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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에 대한 노출이 뉴스 수용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Replies in Internet News on the Audience

한국언론학보 =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50 no.4, 2006년, pp.33 - 64, 493  

김은미 ,  선유화

초록

본 연구는 인터넷 뉴스의 소비가 증가하면서 활발해진 댓글 활동에 주목하여 댓글에 대한 노출이 인터넷 뉴스 수용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경험적으로 검증해 보고자 하였다. 이에 무작위로 추출된 인터넷 이용자를 대상으로 댓글의 질과 태도를 조작한 인터넷 뉴스 기사를 제시하고 댓글에 의해 얼마나 정보를 획득했는지, 어느 정도 동의할 수 있는지, 그리고 뉴스 기사에 대한 평가는 어떠한지를 알아보았다.

그 결과 댓글의 영향력은 최근 사회적 이슈로 거론될 만큼 크게 나타나지는 않았다. 그러나 댓글의 질에 따라 댓글의 수용력에 큰 차이가 있었으며 기사의 평가 역시 미약하나마 유의미하게 평균 점수를 높였다. 이러한 결과는 인터넷 뉴스 매체에서 댓글이 제대로 된 기능을 수행할 때, 그것은 단지 기사에 달려 있는 부수적인 기제로만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라 기사의 한 부분으로 통합된 수용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점을 알려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spite the fact that numerous researches about internet news media have been done, little is known about the audience. Internet news has discriminative characteristics such as replies called "Daet-Gul", which cannot be offered from traditional news media. This study focuses on the replies in inter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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