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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 行政 學報, v.42 no.1, 2008년, pp.97 - 122, 461
정무권 , 한상일
최근 사회경제구조가 지식기반사회로 전이하고 있는 추세에 따라 공공조직도 새로운 지식의 습득에 유리한 학습조직의 특성을 갖추어야 한다는 의식이 확산되고 있다. 이 연구는 그러한 의식에 부응하여 학습조직의 논리와 측정도구를 한국의 중앙정부조직에 적용시켜 공공조직의 학습조직화에 대한 연구를 활성화하려는 시도로 진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학습조직의 수준을 측정하는 도구로 잘 알려진 학습조직영역설문(dimensions of learning organizations questionnaires: DLOQ)을 한국 중앙정부조직에 적용시켜 봄으로써 공공조직은 어떤 학습조직적 특성을 갖추고 있는지를 검토했다. 구조방정식모형의 추정으로 조직의 분석수준에 따라 학습인프라와 문화가 시스템을 활성화하는 기반이 되고 시스템은 만족감과 효능감을 높이는 요인이라는 사실을 밝혔다. 연구의 함의에서 공공조직에서 학습조직연구의 문제점들을 지적하고, 앞으로 공공조직의 학습조직화를 위한 연구과제를 제시했다.
In recent years, knowledge-based economy has been recognized as a major environmental change that public organizations should be adapted to. For governmental organizations, it is particularly important to establish effective learning programs that should be used in strategic and operational proc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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