19(2), 124-136. 

  30. Ghani, J. A., & Deshpande, S. P. (1994). Task?characteristics and the experience of optimal flow in?human-computer interaction. Journal of Psychology,?128(4), 381-391. 

  31. Gilmore, A. (2007). Authentic materials and authenticity?in foreign language learning. Language Teaching, 40(2),?97-118. 

  32. Guichon, N., & McLornan, S. (2008). The effects of?multimodality on L2 learners: Implications for CALL?resource design. System, 36(1), 85-93. 

  33. Heidari-Shahreza, M. A., & Tavakoli, M. (2016). The?effects of repetition and L1 lexicalization on incidental?vocabulary acquisition by Iranian EFL learners. The?Language Learning Journal, 44(1), 17-32. 

  34. Hidayati, T., & Diana, S. (2019). Students' motivation?to learn English using mobile applications: The case of?Duolingo and Hello English. Journal of English Education?and Linguistics Studies, 6(2), 189-213. 

  35. Huang, H. M., Rauch, U., & Liaw, S. S. (2010).?Investigating learners' attitudes toward virtual reality?learning environments: Based on a constructivist?approach. Computers & Education, 55(3), 1171-1182. 

  36. Hulstijn, J. H., Hollander, M., & Greidanus, T. (1996).?Incidental vocabulary learning by advanced foreign?language students: The influence of marginal glosses,?dictionary use, and reoccurrence of unknown words. The?Modern Language Journal, 80(3), 327-339. 

  37. Jensen, L., & Konradsen, F. (2018). A review of the use?of virtual reality head-mounted displays in education?and training. Education and Information Technologies,?23, 1515-1529. 

  38. Jin, Y. J., & Yoo, I. W. (2019). Why communicative?language teaching has yet to work in Korea: Exploring?teachers' viewpoints. Journal of Asia TEFL, 16(4),?1332-1347. 

  39. Lan, Y. J. (2014). Does Second Life improve Mandarin?learning by overseas Chinese students? Language?Learning & Technology, 18(2), 36-56. 

  40. Lan, Y. J. (2015). Contextual EFL learning in a 3D virtual?environment. Language Learning & Technology, 19(2),?16-31. 

  41. Lang, A. (2000). The limited capacity model of mediated?message processing. Journal of Communication, 50(1),?46-70. 

  42. Lang, A. (2006). Using the limited capacity model?of motivated mediated message processing to design?effective cancer communication messages. Journal of?Communication, 56(1), 57-80. 

  43. Leow, R. P. (2001). Do learners notice enhanced forms?while interacting with the L2?: An online and offline?study of the role of written input enhancement in L2?reading. Hispania, 84(3), 496-509. 

  44. Lessiter, J., Freeman, J., Keogh, E., & Davidoff, J. (2001).?A cross-media presence questionnaire: The ITC-Sense?of Presence Inventory. Presence: Teleoperators & Virtual?Environments, 10(3), 282-297. 

  45. Lin, J. W., Duh, H. B. L., Parker, D. E., Abi-Rached,?H., & Furness, T. A. (2002). Effects of field of view on?presence, enjoyment, memory, and simulator sickness?in a virtual environment. In Proceedings IEEE Virtual?Reality 2002, Orlando, USA, 164-171. 

  46. Massimini, F., & Carli, M. (1988). The systematic?assessment of flow in daily experience. In M.?Csikszentmihalyi & I. S. Csikszentmihalyi (Eds.), Optimal?experience: Psychological Studies of Flow in Consciousness.?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47. Mayer, R. E. (2014). Principles based on social cues in multimedia learning: Personalization, Voice, Image, and?Embodiment Principles.?In Mayer, R. E. (Ed.), The?Cambridge Handbook of Multimedia Learning, NY:?Cambridge University Press. 

  48. Mulligan, N. W. (2008). Attention and memory.?Learning?and memory: A Comprehensive Reference, 2, 7-22. 

  49. Nation, I. S., & Webb, S. A. (2011). Researching and?analyzing vocabulary. MA: Heinle, Cengage Learning. 

  50. Oliver, R. L. (1993).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and service satisfaction: Comparative goals, different?concepts. Advances in Service Marketing and Management,?2, 65-85. 

  51. Oliver, R. L. (2014). Satisfaction: A behavioral perspective?on the consumer: A behavioral perspective on the?consumer. NY: Routledge. 

  52. Overstreet, M. (1998). Text enhancement and content?familiarity: The focus of learner attention. Spanish?Applied Linguistics, 2(2), 229-258. 

  53. Pyun, D. O., Kim, J. S., Cho, H. Y., & Lee, J. H. (2014).?Impact of affective variables on Korean as a foreign?language learners' oral achievement. System, 47, 53-63. 

  54. Rubio, F. (2021). Self-esteem and foreign language?learning. Newcastle upon Tyne: Cambridge Scholars?Publishing. 

  55. Shen, W. W. (2003). Current trends of vocabulary teaching?and learning strategies for EFL settings. Feng Chia?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7, 187-224. 

  56. Taylor, S. A., & Baker, T. L. (1994). An assessment of?the relationship between service quality and customer?satisfaction in the formation of consumers' purchase?intentions. Journal of Retailing, 70(2), 163-178. 

  57. Wei, R., & Fan, L. (2022). On-Screen Texts in Audiovisual?Input for L2 Vocabulary Learning: A Review. Frontiers?in Psychology, 13, 904523. 

  58. White, J. (1998). Getting the learners' attention: A?typographical input enhancement study. In C. Doughty?& J. Williams (Eds.), Focus on Form in Classroom Second?Language Acquisition,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59. Witmer, B. G., & Singer, M. J. (1998). Measuring presence?in virtual environments: A presence questionnaire.?Presence, 7(3), 225-240.? 

  60. ISPR (2023). https://ispr.info/?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