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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안전경영과학회 2012년 추계학술대회, 2012 Nov. 17, 2012년, pp.279 - 291
이계정 (명지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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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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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에서 실시하고 있는 S-OJT 프로그램 구성요인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S-OJT프로그램의 효용성을 증진할 수 있는 구성요인과 실행방안을 연구한 결과는? | 본 연구는 중소기업에서 실시하고 있는 S-OJT 프로그램 구성요인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S-OJT프로그램의 효용성을 증진할 수 있는 구성요인과 실행방안을 연구할 목적으로 진행되었으며, 연구결과 S-OJT프로그램 구성요인은 교육훈련 성과에 영향을 미치며, 조직의 지원은 학습자의 특성과 무관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습동기가 낮은 경우, 교육훈련의 적절성과 환경에, 학습동기가 높은 경우에는 교육훈련의 훈련전문가의 역량이 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습자 스스로가 학습능력이 높다고 판단하는 경우는 교육훈련 내용의 적절성이 교육훈련 프로그램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S-OJT 실시에 있어 조직의 지원은 프로그램 성과에 긍정적인 기여효과가 있으며, 훈련전문가의 역량은 현업적용도, 직무성과를 높일 것이다. | |
S-OJT 지원 사업은 어느 단체가 주관하여 2010년 하반기에 106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되었는가? | 이에 정부에서는 중소기업에 S-OJT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는 지원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S-OJT 지원 사업은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 주관으로 2010년 하반기에 106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되었고, 2011년에는 161개 기업을 대상으로 S-OJT사업을 진행하였으며, 2012년에도 지원규모를 확대시행하고 있어 그 성과 측정에 관한 지표가 개발되었으며, 학자들에 의해 연구된 다양한 평가모델들이 있다. 여기에서 연구가 더 필요한 부분은 정부가 예산을 지원한 S-OJT 프로그램구성요인이 훈련생의 교육훈련 전이에 미치는 영향과 교육훈련 전이가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검증을 통하여 정부지원 S-OJT의 효용성과 개선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 |
S-OJT프로그램의 구성요인이 교육훈련전이에 미치는 영향과 교육훈련의 궁극적 성과인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여 중소기업의 S-OJT지원의 효용성을 제시하기 위한 연구의 세부 목적은? | 첫째, S-OJT의 구성요인이 종업원의 교육훈련전이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한다. 즉,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모듈구축의 적절성, 프로그램 실시 요인(사전준비의 적절성, 시연방법의 적절성, 실습과정의 적절성, 피이드 백 제공의 적절성, 평가방법 및 기준의 적절성), 훈련전문가 역량은 교육훈련전이 즉, 현업 적용도에 영향을 미침을 검증하고자 한다. 둘째, S-OJT의 구성요인이 교육훈련에 영향을 미침에 따라 교육훈련의 궁극적 목적인 직무성과에 영향을 미침을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본 연구의 목적 하에서 상술한 두 개의 세부 연구목적을 통해 S-OJT의 효용성을 검증하고, 향후 발전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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