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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와 사회자본의 관계 - 미디어 이용량과 이용패턴에 따른 영향력 차이를 중심으로
What matters to social capital? : Difference between simple media use and specific genreconsumption 원문보기

언론과학연구= Journal of communication science, v.12 no.2, 2012년, pp.78 - 112  

김동윤 ,  이강형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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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연구는 텔레비전, 종이신문, 인터넷과 같은 미디어 이용이 사회자본과 어떠한 관련성을 맺고 있는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사회자본의 구조적 속성보다는 기능적 속성에 초점을 두고, 미디어의 이용량과 이용패턴이 신뢰, 호혜성, 연계망, 그리고 참여라는 네 차원으로 구분되는 사회자본의 개념적 구성 요소들과 어떠한 유기적 관련성을 맺고 있는지를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는 첫째, 미디어 이용량과 이용패턴이 사회자본에 미치는 영향은 총체적이고 광범위하기보다는 부분적이고 지엽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미디어와 사회자본의 관계가 미디어 이용량보다는 이용패턴을 통해서 구체적으로 드러나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 효과는 기대했던 것보다 뚜렷하지 않았다. 셋째, 미디어 이용패턴 측면에서 전통적 미디어에 비해 인터넷이 사회자본과 유기적 관련성이 더 높은 것은 사실이지만, 기존의 연구결과와는 일정한 차이가 발견되었다. 특히, 기존의 연구결과와 달리, 인터넷 게임 이용이 사회자본에 미치는 영향이 상대적으로 폭넓게 나타나고 있어 추가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2007년 12월 대통령 선거 직후 실시된 이 연구가 기존의 연구 결과와는 사뭇 다르게 나타난 사실에 착안하여 향후 연구에서는 연구 시기(평상시와 선거 시기)를 연구 설계에 중요 변수로 포함시켜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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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tried to explore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capital and mass media use such as television, newspapers, and internet. The study focused on the difference between media users" simple media-use time and consumption of specific genres within a single medium in explaining users" soci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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