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쌀 브랜드의 효율적 운영 및 관리 방안 연구
Study on Efficient Operation and Management of Rice Brand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농촌진흥청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
연구책임자 박성호
참여연구자 박정운 , 위태석 , 이창욱 , 손은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9-03
과제시작연도 2008
주관부처 농촌진흥청
사업 관리 기관 농촌진흥청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
등록번호 TRKO201100016289
과제고유번호 1395015133
사업명 농업경영기술개발
DB 구축일자 2015-01-08

초록

브랜드라는 단어는 ‘태우다’라는 의미의 옛 노르웨이 말인 ‘brandr’에서 유래되었는데, 브랜드는 가축 소유주들이 자신의 가축들을 식별하기 위해 표시하는 수단이었고, 지금도 이런 관행이 계속되고 있다(Keller, 1998).
Aaker(1991)는 브랜드란 판매자 혹은 일단의 판매자들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식별시키고 경쟁자들의 것과 차별화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독특한 이름이나 상징물(로고, 등록상표, 포장 디자인 등)을 의미한다. 이처럼 브랜드는 소비자에게 제품 생산자를 알려줌으로써 유사 제품을 공급하려는 경쟁자들로부터 소비자

Abstract

Korean Government has driven the institution for building the strong brand of agricultural products since 1980's. Now the number of rice brand comes up to 1,700 cases, which causes the consumers to be confused in perceiving and cognizing the brand, and in building the brand loyalty.
This study ai

목차 Contents

  • 표지...1
  • 제출문...3
  • CONTENTS...5
  • ABSTRACT...7
  • 제1장 쌀 브랜드 경영체의 효율적인 브랜드 운영 방안...9
  • Ⅰ. 서 론...9
  • Ⅱ. 연구방법...11
  • Ⅲ. 연구결과...12
  • 1. 쌀 브랜드 경영체의 경영 분석...12
  • 2. 쌀 브랜드의 구성요소 특성...16
  • 3. 쌀 브랜드 경영체의 효율성 향상 방안...18
  • 가. 쌀 브랜드 포트폴리오 구성...18
  • 나. 계약재배 약정서 분석...22
  • Ⅳ. 요약 및 결론...24
  • Ⅴ. 인용문헌...25
  • 제2장 쌀의 브랜드 파워 향상을 위한 브랜드 관리 정책...27
  • Ⅰ. 서 론...27
  • Ⅱ. 연구방법...29
  • Ⅲ. 연구결과...30
  • 1. 우리나라 쌀 브랜드의 현황...30
  • 2. 쌀 브랜드의 관리 및 육성 정책...34
  • 가. 기본 현황...34
  • 나. 고품질 쌀 브랜드 육성 사업...35
  • 다. 고품질 브랜드 쌀 평가 및 시상 사업...38
  • 3. 쌀 브랜드 수의 적정화를 위한 모형 분석...40
  • 가. 소비자의 쌀 구매 실태...40
  • 나. 컨조인트 분석...46
  • 1) 이론적 논의...46
  • 2) 컨조인트 프로파일 설계...48
  • 3) 교차 타당성 검증...51
  • 4) 효용의 추정...52
  • 5) 시장 세분화...54
  • 6) 가상 시장 점유율 추정...58
  • 다. 쌀 가격대를 기준으로 한 시나리오 분석...60
  • 라. 쌀 가격과 종류를 기준으로 한 시나리오 분석...63
  • 4. 일본의 쌀 브랜드 현황...64
  • 가. 일본 쌀 브랜드의 변천...64
  • 나. 기본 현황...65
  • 다. 일본 쌀 브랜드의 특성...66
  • 5. 우리나라 쌀 브랜드의 효과적인 관리 방안...69
  • 가. 기본 방향...69
  • 나. 세부 방안...70
  • Ⅳ. 요약 및 결론...73
  • Ⅴ. 인용문헌...74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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