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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링의 구성과 광고의 서사 전략
The constitution of story-telling and Narrative Stretegy Advertisements

韓民族語文學 = Hanminjok Emunhak, v.58, 2011년, pp.301 - 326  

심영덕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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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람들은 어떤 내용이든 이야기 그 자체에 관심을 기울인다. 그것은 이야기, 곧 스토리가 애초부터 사람들의 흥미를 끌도록 만들어지면서 입을 통해 전승과정을 거치게 되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런 상황이 계속 이어지는 것은 어떤 이유 때문인가. 이에 대한 근본적인 해답은 인간의 사고 발달이 깊어지고 이와 함께 새로운 문화콘텐츠의 생성에서 찾을 수 있다.

  이들 콘텐츠들은 상호작용성이 가능하기 때문에 창작 의도 이상의 효과가 가능해 진 것이다. 그런데 새롭게 만들어진 가상공간에서의 커뮤니케이션 환경은 단순하게는 놀이적 측면이지만 궁극적으로는 스토리텔링의 양상을 띠게 된다.

  현재의 스토리텔링은 단순한 이야기나 서사를 뜻하지 않는다. 21세기 스토리텔링은 하나의 스토리 콘텐츠가 여러 채널과 형태로 유통돼 시너지를 창출하는 트랜스미디어 형태를 가질 수밖에 없다. 그 장르는 다양화되고 세분화되면서 비평가들의 상상을 뛰어 넘는 결과를 낳고 있다.

  소비자의 관심을 끌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지는 광고의 경우도 예외는 아니다. 단순한 이미지의 전달이 그동안의 경우였다면 지금은 이야기의 구체화가 추가되면서 하나의 서사구조를 형성하는 단계에 이르렀다. 이것은 인간의 창조적 행위의 조건이자 결과이기도 하다. 동물과 구별되는 인간의 모든 문화적 행위는 일정한 의미를 부여하려는 스토리텔링의 과정의 발달로 이어지면서 그 기법은 다양해지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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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 pay attention to stories themselves whatever the contents may be. Stories are, from the beginning, made to draw people"s interest, and these go though the process of verbalization. What makes this process continues? The basic answer to this question can be found in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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