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신규사업자 진입 정책사례 연구
A Study on Policy for New Entry into Telecommunications Marke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1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600003973
과제고유번호 1711026734
사업명 ICT 진흥 및 혁신 기반조성
DB 구축일자 2016-07-30

초록

4. 연구 내용 및 결과
주요국 사례 분석 결과, 신규사업자 진입은 시장 포화 여부와 무관하게 이동통신시장 경쟁과 통신비 경감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파악된다. 예를 들면, 프랑스, 스페인, 영국 등 주요국에서는 신규사업자 진입 후 기존사업자의 점유율과 시장집중도가 하락하는 등 경쟁이 활성화되고 요금이 하락한 것으로 나타난다. 반면에, 일본의 경우처럼 자금 조달 능력 등 경쟁력이 부족한 신규사업자가 진입하여 기존 이동통신사업자에 인수·합병되는 사례도 존재하였다.
이동통신시장은 한정된 주파수, 대규모 투자, 규모

Abstract

4. Research Results
Currently, the wireless market is assessed as a non-competitive one, which causes various problems including the lack of price competition and sluggish investment. To promote competition and to increase infrastructure investment, a new facility-based entry is recommended. Thi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7
  • 목차 ... 9
  • 표목차 ... 11
  • 그림목차 ... 13
  • 요 약 문 ... 17
  • SUMMARY ... 21
  • CONTENTS ... 23
  • 제1장 서 론 ... 25
  •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25
  • 제 2 절 주요 연구내용 ... 25
  • 제2장 국내·외 주요국 신규사업자 진입 사례 분석 ... 27
  • 제 1 절 국내 신규서비스 사업자 선정 사례 분석 ... 27
  • 1. IMT-2000 사업자 선정 ... 27
  • 2. 와이브로 및 LTE-TDD 사업자 선정 ... 29
  • 제 2 절 프랑스 신규사업자(Free Mobile) 진입 사례 분석 ... 30
  • 1. 신규사업자 진입 배경 및 신규사업자 현황 ... 30
  • 2. 신규사업자 진입 전·후 시장환경 변화 ... 32
  • 3. 신규사업자 진입에 대한 평가 ... 36
  • 제 3 절 스페인 신규사업자(Yoigo) 진입 사례 분석 ... 37
  • 1. 신규사업자 진입 배경 및 신규사업자 현황 ... 37
  • 2. 신규사업자 진입 전·후 시장환경 변화 ... 39
  • 제 4 절 영국 신규사업자(H3G) 진입 사례 분석 ... 42
  • 1. 신규사업자 진입 배경 및 신규사업자 현황 ... 42
  • 2. 신규사업자 진입 전·후 시장환경 변화 ... 44
  • 제 5 절 일본 신규사업자(Y!mobile) 진입 사례 분석 ... 48
  • 1. 신규사업자 진입 배경 및 신규사업자 현황 ... 48
  • 2. 신규사업자 진입 전·후 시장환경 변화 ... 53
  • 제 6 절 요약 및 시사점 ... 57
  • 제3장 이동통신시장 평가 및 신규사업자 진입 필요성 ... 58
  • 제 1 절 이동통신시장 현황 평가 ... 58
  • 1. 이동통신시장 현황 ... 58
  • 2. 이동통신시장에 대한 평가 ... 61
  • 제 2 절 신규사업자 진입 필요성 분석 ... 62
  • 제 3 절 신규사업자 진입 기대 영향 및 시나리오 분석 ... 66
  • 1. 신규사업자 진입 기대 영향 ... 66
  • 2. 신규사업자 진입 시나리오 ... 70
  • 제 4 절 요약 및 시사점 ... 73
  • 제4장 신규사업자 진입 정책 방안 ... 74
  • 제 1 절 기간통신사업 허가 및 주파수 정책 ... 74
  • 1. 기간통신사업 허가 정책 방향 ... 74
  • 2. 주파수 할당 방안 ... 81
  • 제 2 절 해외 주요국 신규사업자 정책 지원 사례 ... 91
  • 1. 주파수 우선할당 ... 91
  • 2. 단계적 망 구축 ... 94
  • 3. 기존사업자에 대한 로밍 제공 의무부과 ... 95
  • 4. 상호접속료 차등 적용 ... 97
  • 5. 요약 ... 100
  • 제 3 절 신규사업자에 대한 정책 지원 방안 ... 101
  • 1. 정책 지원 필요성 ... 101
  • 2. 주파수 우선할당 방안 ... 102
  • 3. 단계적 망 구축 방안 ... 106
  • 4. 기존사업자에 대한 로밍 제공 의무부과 ... 107
  • 5. 상호접속료 차등 적용 ... 112
  • 6. USIM 이동성 등 ... 113
  • 제5장 결 론 ... 115
  • 참 고 문 헌 ... 117
  • 끝페이지 ... 120

표/그림 (90)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