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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2년도 제46차 하계학술발표논문집 20권2호, 2012 July 11, 2012년, pp.167 - 170
박영선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서영민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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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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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플러그드는 어떤 교수학습방법인가? | 이에 대한 일환으로 최근 컴퓨터 과학의 원리를 쉽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개발된 언플러그드(Unplugged) 학습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언플러그드(Unplugged)는 뉴질랜드의 팀 벨(Tim Bell) 교수가 컴퓨터 없이 학습자들이 컴퓨터 과학의 원리를 쉽고 재미있게 경험하고, 놀이와 게임 등을 통해 학습할 수 있도록 개발한 활동 중심의 교수 학습 방법이다[5]. 이러한 방법은 구체적 경험 및 실생활과 관련하여 컴퓨터과학이 효과적으로 지도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열어주었고[6], 이와 관련된 연구들이 국내에서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 |
언플러그드를 활용한 컴퓨터 과학 교육의 연구 동향을 파악하고, 앞으로의 연구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이를 위해 무엇을 살펴보았는가? | 본 연구에서는 언플러그드를 활용한 컴퓨터 과학 교육의 연구 동향을 파악하고, 앞으로의 연구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2012년 5월까지 발행된 석사학위논문과 학술지 논문, 총 33편을 대상으로 연도별 논문 발행 수, 연구 대상, 연구 영역에 따라 분석을 실시하고, 연구주제에 따라 구체적인 연구 사례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연도별 논문 발행 수는 증가 추세에 있으며,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집중적으로 이루어졌다. | |
이론 위주의 교육과 정은 학습자에게 어떤 과목으로 인식 될 수 있는가? | 하지만 개정 교육과정의 컴퓨터 과학의 원리와 이해에 대한 내용들은 7차 교육과정의 활용, 소양 위주 내용에 비해 추상적이고 개념적인 내용으로 다소 쉽지 않은 내용이며, 이론 위주의 교육과 정은 학습자에게 어려운 과목으로 인식 될 수 있기 때문에 컴퓨터 과학 교육을 위한 효과적인 학습 방법이 필요하다[4]. 이에 대한 일환으로 최근 컴퓨터 과학의 원리를 쉽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개발된 언플러그드(Unplugged) 학습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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