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투표율 변화와 유권자 선택 - 1968-2000 미국대선을 대상으로
Changes of Turnout Rates and Voters’ Choice in U.S. Elections: In Cases of Presidential Elections in 1968-2000 원문보기

한국정치학회보= Korean political science review, v.42 no.2, 2008년, pp.283 - 299, 484-485  

이현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미국선거의 특징 중 하나는 낮은 투표율이다. 학자들은 낮은 투표율이 민주주의의 위기라는 규범적 주장이외에도 편향적 투표율 논리에 따라 민주당에 불리하다는 주장을 해왔다. 사회경제적으로 하층에 속하는 유권자들이 민주당을 지지하는 경향이 높은 데 이들의 투표율이 낮다는 것이 그 주장의 출발점이다. 따라서 투표율의 증가는 민주당에 도움이 될것이라고 예측하였다. 여기에는 투표율의 상승에 따라 하층계층의 투표율 상승이 상대적으로 더 높다는 것이 감안되어 있다.

그러나 투표율의 상승 그 자체가 아니라 투표율 상승의 원인을 파악해야만 투표율 변화가 어느 정당에 유리한지 판단할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이 글은 3개의 질문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경험적 결과를 통해 그 답변을 구할 수 있었다. 첫째로 투표자들과 기권자들의 선호도는 차이가 있는가에 대해서는 차이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만일 투표자들과 기권자들이 인구통계학적 요인들을 바탕으로 유사한 정치선호도를 갖는다면 낮은 투표율은 선거결과에 심각한 왜곡을 가져올 수 있다고 우려 할 필요가 없다. 두 집단이 개별 사안에 대해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할 수도 있겠지만, 정치적 선호의 차이는 종국적으로 후보선택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투표자들과 기권자들의 후보선호 정도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차이가 있다는 것은 두 집단이 동질적이지는 않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둘째로 투표율의 증가가 민주당 지지의 증가를 가져오는가 하는 질문에 대해서는 다수의 경우 그렇지 않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단순회귀분석 결과는 투표율 증가라는 변수의 계수 값이 1976년 선거를 제외하곤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세 번째 질문으로 모든 유권자들이 투표를 한다는 완전투표의 가상적 조건에서 선거결과는 실제 선거결과와 차이가 있는지 여부이다. 시뮬레이션 결과가 필요한 1980년과 1984년을 분석해 보면 완전투표를 가정한 선거결과와 실제 선거결과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일련의 결과들은 비록 미국선거에 투표율이 낮다는 것이 여러 가지 문제를 야기하고 민주주의의 위기요인으로 작용할 수는 있지만 선거결과의 안정성이 낮거나 왜곡된 것은 아니라는 것을 의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ow turnout is one of the characteristics of U.S. Elections. Scholars worry about the low rates because of not only normative perspective but also disproportional turnout according to some conditions such as social economic status. That is, lower class voters with low voting rates are more likely to...

주제어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