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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오염방지관리인 교육의 현황과 전망 I. 선박 오염방지관리인 교육
The Present State and Future Prospect of the Education for Marine Pollution Prevention Manager in Korea I. Marine Pollution Prevention Manager on Board Ship 원문보기

해양환경안전학회 2009년도 춘계학술발표회, 2009 June 04, 2009년, pp.105 - 111  

김광수 (목포해양대학교 해상운송시스템학부) ,  조동오 (한국해양대학교) ,  윤종휘 (한국해양대학교) ,  조현서 (전남대학교 해양기술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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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서는 해양오염을 예방하기 위하여 해양오염방지관리인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국적 선박의 증가와 해양환경관리법의 시행으로 인하여 선박 오염방지관리인 교육 제도에 변화가 예상된다. 2011년부터는 해양오염방지관리인 교육과정을 해양환경관리공단에서 운영하기 때문에 교육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교육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선박 해양오염방지관리인의 교육 현황을 알아보고 교육수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주요요인을 분석하였다. 현재 한국해양수산연수원에서 시행하고 있는 선박 해양오염방지관리인 교육과정은 정규과정의 경우 3일간 21시간, 재교육의 경우 2일간 18시간, 유해액체물질 교육의 경우 2일간 17시간 교육하고 있다. 2008년의 연간 교육생 숫자는 정규과정의 경우 516명, 재교육과정의 경우 1085명, 유해액체물질 교육과정의 경우 135명이었다. 선박의 증가율이 선박의 해양오염방지관리인수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변수로 나타남에 따라 연도별 예상선박발주량을 근거로 선박의 오염방지관리인수를 전망하였으나, 해운시황 변화, 조선 산업 변동 등의 주요요인에 따라 크게 변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rine pollution prevention manager system has been operated for the purpose of preventing marine pollution from ships and marine facilities in Korea. As a new "marine environment management act" replacing an old "marine pollution prevention act" had entered into force from January 20, 2008, the wor...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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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현행 선박 해양오염방지관리인 교육의 현황을 조사하고, 국내의 선박 오염방지관리인 교육 수요를 전망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선복량 및 선박척수의 증가는 선박의 해양오염방지 관리인의 수요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선박의 척수가 증가하게 되면 그에 따라 선박의 해양오염방지관리인의 수도 증가할 것이고, 선박의 해양오염방지관리인의 수가 증가하게 되면 법에서 규정한 교육을 받아야 하는 교육자의 수 또한 증가할 것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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