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생성형 인공지능의 수학 문제 풀이에 대한 성능 분석: ChatGPT 4, Claude 3 Opus, Gemini Advanced를 중심으로
Analysis of generative AI's mathematical problem-solving performance: Focusing on ChatGPT 4, Claude 3 Opus, and Gemini Advanced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63 no.3, 2024년, pp.549 - 571  

오세준 (홍익대학교) ,  윤정은 (인천 효성고등학교) ,  정유진 (언주중학교) ,  조윤주 (반송고등학교) ,  심효섭 (구룡중학교) ,  권오남 (서울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디지털·AI 기반 교수·학습이 강조됨에 따라 생성형 AI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지고 있다. 본 연구는 고등학교 1학년 수학 교과서 5종의 예제와 문제 풀이에 대한 ChatGPT 4, Claude 3 Opus, Gemini Advanced의 수학적 성능을 분석하였다. 총 1,317개 문항에 대해 전체 정답률과 기능별 특징을 살펴본 결과, ChatGPT 4의 전체 정답률이 0.85로 가장 높았고, Claude 3 Opus가 0.67, Gemini Advanced가 0.42 순으로 나타났다. 기능별로는 함수 구하기와 증명하기에서 세 모델 모두 높은 정답률을 보였으나, 설명하기와 그래프 그리기에서는 상대적으로 낮은 정답률을 보였다. 특히 경우의 수 세기에서 ChatGPT 4와 Claude 3 Opus가 1.00의 정답률을 보인 반면, Gemini Advanced는 0.56으로 낮았다. 또한 모든 모델이 벤 다이어그램을 이용한 설명하기와 이미지 생성이 필요한 문제에서 어려움을 겪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교사들은 각 AI 모델의 강점과 한계를 파악하고 이를 수업에 적절히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생성형 AI의 수학적 성능을 분석함으로써, 실제 수학 수업에서의 생성형 AI의 활용 가능성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인공지능시대의 수학 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을 재정립하는 데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향후 생성형 AI와 교사의 협력적 교육 모델 개발, AI를 활용한 개별화 학습 방안 연구 등이 필요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digital·AI-based teaching and learning is emphasized, discussions on the educational use of generative AI are becoming more active. This study analyzed the mathematical performance of ChatGPT 4, Claude 3 Opus, and Gemini Advanced on solving examples and problems from five first-year high s...

Keyword

표/그림 (21)

참고문헌 (39)

  1. Ahn, D., Son, T., & Lee, K. (2023). ChatGPT as a scaffolding tool: Evaluating the impact on elementary students' mathematical?logic problem-solving skills. Brain, Digital, & Learning, 13(2), 183-196. https://doi.org/10.31216/BDL.20230011 

  2. Brown, T., Mann, B., Ryder, N., Subbiah, M., Kaplan, J. D., Dhariwal, P.,... & Amodei, D. (2020). Language models are?few-shot learners. Advances in Neural Information Processing Systems, 33, 1877-1901. https://doi.org/10.48550/arXiv.2005.14165 

  3. Christudas, B. C. L., Kirubakaran, E., & Thangaiah, P. R. J. (2018). An evolutionary approach for personalization of content?delivery in e-learning systems based on learner behavior forcing compatibility of learning materials. Telematics and Informatics, 35 (3), 520-533. https://doi.org/10.1016/j.tele.2017.02.004 

  4. CTOL Editors. (2024, April 16). Latest LLM market share Mar 2024: ChatGPT leads, Gemini surges, and Claude triples. CTOL Digital Solutions. https://www.ctol.digital/news/latest-llm-market-share-mar-2024-chatgpt-leads-geminisurges-and-claude-triples/ 

  5. Drori, I., Zhang, S., Shuttleworth, R., Tang, L., Lu, A., Ke, E.,... & Strang, G. (2022). A neural network solves, explains, and generates university math problems by program synthesis and few-shot learning at human level.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119 (32), e2123433119. https://doi.org/10.48550/arXiv.2112.15594 

  6. Frieder, S., Pinchetti, L., Griffiths, R. R., Salvatori, T., Lukasiewicz, T., Petersen, P. C.,... & Berner, J. (2023). Mathematical?capabilities of ChatGPT. arXiv preprint arXiv:2301.13867. https://doi.org/10.48550/arXiv.2301.13867 

  7. Galatolo, F. A., Cimino, M. G., & Vaglini, G. (2022). Zero-shot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via generative pre-trained?transformers. Proceedings of the 2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nterprise Information Systems (ICEIS 2022), 1, 479-483. 

  8. Go, B., Lim, C., & Shin, B. C. (2024). Development of a math-AI convergence instructional model using a generative AI?chatbot.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40 (1), 1-40. http://dx.doi.org/10.17232/KSET.40.1.1 

  9. Govender, R. (2023). The impact of artificial intelligence and the future of ChatGPT for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in schools and higher education. Pythagoras, 44 (1), 1-2. https://pythagoras.org.za/index.php/pythagoras/article/view/787 

  10. Hong, S., Lee, J., Shin, T., Lee, C., Lee, B., Shin, Y., ... & Kang, I. (2018). High school mathematics. Jihaksa. 

  11. Kang, Y. (2024). A study on the didactical application of ChatGPT for mathematical word problem solving. Communications?of Mathematical Education, 38 (1), 49-67. https://doi.org/10.7468/jksmee.2024.38.1.49 

  12. Kim, J. (2023). Leading teachers' perspective on teacher-AI collaboration in education. Education and Information Technologies, 1-32. https://doi.org/10.1007/s10639-023-12109-5 

  13. Kim, W., Cho, M., Bang, G., Yoon, J., Shin, J., Im, S., ... & Jung, J. (2018). High school mathematics. Visang. 

  14. Ko, S., Lee, J., Lee, S., Cha, S., Kim, Y., Oh, T., & Cho, S. (2018). High school mathematics. Sinsago. 

  15. Kwon, O. N., Oh, S. J., Yoon, J., Lee, K., Shin, B. C., & Jung, W. (2023). Analyzing mathematical performances of ChatGPT:?Focusing on the solution of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and the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37 (2), 233-256. http://doi.org/10.7468/jksmee.2023.37.2.233 

  16. Lee, J., Choi, B., Kim, D., Lee, J., Jeon, C., Chang, H., ... & Kim, M. (2018). High school mathematics. Chunjae. 

  17. Lee, S.G., Park, D., Lee, J.Y., Lim, D.S., Lee, J. H. (2024). Use of ChatGPT in college mathematics education. The Mathematical?Education, 63 (2), 123-138. https://doi.org/10.7468/MATHEDU.2024.63.2.123 

  18. Lee, Y. (2023). An analysis of pre-service teachers' mathematics lesson design using ChatGPT.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Education, 37 (3), 497-516. https://doi.org/10.7468/jksmee.2023.37.3.497 

  19. Lv, H. Z. (2023). Innovative music education: Using an AI-based flipped classroom. Education and Information Technologies, 28 (11), 15301-15316. 

  20. Mhlanga, D. (2023). Open AI in education, the responsible and ethical use of ChatGPT towards lifelong learning. In FinTech?and artificial intelligence for sustainable development: The role of smart technologies in achieving development goals?(pp. 387-409). Springer. https://doi.org/10.1007/s10639-023-11835-0 

  21. Ministry of Education. (2015). Mathematics Curriculum. Bulletin of MOE No. 2015-74 [Separate Volume #8]. Ministry of Education. 

  22. Ministry of Education. (2022). Mathematics curriculum. Bulletin of MOE No.2022-33 [Separate Volume #8]. Ministry of Education. 

  23. Ministry of Education. (2024). Support plan for strengthening education innovation capacity based on digital technology.?Ministry of Education. https://www.moe.go.kr/boardCnts/viewRenew.do?boardID72769&boardSeq94551&lev0&searchTypenull&statusYNW&page1&smoe&m0315&opTypeN 

  24. Oh, S. J. (2023). Effective ChatGPT prompts in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Focusing on quadratic equations and?quadratic functions.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37 (3), 545-467. https://doi.org/10.7468/jksmee.2023.37.3.545 

  25. Oh, S. J. (2024). An analysis of the use of technology tools in high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based. Communications?of Mathematical Education, 38 (2), 263-286. https://doi.org/10.7468/JKSMEE.2024.38.2.263 

  26. Park, J., Song, M. Y., Nam, M., & Choi, K. (2021). Applying an integrated approach to analyse item features for curriculumbased?assessments. Journal of Curriculum Evaluation, 24 (1), 101-122. https://doi.org/10.29221/jce.2021.24.1.101 

  27. Parra, V., Sureda, P., Corica, A., Schiaffino, S., & Godoy, D. (2024). Can generative AI solve geometry problems? Strengths?and weaknesses of LLMs for geometric reasoning in Spanish.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active Multimedia and Artificial?Intelligence (IJIMAI), 8 (5), 65-74. https://dx.doi.org/10.9781/ijimai.2024.02.009 

  28. Ryu, H., Sunwoo, H., Shin, B., Cho, J., Lee, B., Kim, Y., ... & Jung, S. (2018). High school mathematics. Chunjae. 

  29. Son, T. (2023). Exploring the possibility of using ChatGPT in mathematics education: Focusing on student product and?pre-service teachers' discourse related to fraction problems.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26 (2), 99-113. https://doi.org/10.7468/jksmec.2023.26.2.99 

  30. Supriyadi, E., & Kuncoro, K. S. (2023). Exploring the future of mathematics teaching: Insight with ChatGPT. Union: Jurnal?Ilmiah Pendidikan Matematika, 11 (2), 305-316. http://dx.doi.org/10.30738/union.v11i2.14898 

  31. Vaswani, A., Shazeer, N., Parmar, N., Uszkoreit, J., Jones, L., Gomez, A. N.,... & Polosukhin, I. (2017). Attention is all you?need. Advances in neural information processing systems, 30. https://doi.org/10.48550/arXiv.1706.03762 

  32. Vuorikari, R., Jerzak, N., Karpinski, Z., Pokropek, A., & Tudek, J. (2022). Measuring digital skills across the EU: Digital Skills?Indicator 2.0. Publication office of the European Union. https://data.europa.eu/doi/10.2760/897803 

  33. Wardat, Y., Tashtoush, M. A., AlAli, R., & Jarrah, A. M. (2023). ChatGPT: A revolutionary tool for teaching and learning?mathematics. Eurasia Journal of Mathematics,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19 (7), em2286. https://doi.org/10.29333/ejmste/13272 

  34. Wong, T. K. Y., Tao, X., & Konishi, C. (2018). Teacher support in learning: Instrumental and appraisal support in relation to?math achievement. Issues in Educational Research, 28 (1), 202-219. http://www.iier.org.au/iier28/wong.pdf 

  35. Yoon, J., Park, S., & Kwon, O. N. (2023). ChatGPT-flipped mathematics class case study: Focused on learners' engagement.?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9 (4), 1011-1047. http://dx.doi.org/10.17232/KSET.39.4.1011 

  36. Zafrullah, Z., Hakim, M. L., & Angga, M. (2023). ChatGPT open AI: Analysis of mathematics education students learning?interest. Journal of Technology Global, 1 (01), 1-10. 

  37. Zhang, Z., Amiri, H., Liu, Z., Zufle, A., & Zhao, L. (2023). Large language models for spatial trajectory patterns mining. arXiv?preprint arXiv, 2310.04942. https://doi.org/10.48550/arXiv.2310.04942 

  38. Zhu, J. J., Jiang, J., Yang, M., & Ren, Z. J. (2023). ChatGPT and environmental research. Environmental Science & Technology, 57(46), 17667-17670. https://pubs.acs.org/doi/10.1021/acs.est.3c01818?gotosupporting-info 

  39. Zhu, Y., & Yang, F. (2023). ChatGPT/aigc and educational innovation: Opportunities, challenges, and the future. Journal of?East China Normal University (Educational Sciences), 41 (7), 1. https://doi.org/10.16382/j.cnki.1000-5560.2023.07.001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