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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벤처창업학회 2019년도 춘계학술대회, 2019 Apr. 26, 2019년, pp.109 - 118
김가영 (국민대학교 경영학부) , 김도현 (국민대학교 경영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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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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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가정신교육은 무엇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가? | 한국 정부는 '창의인재양성'이라는 교육정책 목표로 기업가정신교육 예산이 증가시키고 있으며, 교육 대상자도 대학생 및 성인 대상을 중심에서 중 고등학생으로까지 확장하고 있는 실정이다. 기업가정신교육은 창업가적 스킬을 발전시키고 진로선택에 있어서 도움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나(Linan, 2004), 다수의 기관에서는 저마다의 기업가정신에 대한 정의 및 운영방식을 적용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일반적으로 대학수준의 프로그램에서는 교육의 효과성을 창업의도(Entrepreneurial Intention)로 측정하고 있지만, 사회에 진출하기에 이른 시기인 청소년에게 그 지표를 그대로 적용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 |
기업가정신교육프로그램은 어디서 처음 개설되었는가? | 1947년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에서 기업가정신교육프로그램이 처음 개설된 이래, 세계적으로 빠르게 확산되었다(Kurako, 2005; Solomon, 2007). 과거 기업가정신은 타고나는 것인가 양성될 수 있는 것인가에 대해 학자들 간의 논란이 분분했던 반면, 이제는 다수의 실증 검증를 통해 기업가정신은 훈련으로 습득이 가능하며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하는지의 교육방법에 대해 더욱 초점을 맞추게 되었다(Drucker, 1985; Ronstardt, 1987; Blockand, 1992;Gorman et al. | |
다수의 실증 검증를 통해 기업가정신은 훈련으로 습득이 가능하며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하는지의 교육방법에 대해 더욱 초점을 맞추게 되었는데 이것이 의미하는것은 무엇인가? | , 2007). 이는, 대학기반의 기업가정신교육 프로그램이 잠재적으로 기업가적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인식을 저변에 내포하고 있음을 의미한다(Nabi &Linan, 2011; Rideout & Gray, 2013). 예를 들어, 기업가정신교육은 학생들의 창업 동기부여 및 벤처 창출기술 향상에 밀접하게 관여하며 궁극적으로 국가발전과 고용창출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지지하고 있다(Bosma, et 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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