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좋은 사람과 좋은 시민의 긴장 - 아리스토텔레스 정치공동체의 가능성과 한계
Uneasiness Between the Good Man and the Good Citizen : Possibility and Limitation of Aristotle’s Political Community

한국정치학회보= Korean political science review, v.45 no.2, 2011년, pp.5 - 29, 311  

장의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좋은 사람(aner agathos)과 좋은 시민(polites spoudaios)의 조건이 일치할 수 있는 정치공동체의 형태와 이의 구현은 아리스토텔레스 정치철학의 중심 논제 중의 하나이다. 본 논문은 좋은 사람과 좋은 시민 사이의 관계에 대한 아리스토텔레스의 논의를 중심으로 아리스토텔레스가 수용하는 좋은 삶의 본질과 양태를 살펴보고 좋은 삶의 실현을 위한 정치공동체의 역할 및 한계에 대한 분석적 고찰을 시도한다. 좋은 사람과 좋은 시민사이의 긴장과 관련된 논쟁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저작들에서 나타나는 서로 상충적일 수 있는 내용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미흡한 설명이 중첩적으로 작용한 데에서 상당부분 기인한다. 따라서 본 논문은 아리스토텔레스의『정치학』과 『니코마코스 윤리학』의 내용적 연계 구도를 재검토하면서 상기 쟁점들에 대한 아리스토텔레스의 입장을 재확인 하고자 시도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ssue of the specific form of political community where the condition of the good man (aner agathos) is in accord with that of the good citizen (polites spoudaios) constitutes one of the central themes of Aristotle’s political philosophy. This paper inquires into the nature and contents of the v...

주제어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