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문화청소년 종단조사 및 정책방안 연구Ⅰ : 다문화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책임자 김승경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12
과제시작연도 2013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등록번호 TRKO201400002117
과제고유번호 1105007261
DB 구축일자 2014-04-19

초록

본 연구는 다문화청소년 종단조사 3차년도 결과 분석을 통해 다문화가족 청소년의 학교생활과 관련한 다양한 요인들을 중심으로 다문화가족 청소년들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탐색하고, 이를 통해 다문화가족 청소년들이 학교생활에 보다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구체적인 개입 방안을 도출함으로써 다문화청소년을 위한 지원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다문화청소년의 발달과 관련한 선행연구 고찰 및 다문화청소년종단조사 3차년도 데이터 분석을 통해 다문화가족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탐색하였으며, 그 결과는

목차 Contents

  • 표지 ... 1
  • 국문 초록 ... 3
  • 연구요약 ... 5
  • 목차 ... 9
  • 표목차 ... 11
  • 그림목차 ... 17
  • Ⅰ. 서론 ... 27
  •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 29
  • 2. 연구내용 ... 32
  • Ⅱ. 이론적 배경 ... 33
  • 1. 다문화가정 학생 현황 ... 35
  • 2.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 ... 38
  • 1) 학교생활적응의 개념 ... 38
  • 2) 다문화가족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 ... 39
  • 3) 다문화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41
  • Ⅲ. 연구방법 ... 53
  • 1. 연구대상 및 분석자료 ... 55
  • 2. 주요변인 ... 55
  • 3. 분석방법 ... 58
  • Ⅳ. 연구결과 ... 59
  • 1. 연구대상의 주요특성 ... 61
  • 1) 조사대상 청소년의 학교적응 ... 61
  • 2) 조사대상 가구의 배경 특성 ... 63
  • 3) 청소년의 배경 특성 ... 77
  • 2. 청소년의 발달 특성과 학교적응과의 관계 ... 100
  • 1) 청소년의 개인 및 가정 특성과 학교적응 ... 100
  • 2) 청소년의 이중문화환경과 학교적응 ... 107
  • 3) 청소년의 언어능력 및 언어환경과 학교적응 ... 113
  • 4) 청소년의 학업성취와 학교적응 ... 117
  • 5) 청소년의 심리사회적응과 학교적응 ... 123
  • 6) 청소년의 가족관계와 학교적응 ... 127
  • 7) 청소년의 사회적 관계와 학교적응 ... 129
  • 8) 청소년의 문화적응과 학교적응 ... 134
  • 9) 다문화가정 지원과 학교적응 ... 137
  • 3. 가정의 특성 ... 139
  • 1) 가정환경특성 ... 139
  • 2) 자녀와의 의사소통 ... 147
  • 3) 자녀교육에 대한 어머니의 기대 및 도움 ... 150
  • 4) 어머니의 심리사회적 특성 ... 156
  • 5) 어머니의 이중문화적응 특성 ... 162
  • 4. 교사 및 학교의 영향 ... 173
  • 1) 다문화가족 학생을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 제공 여부 ... 173
  • 2) 외국출신 학부모와의 의사소통 담당자 근무 여부 ... 178
  • 3) 전체 학생 대상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수행 여부 ... 181
  • 4) 다문화가정 학부모와의 모임빈도 ... 182
  • Ⅴ. 요약 및 제언 ... 183
  • 1. 연구결과 요약 ... 185
  • 2. 정책제언 ... 187
  • 참고문헌 ... 191
  • 끝페이지 ... 205

표/그림 (221)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