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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訓民正音』(해례본)의 간행 책으로서의 담론과 교육 전략
The Discourse and Educational Strategy of "Hunminjeongeum(Haeryebon)"

한국어문학연구 = The Research on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v.47, 2006년, pp.119 - 147  

김슬옹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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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1446년에 발간된『훈민정음 해례본』(국보 70호 간송미술관 소장)의 고전(책)으로서의 가치와 담론 차원에서의 교육 전략을 밝혔다. 특히 기존의 문자 창제 원리나 내용으로서의 훈민정음 교육이 아닌 책으로서의 물질적 가치와 형식적 특성에 주목하였다. 먼저 저술과 간행 날짜 맥락으로 보았을 때 창제 날짜와 완성 날짜, 간행 날짜 등을 구별하는 의미 맥락을 오늘날 남북한 기념일과의 연계를 강조하는 전략을 제시하였다. 원본 발견 맥락에서는 최근에 밝혀진 사실을 중심으로 역사적 공표 과정의 의미를 교육적으로 어떻게 자리매김할 것인가를 밝혔다. 공동 저술 맥락에서는 세종 친제설과 공동 저술의 상호 맥락을 통해 해례본 공동저술의 교육 전략을 밝혔다. 구조 차원에서는 과학적 구조이면서 다양한 효과를 가져오는 해례본의 복합적 다층 구조의 담론 효과에 주목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value of「Hunminjeongeum Heryebon」(designated National Treasure No. 70 at Gansong Art Museum) published in 1446 and educational strategy for a discussion is described in this paper and emphasizes the physical value and formal character as「Hunminjeongeum」book itself, not its instruction on exis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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