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을 활용한 핵심간호술 훈련이 지식, 수행, 수행자신감, 자기효능감,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Simulation Education using Virtual Reality based Core Nursing Skills Training Program on Knowledge, Nursing Practice, Self-Confidence in Performance, Self-Efficacy, and Problem 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산업융합연구 =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v.22 no.5, 2024년, pp.97 - 105  

이경미 (백석대학교 간호학과) ,  정미란 (백석대학교 간호학과) ,  임소연 (백석대학교 간호학과) ,  유영미 (백석대학교 간호학과) ,  민신홍 (백석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HMD 기반의 가상현실을 활용한 핵심간호술 훈련이 간호 학생의 지식, 수행도, 수행자신감, 자기효능감,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시행되었다. 연구 대상은 A지역 소재 1개 대학에 재학 중인 4학년 간호학생 45명이며, 가상현실 활용 핵심간호술 훈련을 적용한 실험군 21명, 마네킨 모형 사용의 고전적 방법을 활용한 대조군 24명이다. 실험군과 대조군은 핵심간호술 훈련을 마친 후, 술기가 포함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자료 수집은 2022년 10월 3일부터 10월 28일까지 시행되었으며, 수집된 자료는 서술적 통계, t-검정(t-test)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중재 이후 간호학생의 지식은 실험군이 유의하게 더 높았고(t=-2.13, p=.039), 수행자신감은 대조군이 유의하게 더 높았다(t=2.63, p=.012). 수행도, 자기효능감, 문제해결능력은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따라서 가상현실을 활용한 핵심간호술 훈련은 간호학생들이 실제 수행을 하기 전 지식과 수행 절차를 익히는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으며, 마네킨 모형을 사용하는 고전적 핵심간호술 훈련은 간호 학생들의 술기 자신감 향상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HMD-based virtual reality core nursing skills training on nursing students' knowledge, performance, self-confidence, self-efficacy, and problem-s olving ability. The study participants were 45 fourth-year nursing students from a university i...

주제어

참고문헌 (25)

  1. M. L. Hall-Lord, K. Theander & E. Athlin.?(2013). A clinical supervision model in bachelor?nursing education-purpose, content and evaluation.?Nurse education in practice, 13(6), 506-511.?DOI : 10.1016/j.nepr.2013.02.006? 

  2.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Education. (2018). Core basic nursing skill?evaluation item protocol for nursing education?accreditation evaluation [Internet]. Korean?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http://www.kabone.or.kr/? 

  3. S. J. Paek. (2023). Prior to increasing the?number of medical schools, the number of?nursing students is 'increasing.' [Internet]. Dailymedi.?https://www.dailymedi.com/news/news_view.php?ca_id2210&wr_id904255? 

  4. H. J. Jung & M. J. Chae. (2020). Experience the?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s practice of?nursing students using virtual reality.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21,?11(4). 703-716. DOI : 10.22143/HSS21.11.4.51? 

  5. S. J. Hyun & Y. J. Lee. (2020). Clinical?competence, confidence, presence, and learning?immersion: analyzing nursing students' learning?experiences in virtual reality simulation transfusion education. Korean Society for Simulation?in Healthcare, 4(2), 42-51.?DOI : 10.22910/KOSSH.2020.4.2.2? 

  6. Y. Kim & W. J. Kim. (2020). Nursing students'?experiences in virtual simulation practice. The?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Education, 26(2), 198-207.?DOI : 10.5977/jkasne.2020.26.2.198? 

  7. S. S. Menon, C. Holland, S. Farra, T. Wischgoll?& M. Stuber. (2022). Augmented reality in?nursing education-a pilot study.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65, 57-61.?DOI : 10.1016/j.ecns.2022.01.007? 

  8. Y. Kim & W. J. Kim. (2020). Nursing students'?experiences in virtual simulation practice. The?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Education, 26(2), 198-207.?DOI : 10.5977/jkasne.2020.26.2.198? 

  9. S. S. Menon, C. Holland, S. Farra, T. Wischgoll?& M. Stuber. (2022). Augmented reality in nursing?education-a pilot study. Clinical Simulation in?Nursing, 65, 57-61.?DOI : 10.1016/j.ecns.2022.01.007? 

  10. M. J. Park & B. J. Lee. (2004). The features of VR?(virtual reality) communication and aspects of?its experience: a study of receptor on the?process and conditions of immersion. Journal?of Communication Research, 41(1), 29-60.? 

  11. A. Jung, E. Kwon & J. Seo. (2022). Effects of?nursing skills simulation program using virtual?reality(VR) on learning flow, nursing skills?confidence, nursing skills performance and?usability verification. Journal of the Korea?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3(11), 127-135.?DOI : 10.5762/KAIS.2022.23.11.127? 

  12. E. N. Ryoo, E. H. Ha & J. Y. Cho. (2013).?Comparison of learning effects using high-fidelity and multi-mode simulation: an application of emergency care for a patient with?cardiac arres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Nursing, 43(2), 185-193.?DOI : 10.4040/jkan.2013.43.2.185? 

  13. K. A. Kim & D. W. Choi. (2018). The effect of?virtual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an?application of care for acute heart disease?pati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imulation in Nursing, 6(2), 1-13.?DOI : 10.17333/jkssn.2018.6.2.1? 

  14. Y. H. Kim, S. Y. Hwang & A. Y. Lee. (2014).?Perceived confidence in practice of core basic?nursing skills of new graduate nurses. The?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Education, 20(1), 37-46.?DOI : 10.5977/jkasne.2014.20.1.37? 

  15. Y. M. Lee, R. Schwarzer & M. Jerusalem. (1994).?Korean adaptation of the general self-efficacy?scale. General Self-Efficacy Scale. Retrieved?March 10, 2024,?http://userpage.fu-berlin.de/~health/korean.htm? 

  16. A. R. Jung & E. A. Park. (2022). The?effectiveness of learning to use HMD-based VR?technologies on nursing students: Chemoport?insertion surgery. International Journal of?Environment Research and Public Health. 19(8),?4823. DOI : 10.3390/ijerph19084823? 

  17. H. Lee & J. W. Han. (2022). Development and?evaluation of a virtual reality mechanical?ventilation education program for nursing?students. BMC Medical Education, 22(1), 775.?DOI : 10.1186/s12909-022-03834-5? 

  18. A. P. N. Woon, W. Q. Mok, Y. J. S. Chieng, H. M.?Zhang, P. Ramos, H. B. Mustadi & Y. Lau.?(2021). Effectiveness of virtual reality training in?improving knowledge among nursing students:?A systematic review, meta-analysis and meta-regression. Nurse Education Today. 98(3), 104655.?DOI : 10.1016/j.nedt.2020.104655? 

  19. A. K. B. Salameh, M. Z. Malak, F. A. El-Qirem,?M. Alhussami & M. El-hneiti. (2024). Effect of?virtual reality simulation as a teaching strategy?on nursing students' satisfaction, self-confidence,?performance, and physiological measures in?Jordan. Teaching and Learning in Nursing,?19(1), e235-e241.?DOI : 10.1016/j.teln.2023.11.005? 

  20. L. Bailey & J. Emory. (2022). High-fidelity?simulation improves confidence in nursing?students. Teaching and Learning in Nursing,?17(2), 191-194.?DOI : 10.1016/j.teln.2021.12.004? 

  21. J. G. Guerrero, S. A. A. Ali & D. M. Attallah.?(2022). The acquired critical thinking skills,?satisfaction, and self confidence of nursing?students and staff nurses through high-fidelity?simulation experience. Clinical Simulation in?Nursing, 64, 24-30.?DOI : 10.1016/j.ecns.2021.11.008? 

  22. M. M. Saab, J. Hegarty, D. Murphy & M.?Landers. (2021). Incorporating virtual reality in?nurse education: a qualitative study of nursing?students' perspectives. Nurse Education Today,?105, 105045. DOI : 10.1016/j.nedt.2021.105045? 

  23. A. Suh & J. Prophet. (2018). The state of?immersive technology research: a literature?analysi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86,?77-90. DOI : 10.1016/j.chb.2018.04.019? 

  24. H-W, Kim & M-G. Kim. (2021). The relationship?among academic achievement, clinical competence,?and confidence in clinical performance of?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7(1).?49-58. DOI : 10.5977/jkasne.2021.27.1.49? 

  25. M. K. Ahn & C. M. Lee. (2021). Development?and effects of head-mounted display-based?home-visits virtual reality simulation program?for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Academy of Nursing, 51(4), 465-477.?DOI : 10.4040/jkan.2105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