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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기업가정신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 측정: 2개의 실험연구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한국벤처창업학회 2019년도 춘계학술대회, 2019 Apr. 26, 2019년, pp.109 - 118  

김가영 (국민대학교 경영학부) ,  김도현 (국민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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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가정신이 기업의 혁신 및 국가 경제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인식이 높아지면서 기업가정신교육도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다(Katz, 2003; Kurako, 2005). 한국 정부는 '창의인재양성'이라는 교육정책 목표로 기업가정신교육 예산이 증가시키고 있으며, 교육 대상자도 대학생 및 성인 대상을 중심에서 중 고등학생으로까지 확장하고 있는 실정이다. 기업가정신교육은 창업가적 스킬을 발전시키고 진로선택에 있어서 도움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나(Linan, 2004), 다수의 기관에서는 저마다의 기업가정신에 대한 정의 및 운영방식을 적용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일반적으로 대학수준의 프로그램에서는 교육의 효과성을 창업의도(Entrepreneurial Intention)로 측정하고 있지만, 사회에 진출하기에 이른 시기인 청소년에게 그 지표를 그대로 적용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한국에서 운영되고 있는 대표적인 2개의 청소년 기업가정신교육기관의 커리큘럼을 분석하여 청소년에게 적합한 효과성 지표를 제시하고, 두 프로그램의 효과성 결과를 비교분석하여 향후 청소년 기업가정신교육의 발전방안에 대해 제시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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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새로운 사업 아이디어를 실행하는 의사결정과 목표달성을 위한창업가적 노력과 열정을 의미한다. 기회발견과 기회활용은 이론적으로 체계화된 개념이나 청소년의 경우 창업경험을 통해서 정보를 획득하기 어렵기 때문에 창업교육과 같은 유사한 환경을 통해서 이러한 역량을 제고하고자 하고 있다.
  • 세부내용을 살펴보면 문제해결카드를 통해 국내외 기업들의 문제해결사례를 학습하는 활동에서 혁신성, 위험감수성, 진취성의 기업가정신을 강화하였다. 또한, 다양한 영상자료를 활용하여 4차산업혁명의 환경변화를 이해하고 미래의 직업에 대해 탐색해봄으로써 진로를 준비하는 역량을 향상시킨다. 미니컴퍼니 창업 및 만원프로젝트 워크샵은 기업가의 시선에서 나의 일상을 돌아보면서 그 속에서 기회를 발견하고 팀워크를 발휘하여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 및 기회를 활용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 이러한 현실을 반영하여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에게 적합한 기업가정신교육의 효과성에 대해 검증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대표적인 청소년기업가정신교육기관 두 곳을 선정하여 프로그램을 분석하고 선행연구 검토를 거쳐 청소년을 위한 교육효과성 지표를 개발하였다. 또한, 개인적 특성, 지역, 자연성장 등 연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외생변수를 통제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설정하여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정밀하게 검증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두 기관에서 진행한 청소년 기업가정 신교육프로그램에서 공통적으로 추출한 6가지 효과성 측정지표인 기회발견, 기회활용, 기업가정신, 창의성역량, 사회적문제해결력,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고 두 결과를 비교분석하여 향후 청소년을 위한 기업가정신교육의 발전방안을 제시하고자함이다. 이를 위해 두 셋트의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각각 실시하여 점수를 공변량으로 하는 공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 첫 번째 교육프로그램은 국내 IT기업인 ‘N’ 사에서 주관하고 ‘O’교육기관이 진행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총 6차시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협력하는 문제해결 경험을 통해 스스로 미래를 개척하는 창의적문제해결인재로 성장하는 진로프로그램이다. 세부내용을 살펴보면 문제해결카드를 통해 국내외 기업들의 문제해결사례를 학습하는 활동에서 혁신성, 위험감수성, 진취성의 기업가정신을 강화하였다.
  • 또한, 개인적 특성, 지역, 자연성장 등 연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외생변수를 통제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설정하여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정밀하게 검증하였다. 연구를 통해 청소년 기업가정신에서 추구하는 교육의 기대효과와 그 효과성을제시하고 이차적으로 교육프로그램의 단계별 수준, 기간, 강사역량에 따라 결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 학교는 서울, 경기, 광주, 부산 등 지역별로 분포하였으며, 해당 교육의 신청이유와 학교 및 담당교사들의 협조도를 고려하여 최종선발하였다. 이 후 선발된 학교의 담당교사들에게 교육설명회를 진행하여본 교육프로그램의 취지 및 내용에 대해 충분한 설명을 제공하고 교육의 효과성 측정 연구를 위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집단은 청소년 기업가정신교육에 참여하고자 희망한 학생 또는 친구와 교사의 추천을 통해서 구성되었고 통제집단은 동일 학교 학생이나 본 프로그램과 무관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 미니컴퍼니 창업 및 만원프로젝트 워크샵은 기업가의 시선에서 나의 일상을 돌아보면서 그 속에서 기회를 발견하고 팀워크를 발휘하여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 및 기회를 활용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창업에 대한 이해와 자신만의 진로를 개척하거나 회사를 설립하는 의지를 함양시키고자한다.
  • 셋째, 지금까지의 기업가정신교육의 효과는 고등교육에 한하여 10년 전 데이터에 국한되어 있으며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최신의 기업가정신교육의 효과성에 대한 연구가 전무한 상황이다(Nabi et al, 2017). 이러한 현실을 반영하여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에게 적합한 기업가정신교육의 효과성에 대해 검증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대표적인 청소년기업가정신교육기관 두 곳을 선정하여 프로그램을 분석하고 선행연구 검토를 거쳐 청소년을 위한 교육효과성 지표를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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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가정신교육은 무엇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가? 한국 정부는 '창의인재양성'이라는 교육정책 목표로 기업가정신교육 예산이 증가시키고 있으며, 교육 대상자도 대학생 및 성인 대상을 중심에서 중 고등학생으로까지 확장하고 있는 실정이다. 기업가정신교육은 창업가적 스킬을 발전시키고 진로선택에 있어서 도움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나(Linan, 2004), 다수의 기관에서는 저마다의 기업가정신에 대한 정의 및 운영방식을 적용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일반적으로 대학수준의 프로그램에서는 교육의 효과성을 창업의도(Entrepreneurial Intention)로 측정하고 있지만, 사회에 진출하기에 이른 시기인 청소년에게 그 지표를 그대로 적용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기업가정신교육프로그램은 어디서 처음 개설되었는가? 1947년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에서 기업가정신교육프로그램이 처음 개설된 이래, 세계적으로 빠르게 확산되었다(Kurako, 2005; Solomon, 2007). 과거 기업가정신은 타고나는 것인가 양성될 수 있는 것인가에 대해 학자들 간의 논란이 분분했던 반면, 이제는 다수의 실증 검증를 통해 기업가정신은 훈련으로 습득이 가능하며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하는지의 교육방법에 대해 더욱 초점을 맞추게 되었다(Drucker, 1985; Ronstardt, 1987; Blockand, 1992;Gorman et al.
다수의 실증 검증를 통해 기업가정신은 훈련으로 습득이 가능하며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하는지의 교육방법에 대해 더욱 초점을 맞추게 되었는데 이것이 의미하는것은 무엇인가? , 2007). 이는, 대학기반의 기업가정신교육 프로그램이 잠재적으로 기업가적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인식을 저변에 내포하고 있음을 의미한다(Nabi &Linan, 2011; Rideout & Gray, 2013). 예를 들어, 기업가정신교육은 학생들의 창업 동기부여 및 벤처 창출기술 향상에 밀접하게 관여하며 궁극적으로 국가발전과 고용창출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지지하고 있다(Bosma,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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