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억의 재구성 과정 - 후체험 세대의 4ㆍ3
The Construction of Remembering - Memories of the Jeju 4ㆍ3 Incident

한국사회학 = Korean journal of sociology, v.38 no.1, 2004년, pp.107 - 130, 188-189  

권귀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4ㆍ3을 직접 겪지 않은 제주주민들이 이 사건을 어떻게 기억해내고 있는가를 질문하고 있다. 나아가서 기억 재구성 과정과 사회집단과의 상관관계도 분석하고 있다. 연구대상자는 후체험 세대이며, 세대별로 나누어 표본 조사를 실시했다. 총 응답자는 340명이며 중장년층은 114명이고, 젊은 세대는 226명이다. 내용분석 결과, 후체험 세대들은 사건에 대한 의견이나 평가로(‘의견형’), 가해와 피해에 대한 구체적인 사실이나 경험으로(‘가해ㆍ피해형’: ‘가해론’ ‘희생론’), 사건의 발발원인에 대한 설명으로(‘원인ㆍ결과형’: ‘원인분석형’ ‘과정분석형’) 과거를 재구성하고 있다. 이러한 기억유형은 세대와 성에 따라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중장년층과 여성은 가해ㆍ피해형으로, 젊은 세대와 남성은 원인ㆍ결과형으로 4ㆍ3을 정의하고 있다. 이는 청년기와 초기성인기의 사회적 배경과 문화적 경험, 성별에 따른 사회화 경험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기억의 사회성에 대한 기존 가설을 지지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ttempts to identify the narratives on the definition of the Jeju 4ㆍ3 Incident. And it also analyzes social group differences in those narratives. For an empirical evidence, a survey method was used in the study. The survey was made on a sample of 340 Jeju residents who were born after th...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