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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사회학 = Korean journal of sociology, v.38 no.2, 2004년, pp.165 - 187, 263-264
임인숙
이 연구는 마른 몸 이미지를 집중적으로 유포하는 대중매체와 외모중시 사회풍토가 여대생들의 다이어트 실행 여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서울과 수도권 소재 6개 대학의 여대생 438명에 대한 설문조사 분석 결과, 다이어트를 한 적이 있는 여성들은 그런 경험이 없는 여성들에 비해서 대중매체의 몸 이미지를 기준으로 자신의 몸을 평가하는 경향이 더 높게 나타난다. 또한 외모가 여성들의 삶의 질을 좌우할 수 있는 자원으로 인식하는 경향이나, 실제 생활에서 육체자본의 효과를 경험(외모차별의 방식으로)하는 정도 역시 다이어트 실행 집단에서 더 높게 나타난다. 그러나 관련 변수들을 통제한 회귀분석 결과에서는 외모차별 경험만이 종속변수에 대한 영향력을 유지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의 일상에 만연된 외모중시 풍조가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 확산되고 있는 다이어트에 일조하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effects of look-discriminatory social atmosphere and mass media, which intensively spreads thin body-image, on college women"s diet. The survey of 438 reveals that dieters are more likely to evaluate their own bodies on the basis of media’s body image and embody thos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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