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오염방지관리인 교육의 현황과 전망 I. 선박 오염방지관리인 교육 The Present State and Future Prospect of the Education for Marine Pollution Prevention Manager in Korea I. Marine Pollution Prevention Manager on Board Ship원문보기
국내에서는 해양오염을 예방하기 위하여 해양오염방지관리인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국적 선박의 증가와 해양환경관리법의 시행으로 인하여 선박 오염방지관리인 교육 제도에 변화가 예상된다. 2011년부터는 해양오염방지관리인 교육과정을 해양환경관리공단에서 운영하기 때문에 교육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교육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선박 해양오염방지관리인의 교육 현황을 알아보고 교육수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주요요인을 분석하였다. 현재 한국해양수산연수원에서 시행하고 있는 선박 해양오염방지관리인 교육과정은 정규과정의 경우 3일간 21시간, 재교육의 경우 2일간 18시간, 유해액체물질 교육의 경우 2일간 17시간 교육하고 있다. 2008년의 연간 교육생 숫자는 정규과정의 경우 516명, 재교육과정의 경우 1085명, 유해액체물질 교육과정의 경우 135명이었다. 선박의 증가율이 선박의 해양오염방지관리인수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변수로 나타남에 따라 연도별 예상선박발주량을 근거로 선박의 오염방지관리인수를 전망하였으나, 해운시황 변화, 조선 산업 변동 등의 주요요인에 따라 크게 변할 수 있다.
국내에서는 해양오염을 예방하기 위하여 해양오염방지관리인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국적 선박의 증가와 해양환경관리법의 시행으로 인하여 선박 오염방지관리인 교육 제도에 변화가 예상된다. 2011년부터는 해양오염방지관리인 교육과정을 해양환경관리공단에서 운영하기 때문에 교육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교육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선박 해양오염방지관리인의 교육 현황을 알아보고 교육수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주요요인을 분석하였다. 현재 한국해양수산연수원에서 시행하고 있는 선박 해양오염방지관리인 교육과정은 정규과정의 경우 3일간 21시간, 재교육의 경우 2일간 18시간, 유해액체물질 교육의 경우 2일간 17시간 교육하고 있다. 2008년의 연간 교육생 숫자는 정규과정의 경우 516명, 재교육과정의 경우 1085명, 유해액체물질 교육과정의 경우 135명이었다. 선박의 증가율이 선박의 해양오염방지관리인수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변수로 나타남에 따라 연도별 예상선박발주량을 근거로 선박의 오염방지관리인수를 전망하였으나, 해운시황 변화, 조선 산업 변동 등의 주요요인에 따라 크게 변할 수 있다.
Marine pollution prevention manager system has been operated for the purpose of preventing marine pollution from ships and marine facilities in Korea. As a new "marine environment management act" replacing an old "marine pollution prevention act" had entered into force from January 20, 2008, the wor...
Marine pollution prevention manager system has been operated for the purpose of preventing marine pollution from ships and marine facilities in Korea. As a new "marine environment management act" replacing an old "marine pollution prevention act" had entered into force from January 20, 2008, the works and business of the education and training courses for marine pollution prevention manager are scheduled to transfer from KIMFT(Korea Institute of Maritime and Fisheries Technology) and FHRDI(Fisheries Human Resource Development Institute) to KOEM(Korea Marine Environment Management Corporation) on January 1, 2011. The present state of the education and training for marine pollution prevention managers on board ships was surveyed and analyzed In order to prospect trainee demands for the education and training and to provide KOEM with basic data for establishing a new system for the education and training. The existing education and training courses of KIMFT for marine pollution prevention manager on board ships are classified into a regular course of 21 classes for 3 days, a reeducation course of 18 classes for 2 days and a NLS course of 17 classes for 2days. The annual numbers of trainees in 2008 were 516 persons for regular course, 1085 persons for reeducation course and 135 persons for NLS course in KIMFT. The trainee demands for the education and training were attempted to be predicted on a basis on annual increase rate of ships. The predicted demands for the education and training are changeable depending on the major factors such shipping market, naval architecture industry, etc.
Marine pollution prevention manager system has been operated for the purpose of preventing marine pollution from ships and marine facilities in Korea. As a new "marine environment management act" replacing an old "marine pollution prevention act" had entered into force from January 20, 2008, the works and business of the education and training courses for marine pollution prevention manager are scheduled to transfer from KIMFT(Korea Institute of Maritime and Fisheries Technology) and FHRDI(Fisheries Human Resource Development Institute) to KOEM(Korea Marine Environment Management Corporation) on January 1, 2011. The present state of the education and training for marine pollution prevention managers on board ships was surveyed and analyzed In order to prospect trainee demands for the education and training and to provide KOEM with basic data for establishing a new system for the education and training. The existing education and training courses of KIMFT for marine pollution prevention manager on board ships are classified into a regular course of 21 classes for 3 days, a reeducation course of 18 classes for 2 days and a NLS course of 17 classes for 2days. The annual numbers of trainees in 2008 were 516 persons for regular course, 1085 persons for reeducation course and 135 persons for NLS course in KIMFT. The trainee demands for the education and training were attempted to be predicted on a basis on annual increase rate of ships. The predicted demands for the education and training are changeable depending on the major factors such shipping market, naval architecture industry, e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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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현행 선박 해양오염방지관리인 교육의 현황을 조사하고, 국내의 선박 오염방지관리인 교육 수요를 전망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선복량 및 선박척수의 증가는 선박의 해양오염방지 관리인의 수요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선박의 척수가 증가하게 되면 그에 따라 선박의 해양오염방지관리인의 수도 증가할 것이고, 선박의 해양오염방지관리인의 수가 증가하게 되면 법에서 규정한 교육을 받아야 하는 교육자의 수 또한 증가할 것이기 때문이다.
제안 방법
것을 알 수 있었다. 2003년도부터 2008년도까지 선박 척 수의 연평균증가량을 구하여 그 결과를 토대로 2013년까지의 선박척수를 예측해보았으며, 그 결과에 신조선 발주량을 더하여 전체 선박 척수 증가를 예측해보았다. 앞으로 선박의 척수가.
선박척수 평균증가율을 근거로 2008년부터 2013년까지 선박척수를 예측하였다. 또한 2013년까지 신조 발주 선박 인도시기별 예상 척수를 더해서 총 선박척수의 증가량을 예측하였다. 선박 척 수의 예상 증가량을 Table 11 및 Fig.
2척 증가하였다. 선박척수 평균증가율을 근거로 2008년부터 2013년까지 선박척수를 예측하였다. 또한 2013년까지 신조 발주 선박 인도시기별 예상 척수를 더해서 총 선박척수의 증가량을 예측하였다.
Table 10은 신조 발주 선박의 인도시기별 예상 척수와 톤수를 나타낸다(한국선주협회, 2008년). 신조선이 발주되면 그에 따라 선복량이 증가할 것이므로 연도별 선박인도 척수를 조사하여 향후의 선박 증가량을 예측하였다.
현행의 교육기관인 한국해양수산 연수원의 교육과정을 조사하여 오염방지관리인의 교육 현황을 파악하였다. 교육과정은 Table 1에서 제시하는 바와 같이 정규교육, 재교육, 유해액체물질 교육이 있고, 교육과정의 종류별로 교육 시간이 각각 다르게 편성되어 있으며, 교육과정에서도 약간의 차이가 있었다.
성능/효과
1) 한국해양수산연수원에서 현재 시행중인 선박 해양오염방지관리인 교육은 정규교육(3일간 21시간), 재교육(2 일간 18시간) 및 유해액체물질교육(2일간 17시간)으로 구분된다. 정규교육의 이수자는 2004년도부터 꾸준히 증가하다가 2008년에 516명으로 급격히 증가하였다.
2) 선박의 증가에 따른 오염방지관리인 수의 변화를 예측하고자 연도별 선박의 척수 증가와 오염방지관리인수를 조사해본 결과, 선박이 증가함에 따라 오염방지 관리인의 수도 또한 증가함을 알 수 있었고, 연평균 59명씩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었다. 2003년도부터 2008년도까지 선박 척 수의 연평균증가량을 구하여 그 결과를 토대로 2013년까지의 선박척수를 예측해보았으며, 그 결과에 신조선 발주량을 더하여 전체 선박 척수 증가를 예측해보았다.
2% 증가했으며, 척수로는 연평균 74척이 증가한 것으로 집계되었다(한국선주협회, 2008). 국적외항선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전수조사 결과에 의하면, Table 10과 같이 2008년 6월말 현재 국적 외항 상선대는 모두 847척, 21, 732,000 G/T로 집계되는 등 한국 상선대가 크게 증가하였고, Fig. 2는 2003년부터 2008년까지 선박척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후속연구
앞으로 선박의 척수가. 계속 증가한다면 선박 해양오염방지 관리인의 교육수요도 또한 계속 증가할 것이다.
상당한 차이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여러 영향 요인들을 더욱 세밀하게 파악하고 분석하여야만 보다 정확한 예측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선박 및 해 양시 설 해 양오염 방지 관리 인 교육수요를 더욱 정 확하게예측하는 작업은 향후 과제이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선박 및 해운회사의 근무자에게 해양오염방지관리인 교육과 관련된 변경 내용을 제공하는 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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