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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美國史硏究 = Studies in American history, v.32, 2010년, pp.113 - 141
박진빈
이 논문은 1904년에 착공되어 1914년에 완공된 파나마 운하 건설의 정치적 경제적 배경을 살펴보고, 운하 건설을 통해 미국의 제국주의와 혁신주의 정책이 어떻게 추진되었는지 분석했다. 우선 본문의 첫 번째 부분에서는 파나마 운하의 건설은 제국주의 시대의 전형적인 식민지 사업의 일부로 파악하고, 노선의 채택과 착공까지의 진행 과정에서 극가의 힘을 앞세운 자본가들이 막대한 이득을 취했음을 추적했다. 두 번째로는 파나마 운하 건설을 위해 도시의 건설과 노동력 확보가 중요했는데, 이를 어떤 방식으로 진행했는지 알아보았다. 특히 전염병 방지대책을 통해 파나마에 새로운 사회를 건설하려 했던 미국의 의도가 인종적으로 편파적인 정책으로 드러났음을 분석했다. 세 번째 부분에서는 미극의 파나마가 임금 제도와 도시의 주거지 형성을 통해 인종적으로 분리된 공간으로 형성되었음을 살펴보았다. 이는 결과적으로 미국 내에서의 인종분리 정책과 맥을 같이하면서, 혁신주의 개혁 정책의 양면적인 성격을 드러내는 증거가 된다. 결론으로, 미극의 파나마 운하 건설은 제국주의의 이념과 혁신주의의 사회적 개혁 사상이 식민지 건설에서 결합하는 역사적 맥락을 잘 드러낸 예라고 평가할 수 있다.
This paper discusses how imperialism and Progressivism shaped the United States" construction project of the Panama Canal. First, the decision to build the canal and the choice of Panama route were results of the idea of expansion and the lobby of the French-American syndicate. This reveals that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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