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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0 no.4, 2011년, pp.442 - 458
Digital textbook project is one of government-driven project to improve education due to integrating technology. Digital textbook need to be universally designed to fit for each student. Recently, universal design for learning( UDL) gains great attention as one of promising approaches for the develo...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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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교과서란 무엇인가? | 디지털 교과서는 학교와 가정에서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기존의 교과서, 참고서, 문제집, 용어사전 등의 내용과 함께 동영상, 애니메이션, 가상현실 등의 멀티미디어 자료를 통합 제공하며, 다양한 상호작용 기능과 학습자의 특성과 능력 수준에 맞추어 학습할 수 있도록 구현된 학생용의 주된 교재이다(교육인적자원부, 2007). 디지털 교과서는 기존의 서책형 교과서에 비해 다양하고 풍부한 멀티미디어 자료들을 포함하고 있으며, 최신의 자료 및 다양한 교육 DB와의 연계를 통한 학습 기회의 확산, 컴퓨터-학생․교사-학생․학생-학생간 상호작용 촉진을 지원하는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
국내 디지털 교과서 연구는 무엇을 목적으로 진행되고 있는가? | 디지털 교과서 개발은 초․중등 교육의 핵심 요소 중 하나인 교과서에 첨단 정보 통신 기술을 접목함으로써 교육의 개선에 이바지하고자 하는 정책적 노력의 일환이다. 국내 디지털 교과서 연구는 1997년 기초 연구를 시작으로 교육과학기술부 주관 하에 디지털 교과서 개발 보급을 목적으로 진행되고 있다(변호승과 송연옥, 2010). 연차별로는 2002년 디지털 교과서 개발 및 보급에 대한 중․장기 계획의 수립, 2004년 사회․과학 디지털 교과서 시범 개발 및 실험 적용을 거쳐 2005년부터 본격적인 디지털 교과서 개발과 적용 사업이 이루어졌다(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0). | |
CAST에서 디지털 매체의 유연성을 활용하여 다양한 학습자들에게 풍부한 가능성을 열어주고자 하는 관점에서 보편적 학습 설계의 원리를 적용한 예로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 CAST에서는 디지털 매체의 유연성을 활용하여 다양한 학습자들에게 풍부한 가능성을 열어주고자 하는 관점에서 보편적 학습 설계의 원리를 적용하고 있다. 예를 들어 글 읽기나 글쓰기 훈련이 잘 안되어 있는 학생들에게 소리나 이미지를 이용하여 의사전달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게 하고, 교사는 학생의 특성과 수준을 고려하여 학습 관리 시스템을 비롯한 기술을 활용하여 개별화된 학습 경로를 제공할 수 있다. CAST에서 제시하고 있는 세 가지 보편적 학습 설계(UDL)의 원리는 (1) 다양한 정보 제시 방법 제공, (2) 다양한 행동 및 표현 방법 제공, (3) 다양한 참여 방법 제공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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