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09 해외콘텐츠시장조사(광고)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콘텐츠진흥원
연구책임자 최연철
참여연구자 이상오 , 김동진 , 최수진 , 안병욱 , 전창의 , 권성미 , 허윤미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9-12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사업 관리 기관 (주)스트라베이스
등록번호 TRKO201100003912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2.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본 연구 보고서는 세계 광고시장을 다양한 각도에서 조명해 봄으로써 광고산업의 역동성과 특징에 대한 이해를 돕고, 급변하고 있는 광고시장의 동향을 조망할 수 있는 종합적 시각을 제시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작성되었다.
3. 연구의 내용 및 범위: 이번 연구조사는 전 세계 광고시장을 매체와 권역으로 구분하여 조사했으며, 각각의 권역별, 매체별 광고시장의 특징과 주요 트렌드를 분석하는 한편, 향후 광고시장의 발전 가능성에 대해서도 조망해 보았다. 또한 권역별로 주요 광고사업자의 주목할만한 비즈니스 동향을

목차 Contents

  • 표지 ...1
  • 제출문 ...2
  • 요약문 ...3
  • 광고편 목차 ...4
  • 광고편 표목차 ...8
  • 광고편 그림목차 ...10
  • 제 1 장 광고시장 개요 ...13
  • 제 1 절 광고시장의 정의와 특성 ...13
  • 1. 광고의 정의와 특징 ...13
  • 가. 광고의 정의 ...13
  • 나. 광고와 광고산업의 특징 ...16
  • 2. 광고시장의 Value Chain(가치 사슬) ...22
  • 제 2 절 광고시장의 분류체계 및 조사방법론 ...25
  • 1. 광고의 분류체계 ...25
  • 2. 조사대상과 조사방법론 ...25
  • 가. 조사대상 및 분류기준 ...25
  • 나. 조사 방법론 ...27
  • 제 2 장 세계 광고시장의 동향 및 전망 ...29
  • 제 1 절 세계 광고시장 규모 및 향후 전망 ...29
  • 1. 주요 매체별 광고시장 규모 및 전망 ...29
  • 2. 주요 권역별 광고시장 규모 및 전망 ...31
  • 제 2 절 세계 광고시장의 주요 트렌드 ...34
  • 1. 광고시장의 글로벌 주요 트렌드 ...34
  • 가. 정책환경 ...35
  • 나. 시장환경 ...41
  • 다. 기술환경 ...65
  • 2. 2009년 광고시장의 매체별 주요 트렌드 ...75
  • 가. TV 광고시장의 주요 트렌드 ...75
  • 나. 신문 광고시장의 주요 트렌드 ...78
  • 다. 잡지 광고시장의 주요 트렌드 ...79
  • 라. 라디오 광고시장의 주요 트렌드 ...82
  • 마. 인터넷 광고시장의 주요 트렌드 ...84
  • 바. 옥외 광고시장의 주요 트렌드 ...87
  • 제 3 장 주요 권역별 광고시장 동향 및 전망 ...92
  • 제 1 절 북미권 광고시장 ...92
  • 1. 북미권 광고시장의 규모 및 전망 ...92
  • 2. 미국 광고시장의 현황과 전망 ...94
  • 가. 미국 광고시장의 규모 및 전망 ...94
  • 나. 미국 광고시장의 매체별 주요 트렌드 및 이슈 ...97
  • 제 2 절 유럽권 광고시장 ...111
  • 1. 유럽권 광고시장 규모와 전망...111
  • 2. 유럽권 광고시장 매체별 시장 현황과 5대 주요국 비교 ...111
  • 가. 유럽권 광고시장 매체별 시장 현황 ...111
  • 나. 유럽권 5대 주요국의 매체별 광고시장 비교 ...113
  • 3. 유럽권 5대 주요국 광고시장의 현황과 전망 ...121
  • 가. 영국 광고시장의 현황 및 주요 트렌드 ...121
  • 나. 프랑스 광고시장의 현황 및 주요 트렌드 ...125
  • 다. 독일 광고시장의 현황 및 주요 트렌드 ...125
  • 라. 이탈리아 광고시장의 현황 및 주요 트렌드 ...127
  • 마. 스페인 광고시장의 현황 및 주요 트렌드 ...127
  • 제 3 절 일본 광고시장 ...128
  • 1. 일본 광고시장 규모와 전망 ...128
  • 2. 일본 광고시장의 주요 트렌드 ...130
  • 제 4 절 중국 광고시장 ...139
  • 1. 중국 광고시장 규모와 전망 ...139
  • 2. 중국 광고시장의 주요 트렌드 ...141
  • 제 5 절 아시아ㆍ태평양권 광고시장 ...146
  • 1. 아시아ㆍ태평양권 광고시장 규모와 전망 ...146
  • 2. 아시아ㆍ태평양권 광고시장의 주요 트렌드 ...147
  • 가. 인도 ...147
  • 나. 태국 ...148
  • 다. 필리핀 ...149
  • 제 6 절 남미권 광고시장 ...151
  • 1. 남미권 광고시장 규모와 전망 ...151
  • 2. 남미권 광고시장의 주요 트렌드 ...152
  • 제 4 장 주요 광고 기업 동향 ...154
  • 제 1 절 WPP ...154
  • 1. Company Profile ...154
  • 2. 기업 특징 및 경쟁력 분석 ...155
  • 가. 기업 특징 ...155
  • 나. 경쟁력 분석 ...157
  • 3. 최근 Company 이슈 ...159
  • 제 2 절 Omnicom ...161
  • 1. Company Profile ...161
  • 2. 기업 특징 및 경쟁력 분석 ...162
  • 가. 기업 특징 ...162
  • 나. 경쟁력분석 ...163
  • 3. 최근 Company 이슈 ...165
  • 제 3 절 Interpublic ...167
  • 1. Company Profile ...167
  • 2. 기업 특징 및 경쟁력 분석 ...168
  • 가. 기업 특징 ...168
  • 나. 경쟁력 분석 ...169
  • 3. 최근 Company 이슈 ...171
  • 제 4 절 Publicis Groupe ...173
  • 1. Company Profile ...173
  • 2. 기업 특징 및 경쟁력 분석 ...174
  • 가. 기업 특징 ...174
  • 나. 경쟁력 분석 ...175
  • 3. 최근 Company 이슈 ...177
  • 제 5 장 주요 Conference 및 전시회 ...179
  • 제 1 절 Cannes Lions 2009: 깐느 국제 광고제 ...179
  • 1. 개요 ...179
  • 2. 행사 배경 ...179
  • 3. 2009년 행사 내용 ...179
  • 제 2 절 Clio Awrds: 클리오 국제 광고제 ...183
  • 1. 개요 ...183
  • 2. 행사 배경 ...183
  • 3. 2009년 행사 내용 ...183
  • 제 3 절 New York Festivals: 뉴욕 페스티벌 ...186
  • 1. 개요 ...186
  • 2. 행사 배경 ...186
  • 3. 2009년 행사 내용 ...187
  • 【참고자료】 ...189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