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사회과 지리교사의 학생평가전문성의 기준설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tandard establishment of geography teacher's proficiency in evaluation of students achievements

社會科敎育 = Social studies education, v.44 no.3, 2005년, pp.127 - 150  

서태열 ,  심광택 ,  이간용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학생평가에 있어서 사회과 지리교사에게 필요한 평가전문성의 내용과 이를 바탕으로 지리교사가 평가를 행할 수 있는 수행기준을 설정하고자 하였다. 일반적으로 제시되고 있는 교사의 학생 평가전문성 기준으로서 평가하고자 하는 특성에 대한 이해능력, 교수-학습 과정과 평가의 활용능력, 평가도구의 개발 및 활용능력, 건전한 평가의 질에 대한 이해능력, 평가결과의 산출 및 활용 방법에 대한 이해능력 등 5가지를 제시하지만, 이러한 기준은 교육평가에 요구되는 당위성만을 열거할 뿐이어서 상호 중첩되고, 무엇보다도 이들 기준들은 체계성 혹은 위계성이 부재하여 개념모형으로서는 가치가 있으나, 실천을 위한 절차모형으로서는 문제점이 발견된다. 따라서 지리평가가 구현되는 절차적 계열성을 중심으로 다시 재구성하면, 평가원리 일반에 관한 이해, 지리 내용영역에 관한 체계적인 이해, 내용영역에 적합한 다양한 평가도구 선정 및 개발, 교실현장의 지리학습 평가실무능력, 평가정보의 활용능력으로 설정할 수 있다. 사회과 지리교사는 지리교과의 본질적인 목적과 목표를 반영하는 평가를 함으로써 평가의 타당성을 확보하고, 학습자에게 동기유발이 되도록 평가의 과정과 교수-학습의 과정을 통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tried to clarify the contents of geography teacher's proficiency in evaluation of students achievements, to establish their the performance standard. Generally standards for teacher's proficiency in evaluation of students's achievements could be suggested as five categories: the ability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