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20 no.3, 2024년, pp.37 - 59
박소민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 홍후조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The current application of Generative AI in education requires enhancing skills and competencies for both instructors and students in the Age of Digital Formation. The knowledge, skills, and attitudes necessary for individualized education should be cultivated in schools, along with the ability to d...
교육부,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세종: 교육부, 2015.
교육부,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세종: 교육부, 2022.
교육부,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별책9]," 2015.
교육부,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22-33호[별책9]," 2022.
교육부, "과학 계열 선택 과목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22-33호[별책20]," 2022.
김경주.조정원, "인공지능윤리교육의 국내 연구 동향 분석,"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논문지, 제19권, 제4호, 2023, pp.29-44.
윤종혁.김은영.최수진.김경자.황규호.박은영, OECD 교육 2030: 미래교육과 역량을 위한 현황분석과 향후 과제, 한국교육개발원, 2016.
백남진.온정덕, "빅 아이디어 중심 교과 교육과정에서 내용 체계와 성취기준의 연계 방식 탐구: 캐나다 BC 주와 온타리오 주 사회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연구, 제39권, 제1호, 2021, pp.93-122.
홍후조, 알기 쉬운 교육과정(제2판), 서울: 학지사, 2018.
OECD, The Future We Want, The Future of Education and Skills: Education 2030, 2018.
오원근.김재우, "물리 전공이 아닌 중등학교 과학교사들의 빛과 파동 개념," 새물리, 제52권, 제6호, 2006, pp.512-520.
이재봉.남경운.손정우.이성묵, "광선추적과 스펙트럼에 대한 교사와 중학생의 개념 유형 분석," 한국 과학교육학회지, 제24권, 제6호, 2004, pp.1189-1205.
Libarkin, J. C., Asghar, A., Crockett, C., & Sadler, P., "Invisible misconceptions: Student understanding of ultraviolet and infrared radiation," Astronomy Education Review, Vol.10, No.1, 2011, pp.49-60.
김경대.김지나.김광수.한병래, "예비 과학교사의 소리 파동 관련 오개념," 새물리, 제55권, 제6호, 2007, pp.397-408.
김홍정.임성민, "탐구기반 물리실험 수업 전후 예비 물리교사의 힘 개념 이해변화에 대한 정량적 및 정성적 분석," 새물리, 제61권, 제1호, 2011, pp.26-35.
이재봉.이성묵, "온라인 개념평가를 활용한 일반물리 수업 방안과 적용," 새물리, 제54권, 제4호, 2007, pp.269-277.
Even, C., Balland C., & Guillet, V., "Learning through experimenting: An original way of teaching geometrical optics," European Journal of Physics, Vol.39, No.6, 2016.
Wittmann, M. C., Steinberg, R. N., & Redish, E. F., "Making sense of how students make sense of mechanical waves," The Physics Teacher, Vol.37, No.1, 1999, pp.15-21.
류수경.장현숙.최경희, "고등학교 「현대 물리」 단원의 광전 효과 개념에 대한 비유물 개발 수업의 효과," 교과교육학연구, 제12권, 제1호, 2008, pp.83-96.
Fetherstonhaugh, T., & Treagust, D. F., "Students' understanding of light and its properties: Teaching to engender conceptual change," Science Education, Vol.76, No.6, 1992, pp.653-672.
권경필, "초.중학교 학생들의 빛의 이동경로에 대한 개념 및 일관성 비교," 새물리, 제61권, 제7호, 2011, pp.643-650.
이형재.하지선.박상태, "평가 문항을 통한 중학교 과학영재 학생들의 빛개념 지식상태 분석," 영재교육연구, 제21권, 제4호, 2011, pp.861-884.
Haagen-Schutzenhofer, C., "Students' conceptions on white light and implications for teaching and learning about colour," Physics Education, Vol.52, No.4, 2017.
Ramada, J., & Driver, R., "Aspects of secondary students idea about light: Children's Learning in science Project," Leeds, UK: Centre for Studies in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1989.
김도완.김지나, "빛과 파동에 관한 비유 만들기 학습자료를 이용하여 중학생이 만든 비유물과 과학 개념의 대응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제16권, 제4호, 2012, pp.1189-1209.
Selley, N. J., "Children's ideas on light and vis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ol.18, No.6, 1996, pp.713-724.
오세일, "아동의 빛 개념 변화에 비치는 오개념 교정 수업의 효과,"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제13권, 제1호, 1994, pp.51-79.
Anderson, C. W., & Smith, E. L., Children's conceptions of light and color: Understanding the role of unseen rays. East Lansing, MI: Michigan State University, 1986.
조혜진,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중등 교과서 내 빛과 파동 영역 탐구활동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9.
강남수, "과학 관련 사회적 쟁점(SSI) 토론 수업에서 생성형 AI의 활용이 고등학생의 담화 요소와 생성형 AI 활용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24.
안성원, "중학교 수송기술 단원 문제 해결 활동에서 생성형 AI를 활용한 수업자료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2024.
한병래. "생성형AI를 활용한 STEAM.과학 점핑 프로젝트 초등 학습 사례," 융합과학기술사회연구, 제2권, 제1호, 2023, pp.27-34.
Bruner, J. S., Toward a theory of instruction, Cambridge, Mass.: Belkapp Press, 1966.
Vygotsky, L. S., Mind in society: The development of higher psychological processes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1978.
Jonassen, D. H., Designing constructivist learning environments, In Reigeluth C.M.(Eds.), Instructional-Design Theories and Models, Vol.2, Lawrence Eribaum, 1999.
Jonassen, D. H., "Supporting Communities of Learners with Technology: A Vision for Integrating Technology with Learning in Schools," Educational Technology, Vol.35, No.4, 1995, pp.60-63.
Linderman, E. C., "The Meaning of Adult Education, New York: New Republic," 1926. Republished in a new edition in 1989 by The Oklahoma Research Center for Continuing Professional and Higher Education.
Lewis, L.H. & Williams, C.J., In Jackson, L. & Caffarella, R.S. (Eds.), "Experiential Learning: A New Approach," San Francisco: Jossey-Bass, 1994, pp.5-16.
Dewey. J., Jeong. H.(Translation), How We Think, 1910. by John Dewey. Lifelong Learning Books, 2007.
Millar, R. H., Le Marechal, J. F., & Tiberghien, A., "Mapping the domain varieties of practical work," In J. Leach & A. C. Paulsen (Eds.), "Practical work in science education: Recent research studies," Denmark: Roskilde University Press, 1999, pp.33-59.
박현주.배정주.조계승, "화학 I 교과서의 학습 목표 및 평가 문항 분석," 대한화학회지, 제56권, 제4호, 2012, pp.491-499.
정병호.김병초, "빅데이터 분석의 역량 강화를 위한 거꾸로 교실 설계 연구,"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논문지, 제13권, 제2호, 2017, pp.127-145.
Wiggins, G., & McTighe, J., Understanding by design(2nd Ed.),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2005.
노은희.이광우.김진숙.신항수.변희현.주형미. 김영은.지영래,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고등학교 교과 이수 기준 설정 방안 탐색,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9.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