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27 no.2D, 2007년, pp.165 - 169
최영일 , 박근상 , 엄기수 , 오승훈
이 연구의 목적은 자동차 운전 중에 이루어지는 운전자의 전화 통화가 운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한 것이다. 피실험자에게는 운전 중에 네 가지의 운전 조건들을 부과하였다. 첫째 조건은 통화 없이 운전하는 것이다. 그리고 둘째, 셋째, 넷째 조건은 세 가지의 각각 다른 수준의 통화에 집중하며 운전하는 것이다. 운전 중의 생리적인 평가 지표로서 심장박동수를 측정하였고 정신적 작업 부하 평가 방법 중 하나인 NASA-TLX와 운전자의 운전수행도를 측정하였다. 결과로서, 핸즈프리를 사용하여 통회를 할 때 통화 몰입 정도에 따라 18% 정도의 주의 집중력의 저하와 심장박동수의 증가를 보였으며 그리고 정신적 작업 부하의 증가를 보였다. 특히, 통화 몰입 정도가 높은 네 번째 조건에서 3.5배 정도의 정신적 직업 부담을 증가 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운전 중의 통화는 주의 집중력을 감소 시켜서 긴급 상황에 대한 대처 능력을 감소시켜 운전자의 안전 운전을 저해하고 교통사고 유발 위험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know effect on driver of telephone conversation when driving automobile. We enforced automobile driving experimentation to impose on four conditions (The first condition is to driving automobile without call. The second, third, fourth conditions is to drive automobile...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