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활동에서의 디지털 기록화를 통한 유아교육기간과 가정 및 지역사회 연계
Connection between Child Education Institution, Family and Local Community in Digital Documentary Project Activity 원문보기

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4 no.2, 2009년, pp.265 - 292  

유구종 ,  김민경 ,  이춘애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최근 유아교육기관에서 멀티미디어나 디지털 기기의 활용과 더불어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 플립 앨범 등의 전자책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프로젝트 활동에 대한 기록 작업을 전개함으로써, 유아교육기관의 디지털 기록화 활동이 부모나 지역사회, 공공성 측면에서 갖는 의의와 의미를 찾아가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에 따라 본 연구는 유치원 유아 16명, 그리고 원아부모와 지역사회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2008년 6월 2일부터 10월 12일까지 참여관찰연구 형태로 수행되었다. 연구 결과, 첫째, 디지털 기록화 프로젝트 활동을 가정과 연계함으로써, 유아교육기관과 가정이 서로 마음을 나누고, 부모참여가 양적 질적으로 증진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역사회연계와 공공성 측면에서, 디지털 기록화 프로젝트 활동은 유아교육기관과 지역사회의 협력을 조장하여 다양한 문제 해결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utilize an e-book program such as a flip album, which is becoming expanded with the application of multimedia and digital devices in child education institutions, and to conduct a documenting work on the project activity to study the significance of digital document...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