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의사의 환자중심 커뮤니케이션이 환자만족과 치료성과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Doctor's Patient-centered communication on the Patient Satisfaction and Treatment Outcomes : focusing on mediating Patient Particip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13년도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13 May 24, 2013년, pp.121 - 122  

이종학 (충북대학교) ,  김찬중 (충북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의사의 환자중심 커뮤니케이션이 환자만족과 치료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병원을 진료한 339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실증하였다. 연구결과 의사의 환자중심 커뮤니케이션은 환자만족과 치료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환자를 만족시키고 치료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환자 중심적인 의사소통을 해야 한다. 둘째 환자만족과 치료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진료과정에 환자를 참여시켜야 한다. 의사의 진료과정에 환자중심의 커뮤니케이션도 중요하지만 진료과정에 환자를 참여시켜야 환자만족과 치료성과를 더 높일 수 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종합병원을 이용한 환자를 대상으로 의사의 환자중심 커뮤니케이션이 환자참여와 환자만족, 치료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하였다. 확인요인분석 결과는 의사의 환자중심 커뮤니케이션이 경청요인, 배려요인과 금지요인으로 환자참여는 행동적 참여, 감정적 참여와 정보적 참여로 분류되었고 환자중심 커뮤니케이션의 각 요인이 환자참여의 각 요인에 미치는 유의한 관계를 규명하였다.
  • Oliver(1981)는 고객만족을 사전의 기대와 성과의 불일치라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진료과정에 만족하고 의사의 진료서비스에 만족하는 등을 측정하였다.

가설 설정

  • 치료성과를 환자 자신이 병이나 상처 따위를 잘 다스려 질병을 극복하려는 환자의 의지측면에서 내 질병 상태는 호전되고 양호하게 된다 등으로 측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