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I 활용한 플립러닝 기반의 대학교육의 변화
Changes in University Education based on AI using Flipped Learning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 2018년도 추계학술대회, 2018 Oct. 18, 2018년, pp.612 - 615  

김옥분 (대전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플립러닝을 기반으로 학부중심 학사 구조가 4차 산업혁명시대 대학교육의 변화를 통해 학생들은 문제 해결능력을 기반으로 가치창출 능력을 배양하는 필수화 과정이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창안된 프로젝트기반 학습법(Project Based Learning)과 MOOC를 결합한 거꾸로 학습법(Flipped Learning)을 과감하게 도입 및 확산하고, 날로 고도화되어 가는 AI기반의 학습컨설팅(E-Advisor)의 도입과 확산에 따라 4차 산업혁명에 부합하는 "개인 맞춤교육"으로의 전환이 이루어져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undergraduate structure based on flip learning should be a necessary course to cultivate value creation capability based on students' problem solving capability through the change of university education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era. Introduction and spread of Flipping Learning combin...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최근 국내 대학에서 Flipped Learning을 적용한 강좌를 다수 운영하고 있으나 이들 강좌가 실제 대학생의 어떤 역량을 증대시키는지에 경험적 정보를 제공해 주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Flipped Learning을 적용한 교과목 강좌를 수강한 IT계열 공대 학생들이 이 강좌를 통해 의사소통과 문제해결 능력이 변화하는지 탐색하고자 한다. 또한 변화하는 시대에 플립러닝과 같은 학습자 중심교육을 지향하고 확산하기 위해 정체된 대학교육 변화의 필요성을 정리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Flipped Learning을 적용한 교과목 강좌를 수강한 IT계열 공대 학생들이 이 강좌를 통해 의사소통과 문제해결 능력이 변화하는지 탐색하고자 한다. 또한 변화하는 시대에 플립러닝과 같은 학습자 중심교육을 지향하고 확산하기 위해 정체된 대학교육 변화의 필요성을 정리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식기반 사회에서 대학의 역할은 무엇인가? 대학은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고 전수하며 사회에 널리 공유하는 역할을 수행하여 왔다. 지식기반 사회에서는 이러한 전통적 역할을 뛰어 넘어 새로운 가치를 구현할 필요가 있는데, 예컨대 지식 자본을 창출, 보존, 전달하는 지식서버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거나 학습자들이 평생동안 학습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며 교수자, 학습자, 졸업자간 학습공동체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 등이 그것이다. 대학이 이러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정보통신공학 같은 새로운 테크놀로지의 적절한 활용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점에 비추어 볼 때 이러닝의 도입과 활용은 대학 개혁에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
교수학습적 차원에서 플립러닝이란 무엇인가? 따라서 플립 러닝을 외형적 순서의 차원에서 정의한다면 전형적인 교실 강의와 가정에서의 숙제를 거꾸로 뒤집은 형태의 수업이라 할 수 있다(2). 플립 러닝을 교수학습적 차원에서 정의하면, 비교적 수동적으로 강의실 밖에서 습득한 학습내용을 교실에 와서 토론, 문제해결 등의 방법을 통해 고차원적인 사고를 촉진하는 자기주도적, 적극적, 상호협력적 수업이라고 할 수 있다(3). 후자의 관점에서 보면 플립 러닝이 지향하는 학습의 속성과 관련된 교수학습방법들은 완전히 새로운 것이라기보다 학습자 중심적 교육에필요한 시간을 더 확보하는 데 좋은 강의 형태라 볼 수 있다
고등교육에서 ICT 활용 교육을 어떻게 진행하고 있는가? 2000년대 중반부터 디지털 교과서 등이 개발되고 최근 초등학교의 컴퓨터 교육의 의무화가 시행되면서 IT활용은 교육에서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지금까지 고등교육에서의 ICT 활용 교육은 문서제작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교재를 제작하거나 웹기반으로 한 정보를 검색, 수집, 분석하는 활동이 주를 이루었으나 최근 고등교육 기관에서는 ‘4차 산업시대 도래’를 대비하기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방법의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그 다양한 변화의 시도 중 대표적인 교육방법이 ‘플립러닝(Flipped Learning)’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