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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기관의 리더십과 조직문화형태에 따라 직무만족 향상에 따른 검증 원문보기

한국품질경영학회 2009년도 추계학술대회, 2009 Oct. 31, 2009년, pp.203 - 208  

문재영 (동서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김양균 (경희대학교 의료경영학과) ,  김용태 (경희대학교 행정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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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표 1>을 통해 직무만족이 어떤 리더십과 조직문화에 만족도가 높은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분석결과 직무만족이 높은 리더십의 방향은 서번트 리더십 (0.
  •  따라서 의사의 리더십이 어떠한 유형이냐에 따라서 만족도는 변화하게 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많은 리더십 유형 중 에서 권우]적 리더십과 서번트 리더십이 조직문화와 직무만족에 어떻게 영향을 주고 효과적인 리더십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으로 리더십 유형에 따라서 조직문화 유형의 변화와 리더십 유형에 따라서 직무만족도가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는 초점이 있다. 본 연구는 S AS (Statistical Analysis System) Ver 9.
  • 직원들의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리더십의 유형과 조직문화의 형태를 알아보고 개선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의료기관의 의사의 리더십유형을 권위적 리더십과 서번트 리더십으로 구분하고 조직문화 유형을 혁신, 집단, 합리, 관료문화로 구분했다.

가설 설정

  • 2.1 첫 번째 가설은 리더십 유형에 따라 조직문화 유형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함이다

  • 2.2 두 번째 가설은 리더십의 유형에 따라 직무만족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함이다.

  • 2.3 세번째 가설은 리더십, 조직문화,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함이다.

  • <표 2>는 직원들의 직무만족도는 혁신 . 집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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