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2022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내용 체계의 세 범주와 초등학교 1~2학년 수학 교과서 차시명의 연계성 분석
Analysis of the linkage between the three categories of content system according to the 2022 revised mathematics curriculum and the lesson titles of mathematics textbooks for the first and second-grade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8 no.2, 2024년, pp.167 - 186  

김성준 (부산교육대학교) ,  김은경 (대전봉명초등학교) ,  권미선 (신풍초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제5차 수학과 교육과정부터 수학과 교육 목표는 인지적, 과정적, 정의적 목표의 세 범주로 제시되어 왔으며, 2022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내용 체계 역시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로 구분하여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수업 목표를 제시하기 위해서는 수학과 교육 목표인 세 가지 측면을 모두 제시할 필요가 있다. 현재 수학 교과서에 제시되는 차시명은 수업 목표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학생들이 수업 중 가장 먼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부분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15 개정 1~2학년 수학 교과서에 제시된 차시명과 내용 체계의 세 범주가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대부분의 차시명은 세 범주 중 2가지를 제시하고 있었으나 반영된 요소는 지식·이해와 과정·기능 범주에 편중된 양상을 보였다. 일부 차시명의 경우 가치·태도 범주의 내용 요소를 반영하고 있었으나, 이는 수학 내용 영역에 따라 제시된 내용 요소 수에 많은 차이를 보였다. 세 범주의 균형있는 학습을 위해 가치·태도 범주의 내용 요소를 반영한 차시명을 제시할 수 있는 방안을 살펴보고, 영역별로 차이를 보이지 않도록 균형있게 제시하는 방안도 함께 탐색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특히 지식·이해 범주는 제시하지 않아도 학생들이 그 목표를 정확히 이해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지식·이해 범주에 맞춰진 초점에서 벗어나 과정·기능과 가치·태도 범주의 내용 요소를 구체적으로 반영하는 진술도 필요해 보인다. 이를 통해 2022 개정 수학 교과서 개발 시 필요한 차시명 제시 방식을 제안하고 이를 활용한 효과적인 수업 목표를 제시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5th mathematics curriculum, the goals of mathematics education have been presented in three categories: cognitive, process, and affective goals. In the 2022 revised mathematics curriculum, the content system was also presented as knowledge-understanding, process-skill, and value-attitude. ...

Keyword

표/그림 (8)

참고문헌 (23)

  1. Ministry of Education (2015). Mathematics curriculum. Notification of Ministry of Education No. 2015-74 [Vol 8].? 

  2. Ministry of Education (2022). Mathematics curriculum. Notification of Ministry of Education No. 2022-33 [Vol 8].? 

  3. Kwon, J. R. (2017).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s and demands on the 2015 revised mathematics curriculum.?The Mathematical Education, 56(2), 213-234. 

  4. Kwon, J. R. & Kwon, M. S. (2023). Exploring factors influencing affective characteristics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Focusing on school mathematics education and social environment.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26(3), 199-217.? 

  5. Kim, Y. S. (2021). A longitudinal study on the effect of teacher characteristics perceived by students on mathematics?academic achievement: Targeting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35(1), 97-118.? 

  6. Kim, J. H. (2019). Analysis of teachers' perceptions on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according to the 2015 revised?curriculum.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23(4), 507-527.? 

  7. Kim, P. S., Lim, M. I. & Chang, H. W. (2017). A Comparative study on unit and lesson frameworks of elementary?mathematics textbooks and research on teachers' preference.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Korea, 21(2), 263-289.? 

  8. The Ministry of Education and Culture (1981).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Notification of Ministry of Education and?Culture No. 442 [Vol 2].? 

  9. The Ministry of Education and Culture (1987).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Notification of Ministry of Education and?Culture No. 87-9.? 

  10. Park, H. J., Bea, J. J. & Jo, K. S. (2012). Analysis of instructional and evaluational objectives in chemistry I textbooks.?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56(4), 491-499.? 

  11. Yoon, P. H. & Leem, J. H. (2020). Impact of learning objectives ambiguity on the academic achievement: The mediating?effect of learning attitude & the mediated moderating effect of study crafting.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Curriculum and Instruction, 20(7), 255-282.? 

  12. Lee, J. C., Kim, S. Y. & Kang, H, J. (2009). A comparative study of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between?Korea and Japan - Focused on the 4th grade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13(1),?1-15.? 

  13. Lim, S. J. & Song, S. H. (2015). Analysis on the perception discrepancy between teacher's teaching goal and students'?learning goal in the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class for the gifted.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Education in Korea, 19(1), 1-16. 

  14. Clements, D. H. & Sarama, J. (2004). Learning trajectories in mathematics education. Mathematical Thinking?and Learning, 6(2), 81-89. 

  15. Eden, D. (1992). Leadership and expectations: Pygmalion effects and other self-fulfilling prophecies in?organizations. Leadership Quarterly, 3(4), 271-305. 

  16. Hattie, John A. C. (2009). Visible Learning: A synthesis of over 800 meta-analyses relating to achievement.?Routledge. 

  17. Haystead, M. W. & Marzano, R. J. (2009). Meta-analytic synthesis of studies conducted at marzano research?laboratory on instructional strategies. Marzano Research Laboratory. 

  18. Marzano, R. J. (2003). What works in schools: Translating research into action. Association of Supervision?and Curriculum Development. 

  19. Marzano, R. J. (2009). Designing and teaching learning goals and objectives: Classroom strategies that?work. Marzano Research Laboratory. 

  20. NCTM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Mathematics. 

  21. NCTM (2014). Principles to actions: Ensuring mathematical success for all. The National Council of?Teachers of Mathematics. 

  22. Rosenthal, R. & Jacobson, L. (1968). Pygmalion in the classroom teacher expectation and pupils' intellectural?development. Holt, Rinehart and Winston. 

  23. Suh, J. M. & Seshaiyer, P. (2016). Modeling mathematical ideas: Developing strategic competence in?elementary and middle school. Rowman & Littlefeld.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