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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생성형 AI 시대의 교과 교육과정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 분석 및 실행 방안 연구 : 과학과 빛의 입자와 파동 단원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Analysis and Implementation of Teaching-Learning Methods for the Curriculum in the Generative AI Era : Focusing on the Particles and Waves of Light Unit in Science 원문보기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20 no.3, 2024년, pp.37 - 59  

박소민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  홍후조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urrent application of Generative AI in education requires enhancing skills and competencies for both instructors and students in the Age of Digital Formation. The knowledge, skills, and attitudes necessary for individualized education should be cultivated in schools, along with the ability to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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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미래사회에서 학습자에게 필요로 하는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과학교육에서, 빛의 성질을 연구하고 이용하는 학문 분야인 광학에 대한 접근을 알아보고자 한다. 빛은 전자기파라는 파동성과 광자라는 입자성의 이중성을 가지고 있어 광학 관련 분야에서는 파동성의 특성을 이용하거나 입자성의 특성을 이용한다.
  • 학습자는 역량 중심의 교과교육을 통해 개개인의 성장과 함께 학습을 스스로 구성할 수 있는 학습경험이 필요하다. 이에, 역량 중심 과학교육과정에서 빛의 입자와 파동에 대한 성질을 이해하는 교수-학습 및 교육 탐구 내용을 실제적인 선행연구와 문헌을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테면, 학습자가 각 단원의 핵심 질문에 접근하고 해결하는 과정에서 역량적 교과교육의 의미를 발견할 수 있어야 한다.
  • 본 연구는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이 제시하고 있는 탐구활동을 중학교 과학1, 고등학교 물리학I, 물리학II에 걸쳐 분석한 자료를 토대로, 과학계열 전문교과인 고급물리학과 연계된 위계 있는 탐구활동의 가능성을 유추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빛의 입자와 파동에 관한 영역을 학습하는 학습자의 이해를 제고할 수 있는 역량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방안을 구안하고자 한다.
  • 아울러 과학과 교육과정 탐구활동에서는 수행 과정에서 생성형 AI와 같은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다양한 체험이 필요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과 교육과정의 지향점을 반영하여 명확하고 맥락 있는 수업으로 이어질 수 있는 교수-학습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 이 장에서는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빛의 입자와 파동 영역에 대한 교과서 분석을 통해, 2022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도 지향하거나 지양할 교과교육의 쟁점을 찾아내고자 한다. 또한, 변화하는 학교교육에서 이루어지는 교수-학습 방법, 교육 내용, 교육 접근 방법 등을 분석하여 이에 대한 방안 및 개선을 모색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생성형 AI 시대에서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과학교육에서, 빛의 성질을 연구하고 이용하는 학문 분야인 광학에 대한 접근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빛의 입자와 파동에 대한 성질을 이해하는 교수-학습 및 교육 탐구 내용을 실제적 선행연구와 분석을 통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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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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