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채널제공 규제방안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고려대학교 법학연구원
연구책임자 이황
참여연구자 최용제 , 전범수 , 최지필 , 김용중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8-12
주관부처 정보통신부
사업 관리 기관 방송통신위원회
등록번호 TRKO200900074719
사업명 방송통신위원회 조사연구지원사업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제2장 유료방송 시장 현황 및 쟁점 부분에서는 방송프로그램 수급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전제로 유료방송시장의 현황을 알아보았다. 즉, PP의 매출구조, MPP 시장구조, MSP의 수직결합 시장구조, 플랫폼별 PP 송출 현황, 신규플랫폼(IPTV) 진출현황을 살펴보았다. 이를 정리하면, 현재 국내 유료방송 시장의 약 85%는 케이블방송이 차지하고 있을 뿐 아니라 PP들의 매출구조에서 수신료 수입보다는 광고비 비중이 크기 때문에, 시청자에 대한 접근성이 높은 케이블방송에 대한 PP들의 의존도가 높은 편이다. 유료방송시장에서 인기채널들은

목차 Contents

  • I. 서론 ...15
  •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5
  •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16
  • II. 유료방송 시장 현황 및 쟁점 ...20
  • 1. 유료방송시장 현황 ...20
  • 2. PP 매출 구조 ...27
  • 3. MPP 시장 구조 ...34
  • 4. MSP 수직결합 시장 구조 ...36
  • 5. 플랫폼별 PP 송출 현황 ...41
  • 6. 신규 플랫폼(IPTV) 진출현황 ...48
  • 7. 소결 ...50
  • III. 방송프로그램 수급관련문제와 프로그램 접근규칙의 필요성 여부 ...52
  • 1. 기존 유료방송시장에서의 방송프로그램 수급관련문제 ...52
  • 가. 콘텐츠 거래상 문제 사례 및 유형과 부당성 여부 평가 ...52
  • 1) 플랫폼사업자의 콘텐츠 조달상 문제 사례 및 유형 ...52
  • 가) 문제 사례 ...52
  • (1) 지상파사업자의 플랫폼사업자에 대한 재송신 거부 ...53
  • (가) 위성방송사업자의 지상파 재송신 사건 ...53
  • (나) 위성DMB의 지상파 재송신 사건 ...55
  • (다) 케이블사업자들의 지상파 디지털방송 재송신 사건 ...58
  • (2) 케이블 방송채널사용사업자들의 다른 플랫폼사업자에 대한 송출거부 ...59
  • (가) 온미디어와 씨제이미디어의 스카이라이프 송출중단 사건 ...59
  • (나) 씨제이미디어의 스카이라이프에 대안 tvN 송출중단 사건 ...61
  • (다) 씨넥서스, ABO의 스카이라이프 송출 중단 사건 ...63
  • (3) 동일 플랫폼 내에서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송출 거부 ...65
  • (가) 공정거래위원회 2002.12.30 의결 제2002-216호, (주)온미디어 거래상지위남용행위 및 거래거절행위에 대한 건 ...65
  • (나) 온미디어의 씨제이 케이블넷 송출중단 사건 ...66
  • 나) 각 유형의 부당성 여부 평가 ...67
  • (1) 개괄적 평가 ...67
  • (가) 지상파방송 재전송 사건들에 대한 평가 ...67
  • (나) 케이블 방송채널사용사업자들의 플랫폼사업자에 대한 송출거부 사건들에 대한 평가 ...69
  • 1) 송출거부 사건들의 발생 배경 ...69
  • 2) 송출거부 사건들의 유형 및 평가 ...70
  • (2) 공정거래법상 부당성 여부 ...71
  • (가) 거래거절행위의 위법성 유형 및 판단기준 ...71
  • (나) 송출거부 사건들의 유형 및 불공정거래행위 여부 ...75
  • 나. 방송프로그램 수급관련 문제의 발생원인 ...78
  • 1) MSP의 시장지배력 남용 가능성 ...78
  • 2) 신규매체의 진입방해를 위한 (M)SO간 담합 내지 의식적 병행행위 ...83
  • 3) (M)PP들의 전략적 행위 가능성 ...86
  • 4) 원인의 종합분석 ...89
  • 다. 방송프로그램 수급관련 문제가 방송시장의 구조 및 성과에 대하여 미치는 영향 ...91
  • 2. IPTV 도입에 따른 유료방송시장의 상황변화 ...93
  • 가. IPTV 서비스 도입과정에서의 방송프로그램 수급관련 문제 ...93
  • 나. IPTV 도입에 따른 유료방송시장의 경쟁상황 전망 ...96
  • 1) IPTV의 성공적 정착 가능성 ...96
  • 2) 경쟁적 시장구조 형성 가능성 ...100
  • 3. 소결 ...101
  • IV. 콘텐츠 제공 관련 규제에 대한 해외 사례 분석 ...105
  • 1. 미국 ...105
  • 가. 프로그램 접근규칙의 제정 이전 ...105
  • 나. 프로그램 접근규칙의 제정 ...108
  • 다. 프로그램 접근규칙의 연장 ...110
  • 1) 시장분석 ...110
  • 2) 프로그램 공급업자들의 차별적 대우의 능력 변화 ...112
  • 3) 배타적 거래의 유인 ...114
  • 4) 독점적 프로그램 공급의 합리성 ...115
  • 5) 프로그램 접근규칙의 적용 사업자 범위 ...117
  • 6) 프로그램 접근규칙 적용 대상 프로그램의 범위 ...117
  • 7) 다양성 ...118
  • 8) 프로그램 접근규칙의 적용사례 ...118
  • 라. 프로그램 접근규칙의 재연장 ...119
  • 마. IPTV 현황 ...123
  • 바. 시사점 ...124
  • 2. 유럽 ...125
  • 가. 보편적 접근권 ...125
  • 나. 시사점 ...126
  • V. (M)PP의 콘텐츠 공급에 대한 사전규제 도입의 타당성 평가 ...128
  • 1. 프로그램 접근규칙의 도입 주장의 개요 ...128
  • 2. 프로그램 접근규칙의 도입의 타당성 여부 ...129
  • 가. 사전규제 도입의 원칙 ...129
  • 나. 국내 유료방송시장에서 콘텐츠 거래상 문제 여부 ...131
  • 다. 미국과 비교할 때 우리나라의 프로그램 접근규칙 도입 필요성 여부 ...132
  • 라. IPTV 도입의 영향 ...136
  • 마. 미국과 우리나라에서의 IPTV의 존재의미상 차이점 ...137
  • 바. 프로그램 접근규칙의 도입 필요성에 대한 종합 평가 ...140
  • VI. 경쟁적 시장구조의 정착 실패시 프로그램 접근규칙 도입방안 ...142
  • 1. 도입의 기본원칙 ...142
  • 2. 관련시장 확정 문제 ...142
  • 3. 프로그램 접근규칙의 적용범위 ...144
  • 4. 프로그램 접근규칙의 규정형식과 내용 ...147
  • 5. 관련 절차 ...150
  • 가. 프로그램의 제공방법 및 절차 ...150
  • 나. 대체적 분쟁해결방법(ADR)을 통한 콘텐츠거래 관련 분쟁해결 ...152
  • 1) 개관 ...152
  • 2) 방송통신위원회의 알선 ...153
  • 3) 방송통신위원회의 조정 ...153
  • 4) 방송통신위원회의 중재 ...157
  • 5) 방송통신위원회의 재정 ...158
  • 6. 프로그램 접근규칙의 적용기간 ...161
  • 7. 프로그램 접근규칙의 실효성 확보수단 ...161
  • 가. 방송통신위원회가 정하는 거래조건 등에 불복할 경우의 조치 ...161
  • 나. 금지규정 ...164
  • 다. 이행강제금 ...165
  • 8. 프로그램 접근규칙 도입의 기대효과 ...166
  • 가. 개관 ...166
  • 나. 플랫폼 사업자 ...167
  • 다. 프로그램 제공자 ...169
  • 라. 시청자 ...170
  • VII. 결론 ...172
  • VIII. 프로그램 접근규칙을 반영한 방송법 개정(안) ...174
  • IX. 프로그램 접근규칙 고시(안) ...178
  • [표 1] 유료방송 가입가구수 현황 ...22
  • [표 2] 유료방송 시장별 매출 구조 ...25
  • [표 3] 지상파TV와 케이블TV의 시청률 추세 ...26
  • [표 4] PP 재무 및 손익 현황 (단위: 억 원) ...28
  • [표 5] PP 당기순이익 ...28
  • [표 6] PP 이익잉여금 ...29
  • [표 7] PP 외주제작 현황 ...30
  • [표 8] PP 국내 프로그램 판매 및 구매 현황 ...31
  • [표 9] PP 프로그램 수출입 현황 ...32
  • [표 10] 채널상품(티어)별 현황 (2004년 기준) ...33
  • [표 11] 주요 MPP 현황 ...36
  • [표 12] PP들의 SO 소유 구조 현황 ...37
  • [표 13] 지상파 방송 사업자의 PP 소유 구조 ...40
  • [표 14] 플랫폼별 전송 채널수 ...42
  • [표 15] 주요 방송채널사용사업자 채널 송출 현황 ...43
  • [표 16] 케이블TV 독점 방송채널사용사업자 채널 송출 현황 ...45
  • [표 17] 위성방송 독점 방송채널사용사업자 채널 송출 현황 ...47
  • [표 18] 지상파 재송신 사건 진행과정 ...58
  • [표 19] 케이블 재송신 사건 진행과정 ...64
  • [표 20] 표 기존 방송사업자들의 전략적 진입장벽 형성 사례 ...84
  • [표 21] MVPD 가입자 중 케이블 가입자의 비율 ...111
  • [표 22] 기타 MVPD 사업자들의 가입자 비교: 1994 vs. 2001 ...111
  • [표 23] 수직적 결합 PP의 현황 비교: 1994 vs. 2001 ...112
  • [표 24] 수직적 결합 지역 PP의 현황 비교: 1998 vs. 2001 ...112
  • [표 25] 미국 MVPD 시장의 경쟁 진전 현황 ...121
  • [그림 1] 국내 IPTV 사업자별 가입자수 추이 ...49
  • [그림 2] 국내 IPTV 가입자수 성장률 추이 ...50
  • [그림 3] 프로그램 투자액과 총수입의 관계 ...88
  • [그림 4] 고속 인터넷서비스 가입자 현황 ...98
  • [그림 5] 방송법시행에 관한 방송통신위원회 규칙 제15조에 따른 조정절차 ...15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