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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방송학보 =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v.23 no.5, 2009년, pp.380 - 417
조윤경 , 김영석
본 연구는 청소년의 TV와 인터넷 이용이 학업성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가족커뮤니케이션과 커뮤니케이션 능력, 미디어 능력이 미디어 이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미디어가 청소년들의 학업에 방해가 된다는 비판을 받고 있으나 일상생활이 되어가는 미디어의 이용을 통제하기에는 한계가 있기에 미디어의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논의하고자 하였다.
중ㆍ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부정적 내용의 인터넷 이용이 학업성적에 유의미하게 부적인 영향을 미쳤다. 개방적 가족커뮤니케이션은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통해 간접적으로만 미디어 이용에 영향을 주었다.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미디어 이용시간의 감소를 가져오고, 미디어 능력은 미디어 이용내용과 연관성을 보였다. 개방적 가족커뮤니케이션은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향상시키므로 가족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청소년들이 미디어 이용을 절제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television and Internet use and academic achievement, assuming the moderating effects of family communication,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media competence. The study verifies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hypothesizing that media us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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