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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룰 엔진 기반의 음성 인식 챗봇 IFTTT 서비스 시스템
Speech Recognition Chatbot IFTTT Service System based on Rule Engine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7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2017 Nov. 01, 2017년, pp.671 - 674  

김계영 (동서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이현동 (동서대학교 산학협력단) ,  조대수 (동서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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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상담 채팅은 비동기 상태에서도 메시지를 보낼 수 있기 때문에 고객이 메시지를 보낸 후 한참 후에 메시지를 읽고 답을 보내는 경우가 많아 하나의 고객 문의를 처리하는데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본 논문에서는 룰 엔진 기반의 챗봇 IFTTT 서비스 시스템을 제안한다. 이를 통하여 고객 상담 업무를 자동적으로 실시간 처리 할 수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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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룰 엔진 기반의 음성 인식 챗봇 IFTTT 서비스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이를 통하여 룰 엔진(Rule Engine)과 Back-end 시스템 연동을 이용한 자동화 서비스가 가능하게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클라이언트가 보내는 문자열 데이터를 오픈 소스기반의 CEP 엔진인 Esper에서 필요한 EPL 문법으로 변환시키기 위해 룰 데이터의 모델을 설계하였다. 룰 데이터의 구조는 Intent, Entity, Time, Condition, Context, Action 총 6가지 속성으로 구성하며, 속성에 대한 의미는 그림 2와 같다.
  • 본 논문은 사용자가 원하는 룰에 따른 챗봇 자동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룰 엔진 기반의 챗봇 IFTTT 서비스 시스템을 제안한다. 또한, 실시간 이벤트 처리 기술인 CEP 엔진 Esper를 이용하여 사용자가 설정한 룰에 대해 챗봇이 IFTTT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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