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 현장의 교육과정 자율화 정착을 위한 지원 방안
A Research on How to Support Schools' Autonomous Curriculum Organization and Implementa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이미숙
참여연구자 정구향 , 이근호 , 박창언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12
과제시작연도 2011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등록번호 TRKO201300029825
과제고유번호 1105004940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DB 구축일자 2013-10-05

초록

이 연구는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 정책이 초․중등학교 현장에 정착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지원 방안이 필요한가를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반영된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의 방향성 및 관련 지침을 명료화하고, 교육과정자율화 및 자율화 지원 방안에 대한 교육 전문가 및 현장 교원, 학부모 의견을 협의회와 심층 면담을 통해 파악하였으며, 초․중등학교 현장 교사및 학교 관리자, 시․도교육청 관계자 대상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 지원 방안에 대한 의견을 조사하

Abstract

This research aims to find out how to support schools in order for them to successfully implement the curriculum autonomy policy. So as to achieve this research goal, first, we tried to analyze and clarify the guidelines of the 2009 Revised National Curriculum concerning curriculum autonomy. Second,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차례 ... 11
  • 표 차례 ... 15
  • 그림 차례 ... 17
  • Ⅰ. 서론 ... 19
  •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21
  • 2 연구 내용 ... 24
  • 가.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반영된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의 방향과 관련 지침 분석 ... 24
  • 나.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 정책에 대한 교육 관계자 인식 분석 ... 24
  • 다.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자율화 사례 ... 25
  • 라.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 지원 실태 분석 및 사례 ... 25
  • 마.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 지원 방안 탐색 ... 26
  • 3 연구 방법 및 절차 ... 26
  • 가. 협의회 및 워크숍 ... 26
  • 나. 심층 면담 ... 29
  • 다. 설문 조사 ... 30
  • 라. 학교 방문 ... 32
  • Ⅱ.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의 방향성 및 관련지침 ... 33
  • 1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반영된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의 방향성 및 특징 ... 35
  • 가. 학년군․교과군 개념의 도입 및 학교 자율과정 신설 ... 35
  • 나. 교과 시수의 증감 운영 및 교과 집중이수제 ... 36
  • 2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 및 자율화 지원 관련 지침 ... 38
  • Ⅲ.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에 대한 교육 관계자 인식 분석 ... 45
  • 1 교육 전문가 협의회 및 심층 면담 결과 ... 47
  • 가.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에 대한 문제 인식 ... 47
  • 나. 개선 요구 ... 58
  • 2 설문 조사 결과 분석 ... 60
  • 가. 응답자 특성 ... 60
  • 나. 조사 결과 ... 63
  • Ⅳ. 초 ․ 중등학교 교육과정 자율화 사례 ... 77
  • 1 초등학교 ... 79
  • 가.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의 특징 ... 80
  • 나. 시사점 논의 ... 90
  • 2 중학교 ... 91
  • 가.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의 특징 ... 92
  • 나. 시사점 논의 ... 106
  • 3 고등학교 ... 108
  • 가.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의 특징 ... 109
  • 나. 시사점 논의 ... 121
  • Ⅴ.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 지원 실태 및 사례 ... 123
  • 1 학교 교육과정의 자율적 편성․운영 지원 실태 ... 125
  • 가. 시․도교육청 차원에서의 교육과정 자율화 지원 실태 ... 125
  • 나. 교육지원청 차원에서의 교육과정 자율화 지원 실태 ... 129
  • 다. 지원 과정에서의 어려움과 개선 요구 ... 132
  • 2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 지원 사례 ... 136
  • 가. 시․도교육청 및 지역사회 연계에 기반한 지원 사례 ... 136
  • 나. 교육과정 자율화 지원 연수 프로그램 운영 사례 ... 141
  • 다. 교육지원청 및 지역사회 연계에 기반한 지원 사례 ... 145
  • Ⅵ.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 정착을 위한 지원 방안 탐색 ... 147
  • 1 교원 관련 지원 ... 149
  • 가. 교원 법정 정원 확보 및 정규 교원 수 증원 ... 149
  • 나. 순회교사 지원 ... 151
  • 다. 기간제 교사 지원 ... 154
  • 라. 교사 연수 내용 및 방식 개선 ... 155
  • 마. 교원의 행정 업무 경감 ... 157
  • 2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관련 지원 ... 161
  • 가. 규제적 지침 완화 및 신규 지침 제시의 최소화 ... 161
  • 나. 창의적 체험활동의 자율적 편성․운영 지원 ... 162
  • 다. 학교 교육과정 컨설팅 활성화 ... 165
  • 3 평가 관련 지원 ... 169
  • 가. 학업 성취도 평가 대상 교과 및 범위 조정 ... 169
  • 나. 학교 평가 지표 개선 ... 171
  • Ⅶ. 요약 및 정책 제언 ... 175
  • 1 요약 ... 177
  • 가.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의 방향성 및 관련 지침 ... 177
  • 나.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에 대한 교육 관계자 인식 분석 ... 179
  • 다.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자율화 사례 ... 180
  • 라.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 지원 실태 및 사례 ... 182
  • 마.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 정착을 위한 지원 방안 ... 184
  • 2 정책 제언 ... 186
  • 가. 교원 관련 지원 ... 186
  • 나.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관련 지원 ... 192
  • 다. 평가 관련 지원 ... 197
  • 참 고 문 헌 ... 201
  • ABSTRACT ... 205
  • 부 록 ... 209
  • [부록 1] 협의회 회의록 ... 211
  • [부록 2]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 지원에 대한 설문지 ... 230

표/그림 (14)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